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빈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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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진건의 <빈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진건의 생애

2. 1920년대 소설과 신변소설
1) 20년대 소설의 경향
2) 신변소설

3. 현진건의 문학세계
1) 초기: 신변체험소설
2) 중기: 본격적인 순수객관소설
3) 후기: 역사소설

4. 「빈처」연구
1) 서지 사항
2) 줄거리
3) 배경
4) 주제
5) 등장인물
6) 구성
7) 시점
8) 기교적 측면
9) 현실반영적 측면
10) 문체

5. 평가
1) 현진건 문학의 특징과 문학사적 위치
2) 「빈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향으로서, 그의 관심이 당대적 현실문제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인간본성의 문제에도 두어져 있음을 보여준다.
할머니의 죽음(1923)에서는 본능적이며 이기적인, 추한 인간의 본성을, 까막잡기(1924)에서는 인간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자기중심적 편견을, B사감과 러브레터(1925)에서는 표리부동한 인간의 허위와 위선을 폭로하고 있다.
(2) 현진건의 문학사적 위치
① 근대 문학의 선구자
현진건은 1910년대의 신소설이나 계몽주의 소설 형식에서 벗어나 초창기 근대문학의 장을 열었다. 문학적 습작기였던 1920년대 초창기에 기교주의적인 특징과 사실주의적인 작품을 썼던 현진건은 우리 소설이 한 단계 성숙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현진건은 한국 근대 소설의 기초를 개척해 놓은 선구자인 것이다.
② 근대 단편 소설의 개척자
염상섭이 장편 양식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면 현진건은 단편양식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작가이다. 현진건은 당시 시대가 요구하는 근대문학으로서의 한 장르인 단편소설양식을 개척했고 완성도 높은 총 25편의 단편소설을 창작했다.
③ 뛰어난 기교주의 작가
1920년대는 이 땅의 근대문학이 아직 유치했던 시기였으므로 그 당시 누구의 작품도 기교적인 면에서는 거의 보잘것 없었다. 그러나 섬세하고 사실적인 묘사를 위주로 하여 작품 전체에 생기를 불어놓고 있다는 점에서 현진건은 처녀작을 제외하고는 그 당대의 누구보다도 기교적인 면에서 우위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2) 빈처 평가
빈처는 데뷔작 희생화로 별 주목을 받지 못하던 현진건의 작가적 이름을 세상에 날릴 수 있도록 해준 작품이다. 다양한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약간의 한계도 보인다.
(1) 단편소설의 완성도를 높인 작품
아직 우리나라 근대 단편소설의 형식의 확립되지 않은 시기에, 빈처라는 완성도 높은 작품을 통해 초창기 단편소설의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우리 단편소설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짜임새 있는 구성과 극적인 결말 처리 등 그 당시에 찾기 힘든 소설적 기법을 구사하고 있다.
(2) 당시 지식인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린 작품
이 작품의 ‘나’는 식민지 시대에 궁핍하게 살아가는 지식인의 모습을 대변한다. 소극적이라도 친일 행위를 하지 않으면 생계를 이어나가기 힘든 상황에서, 지식인으로서 사회의 문제점을 인식하면서도 친일 행위를 할 수 없고, 그렇다고 전면적으로 독립운동에도 나설 수 없었던 소실민적 지식인의 전형을 보이고 있다.
(3) 신변소설로서의 수준작
신변소설은 개인의 소소한 일상을 그려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띠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당시 지식인의 사회를 반영하고, 현진건의 실제 모습을 객관적으로 묘사해 내고 있어 자칫하면 신변잡기적인 수필로 흐를 수 있다는 우려를 극복하고 소설로서의 구성을 갖추었다.
(4) 문체적인 면에서 새로움
현진건은 기존의 문어체적이고 만연체적인 표현에서 벗어나 대화를 많이 인용한 구어체를 구사했다. 또한 염상섭에 비해 간결하고 깔끔한 문체를 보여주었다. 이로 인해 작품 전반적으로 생동감이 느껴지고, 좀 더 현대소설에 가까운 소설문체를 찾아볼 수 있다.
(5) 한계점
이 작품에서는 약간의 부자연스러움이 느껴진다. ‘나’의 과장스런 몸짓과 대사에 불편함이 느껴지고 좀 우습기도 하다. ‘아아’ 탄식하며 쓰러지기까지 하고, 아내를 ‘원조를 주는 천사여’라며 찬양하는 모습이 이 세상 그 어디에도 없을 것 같다. 또 하나의 한계처럼 느껴지는 것은 이 소설의 끝부분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부부의 갈등해소를 통한 사랑의 확인으로 끝처리가 된 것은 작가의 세계인식의 한계를 보여준다. 그래서 빈처가 습작기적 작품이라 평가되는 견해도 있는 것 같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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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17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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