목차
Ⅰ. 中國의 繪畫
Ⅱ. 時代別 繪畫
Ⅲ. 맺음말
Ⅱ. 時代別 繪畫
Ⅲ. 맺음말
본문내용
비를 묘사하였고, 의복의 주름을 묘사한 짙은 먹색의 굵고 강한 필선은 인물의 강인한 이미지를 더욱 강조해주고 있다.이 책에서 작가는 자화상을 통해 청 말기에 화가가 느낀 좌절과 정체성에 대한 의문이 그림을 통해 드러난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수긍한 만한 부분으로 여겨진다.
2) 近代의 繪
20세기에 이르러 해외에 유학해 그림을 배우는 화가가 늘어났고, 서양식의 미술학교가 세워져 학생들을 가르쳤다. 서양에 유학했던 徐悲鴻, 林風眠 등은 중국 화법을 토대로 하고 서양화의 투시법, 명암표현방법 등을 사용하여 서양화법과 전통적인 필묵의 표현을 접목한 근대적인 회화를 시작하였다. 徐悲鴻의 四馬圖는 전통적인 기법을 사용하면서도 새롭게 해석한 현대적 느낌의 말 그림 양식을 창조하였다. 사생에 기초한 정확한 형태와 다양한 자세를 보여주고 순간적으로 포착한 동작을 호방하고 대담한 필묵으로 그려내여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다.
또한 일본 유학파들인 高劍父, 高奇峰, 陳樹人등 嶺南畵派의 화가들도 주목되는데 이들은 일본화풍과 중국화풍을 결합하여 일본적인 주제와 기법, 색채감각을 지닌 회화를 제작하였다.
이처럼 근대 회화는 중국의 전통 기법과 서양 및 일본풍의 화풍이 결합되어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청대 말에 활동했던 화가들의 화풍이 현대 회화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발전하고 있다.중국 근대회화는 자신의 것을 버리지 않고 서양의 기법을 전수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려는 노력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지며 이는 매우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Ⅲ. 맺음말
박은화씨의 중국회화감상은 중국의 역사를 기본으로 그 시대적 배경과 변화들에 주목하면서 中國繪史에 접근한 책이다. 각 시대별 개관을 시대별 작품을 소개하기 전에 배치하여 중국회화감상에 대한 이해를 도왔고, 그로 인해 작품을 이해하는 열쇠를 제공하였다. 또한 개관을 통해 中國時代史를 훑어 줌으로써 당시의 화가들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게 배려하였다. 그런 후에 회화작품을 감상하도록 책을 구성함으로써 이해하기 어려운 작품의 세계를 독자가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작가가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적어놓았으나 많은 작품을 실어 놓아 독자가 직접 작품을 보며 작가와는 다른 해석을 내릴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놓은 점이 주목된다.
하지만, 많은 작품을 실어 놓은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 계속해서 작품을 보고 설명하는 식의 구성이 책을 다소 지루하게 만든 것도 사실이다. 또한 서문은 실어 놓았으나 맺음 글이 없어 책을 다 읽고 났을 때 수많은 작품을 단지 감상만 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아쉬운 느낌이 들게 한다.
그러나 역시 어렵게만 느껴지는 동양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란 생각과 함께 동양화에 문외한인 독자도 쉽게 그림을 이해할 수 있게 한 것은 이 책의 장점으로 꼽겠다.
결론적으로 中國繪史 역시 中國史와 마찬가지로 시대의 분위기와 배경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시도와 함께 변화하려는 노력이 계속적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현대 회화도 분명 그러하리라 생각된다.
역사는 분명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게 된다. 지난 시절에 대한 반성과 함께 끊임없는 변화를 요구하고 그로 인해 또한 새로운 역사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림 역시 시대를 반영하는 것으로 시대가 밝고 활기 찰 때는 그림 또한 그러한 모습이 반영되며 어두운 시기를 지난 그림은 고통과 설움이 담겨져 있다. 그림을 통해 그 시대를 이해하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으며 또한 회화는 역사 연구에 커다란 힌트가 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이 책을 통해 작가가 말하려 했던 부분을 맺음말을 통해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2) 近代의 繪
20세기에 이르러 해외에 유학해 그림을 배우는 화가가 늘어났고, 서양식의 미술학교가 세워져 학생들을 가르쳤다. 서양에 유학했던 徐悲鴻, 林風眠 등은 중국 화법을 토대로 하고 서양화의 투시법, 명암표현방법 등을 사용하여 서양화법과 전통적인 필묵의 표현을 접목한 근대적인 회화를 시작하였다. 徐悲鴻의 四馬圖는 전통적인 기법을 사용하면서도 새롭게 해석한 현대적 느낌의 말 그림 양식을 창조하였다. 사생에 기초한 정확한 형태와 다양한 자세를 보여주고 순간적으로 포착한 동작을 호방하고 대담한 필묵으로 그려내여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다.
또한 일본 유학파들인 高劍父, 高奇峰, 陳樹人등 嶺南畵派의 화가들도 주목되는데 이들은 일본화풍과 중국화풍을 결합하여 일본적인 주제와 기법, 색채감각을 지닌 회화를 제작하였다.
이처럼 근대 회화는 중국의 전통 기법과 서양 및 일본풍의 화풍이 결합되어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청대 말에 활동했던 화가들의 화풍이 현대 회화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발전하고 있다.중국 근대회화는 자신의 것을 버리지 않고 서양의 기법을 전수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려는 노력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지며 이는 매우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Ⅲ. 맺음말
박은화씨의 중국회화감상은 중국의 역사를 기본으로 그 시대적 배경과 변화들에 주목하면서 中國繪史에 접근한 책이다. 각 시대별 개관을 시대별 작품을 소개하기 전에 배치하여 중국회화감상에 대한 이해를 도왔고, 그로 인해 작품을 이해하는 열쇠를 제공하였다. 또한 개관을 통해 中國時代史를 훑어 줌으로써 당시의 화가들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게 배려하였다. 그런 후에 회화작품을 감상하도록 책을 구성함으로써 이해하기 어려운 작품의 세계를 독자가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작가가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적어놓았으나 많은 작품을 실어 놓아 독자가 직접 작품을 보며 작가와는 다른 해석을 내릴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놓은 점이 주목된다.
하지만, 많은 작품을 실어 놓은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 계속해서 작품을 보고 설명하는 식의 구성이 책을 다소 지루하게 만든 것도 사실이다. 또한 서문은 실어 놓았으나 맺음 글이 없어 책을 다 읽고 났을 때 수많은 작품을 단지 감상만 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아쉬운 느낌이 들게 한다.
그러나 역시 어렵게만 느껴지는 동양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란 생각과 함께 동양화에 문외한인 독자도 쉽게 그림을 이해할 수 있게 한 것은 이 책의 장점으로 꼽겠다.
결론적으로 中國繪史 역시 中國史와 마찬가지로 시대의 분위기와 배경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시도와 함께 변화하려는 노력이 계속적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현대 회화도 분명 그러하리라 생각된다.
역사는 분명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게 된다. 지난 시절에 대한 반성과 함께 끊임없는 변화를 요구하고 그로 인해 또한 새로운 역사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림 역시 시대를 반영하는 것으로 시대가 밝고 활기 찰 때는 그림 또한 그러한 모습이 반영되며 어두운 시기를 지난 그림은 고통과 설움이 담겨져 있다. 그림을 통해 그 시대를 이해하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으며 또한 회화는 역사 연구에 커다란 힌트가 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이 책을 통해 작가가 말하려 했던 부분을 맺음말을 통해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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