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존주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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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항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항존주의(Perennialism)의 배경
Ⅰ-1. 항존주의의 개념
Ⅰ-2. 시대적 배경
Ⅰ-3. 철학적 배경

Ⅱ. 대표적 사상가
Ⅱ-1. R.M. Hutchins
Ⅱ-2. Motimer Ardler
◉ 파이데이아 제안
Ⅱ-3. Jacques Maritain
◉ 마리땡의 인격도야론

Ⅲ.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고찰
Ⅲ-1. 항존주의 교육 사상의 흐름
Ⅲ-2. 항존주의 교육 원리
Ⅲ-3. 항존주의 교육이론의 의의

Ⅳ. 항존주의의 한계 및 비판점

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위기와 인간본연의 자세에 대한 교육적 대안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3)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선구가 되었다.
Ⅳ. 항존주의의 한계 및 비판점
항존주의에는 몇 가지 비판받아야 할 측면이 있다. 이러한 항존주의의 한계에 대한 의견으로서 브라멜드는 “과거에의 도피”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의 둘로 요약했고, 닐러는 “금욕성”, “비활동성”, “귀족성”, “고전 과중시”의 넷으로 요약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 참고로 하여 항존주의에 대해 비판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비민주성
: 항존주의는 유일하고 절대적인 가치체계를 숭상한 나머지 절대다수의 다양한 가치관을 소홀히 하였다. 민주주의는 시민 전체를 위한 교육을 요청하며, 민주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그의 능력과 자질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충분한 자아실현을 가능케 하는 것이어야 한다. 하지만 항존주의의 경우 인간의 특징은 이성이라는 이론 하에 일률적인 지적 훈련을 일삼는다는 점에서 자주적 시민의 육성을 필요로 하는 민주주의 요청에 위배된다.
2) 현실의 경시, 현실과의 괴리
:항존주의는 현재를 순간적인 과정으로 보고, 영속성과의 관련에서만 파악함으로써 현실에 충실하고자 하는 모든 인간적인 노력과 활동을 과소평가하였다.
대부분은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직면하는 사회에서 고전적인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 유용하게 활용되기란 어렵다. 항존주의 교육은 지역과 시대, 계층의 특질과 특징, 경향을 무시한 채 절대적인 명제로 제시된 한정된 지식을 교육과정의 주요과업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현장교육과 지역사회와 유리되고 고립된 지식을 강요할 수 있다.
3) 귀족성
: 항존주의는 모든 인간이 다 고전속의 위대한 인물들처럼 생각하며 행동할 것을 기대한다. 이러한 항존주의 교육은 능력 있는 소수의 엘리트(귀족)들만의 전유물이 됨으로써 이에 따르지 못하는 절대다수의 평범한 학생들은 낙오될 가능성이 있다. 사람의 지적 능력에는 개인차가 존재하며, 고도의 지적 능력을 요하는 고전교육이 이에 상응하는 능력을 천부적으로 소유하지 못하는 대다수의 학생들에게는 부적당할 수 있다. 그들에게 지적 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은 도리어 지적 능력 못지않게 필요한 다른 능력을 가진 학생들의 가능성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4) 문화의 역행
: 항존주의 교육이론에서 강조하는 고전에 의한 인문교육은 현대의 변화된 세계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미흡한 측면이 있다. 항존주의가 주장하는 지적 훈련은 현대인의 삶에 있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학 교육을 종속시킨다는 점에 있어 시대적 조류에 역행하는 교육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 고전을 통한 인문교육을 강조하는 나머지, 과학교육을 부차적 의의를 갖는 것으로 격하시키려는 생각은 현대에 있어서는 수긍하기 어려운 견해라 하겠다. 현대 교육이 그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세태에 상응하는 것이 되어야 하며, 현대인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5) 전인교육에 위배
: 항존주의는 지적측면을 강조함으로써 다양한 발달을 추구하는 전인교육의 이념에 위배된다. 인간의 삶은 지적, 정서적, 신체적 활동이 복합되어 있으므로, 교육 역시 지적 훈련에 편중되기 보다는 다양한 발달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6) 비판정신의 육성 미흡
항존주의 교육은 절대적, 항구 불변적인 것의 무조건 수락을 요구하기 때문에, 현대 문명이 요청하는 비판적 정신과 사고하는 인간의 배양에는 실패할 수 있다. 항존주의 교육은 현대의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요구는 거부한 채 고전적인 지적훈련을 강요함으로써 현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진리를 탐구하고 비판하는 융통성 있는 사고의 육성에 실패할 수 있으며, 자주적 시민의 육성을 필요로 하는 오늘날의 창의적인 교육에도 위배될 수 있다.
7) 교육내용의 한정
항존주의 교육이론은 교육을 대저서의 고전적 전통에 한정시켰다는 비난을 받는다. 항존주의자들은 많은 학습자들이 그들이 주장하는 지적 능력이 없이 훌륭한 시민과 생산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재능 있는 대학생에게 주어지는 엄격한 학문적 훈련을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부과한다는 것은 개인차를 무시하는 것이며, 개개인의 성장을 저해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그러한 엄격한 고전을 통한 지적 훈련은 학문적 능력과 마찬가지로 가치 있는 인간의 특성 발달을 저지시킨다. 대저서의 고전교육을 통한 지적인 능력은 인간의 능력이나 특성 중 하나이다. 이성적인 행동이 인간의 발전에 있어서 불가결한 것이라 하더라도 정서적인 인간적 특성이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최근 우리나라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추진함으로써 학생들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보충, 심화교육, 선택과목제도 등을 통해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의 것이며, 아직까지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음이 사실이다.
지금까지의 우리나라 교육의 전반적인 특징이었던,
1) 일률적이고 획일적인 교과교육
2) 교사에 의한 전통적인 설교식 수업
3) 사실적 지식의 획득 강조
4) 언어적, 수학적, 과학적 지식 중시
5) 시험의 교육적 가치 옹호
등에서 항존주의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을 짐작해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현재의 비판과 개혁의 움직임 역시 바로 위에서 살펴본 항존주의에 대한 비판 및 한계점과 그 맥락을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및 자료
『교육사상사』, 신득렬, 학지사
『교육 사상사』, 정호표, 교육과학사
『 교육의 이론적 이해』, 박준영, 학지사
『서양 교육사신론』, 한명희, 아름다운 세상
『교육과 철학』, 김계숙, 일조각
『서양교육사상사』, 주영흠, 양서원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1』, 연세대학교, 교육과학사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송, 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 김준권, 동문사
『교육의 역사 및 철학적 기초』, 조영일, 형설
『파이데이아 제안:하나의 교육적 선언』, 신득렬 역. 서울:서원, 1993.
『위대한 대화』, 신득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 참고 사이트
참조 : 네이버 블로그인 http://blog.naver.com/nadau/3024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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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3.27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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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90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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