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현진건 (1900-1943)
2.현진건의 작품 세계 및 특징
3.줄거리
4.중요 지문
5.주제
6.구성
7.시점
8.등장 인물과 인물 묘사방법
9.배경
10.문학적 평가
2.현진건의 작품 세계 및 특징
3.줄거리
4.중요 지문
5.주제
6.구성
7.시점
8.등장 인물과 인물 묘사방법
9.배경
10.문학적 평가
본문내용
는 큰 사건다운 사건이 없다. 사소한 일상 생활속의 사소한 사건을 통하여 가난 한 아내의 헌신적 내조의 정신과 그가 생각하는 내적 욕구를 한 껍질씩 벗겨가며 캐내는 것이다.
아주 담담하게 묘사하고 있으면서도 현실적으로 물가의 폭등과 월급의 상승 및 주식의 이익과 같은 물질적 가치를 따지는 경쟁 적 인물들을 그 주변에 배치시킴으로써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은연 중에 반영시키고 있다. 또한 물질을 초월하여 정신적 행복만 을 추구하는 것같이 보이는 아내의 내심에는 역시 물질에 대한 강한 본능적 욕망이 있는 것이다. 다만 그것을 참고 기다리는 것 뿐인 것이다.
여기서 '나'는 다만 예술적 의욕으로 아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하던 것은 잘못이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리하여 "비단 신 한 켤레쯤은 사다주게 되었으면 ……."하고 한탄하는 것이다. 결국 고등룸펜으로 밖에는 머무를 수 없는 지식인의 현실 소외의 문제를 다룬 소설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다분히 자전적인 고백의 문학이다. 이 소설 역시 빙허의 작품의 특성 인 사실주의적 경향, 서사적 자아인 '나'란 1인칭의 자기 고백적 형식의 유형에 속한다. 묘사가 치밀하고 섬세한 사실주의적 성 격의 작품이다.
아주 담담하게 묘사하고 있으면서도 현실적으로 물가의 폭등과 월급의 상승 및 주식의 이익과 같은 물질적 가치를 따지는 경쟁 적 인물들을 그 주변에 배치시킴으로써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은연 중에 반영시키고 있다. 또한 물질을 초월하여 정신적 행복만 을 추구하는 것같이 보이는 아내의 내심에는 역시 물질에 대한 강한 본능적 욕망이 있는 것이다. 다만 그것을 참고 기다리는 것 뿐인 것이다.
여기서 '나'는 다만 예술적 의욕으로 아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하던 것은 잘못이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리하여 "비단 신 한 켤레쯤은 사다주게 되었으면 ……."하고 한탄하는 것이다. 결국 고등룸펜으로 밖에는 머무를 수 없는 지식인의 현실 소외의 문제를 다룬 소설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다분히 자전적인 고백의 문학이다. 이 소설 역시 빙허의 작품의 특성 인 사실주의적 경향, 서사적 자아인 '나'란 1인칭의 자기 고백적 형식의 유형에 속한다. 묘사가 치밀하고 섬세한 사실주의적 성 격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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