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도덕 수업 판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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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삶과 도덕 수업 판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삷과 도덕
1. 청소년기와 중학생 시절
2. 개성 신장과 인격 도야
3. 인간다운 삶의 자세
4. 청소년기와 중학생 시절

Ⅱ. 가정·이웃·학교 생활 예절
1. 행복한 가정
2. 친척간의 예절
3. 이웃 간의 예절
4. 학교 생활 예절

본문내용

이성에 대한 호기심으로 인한 잘못된 관계가 되어서는 안됨.
<4> 이성 간에 지켜야 할 예절
(1) 이성 간의 교제
1) 과거 : 남녀칠세부동석(男女七世不同席)
2) 현재 :이성 교제는 자연스러운 현상 이성 친구를 건전하게 사귀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
(2) 건전한 이성 교제
1) 이성에 대한 지나치게 관심 경계 : 서로 상대를 구속하지 말아야 함.
2) 이성간의 올바른 예절 언행이나 옷차림에 조심함.
3) 공개적이고 건전한 만남
[3] 선배와 후배 간의 예절
<1> 선배와 후배의 의미
(1) 선배 : 나보다 나이가 많고, 학년이 위인 사람
(2) 후배 : 나보다 나이가 적고, 학년이 아래인 사람
(3) 선후배의 필요성
1) 의지가 되고 삶에 활력을 줌.
2) 힘들거나 곤란한 일들을 함께 해결함.
① 선배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들을 지도
② 후배는 선배의 지도와 조언을 통해 성장
3) 친구 이상으로 사랑과 정을 나눌 수 있음.
<2> 선후배 간의 올바른 관계와 잘못된 관계
(1) 올바른 선후배 관계
1) 후배의 어려움을 진심으로 도와주는 관계
2) 선배를 존경하며 따르는 자세
3) 학교 졸업 후에도 관계가 계속됨 : 사회에서 동창 간의 협력
(2) 잘못된 선후배 관계
1) 후배를 자기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
2) 후배에게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
3) 선배의 잘못된 행동을 따라 하는 경우
4) 선배를 믿고 동급생을 괴롭히는 경우
(3) 동창 관계가 갖는 의미
1) 사회에 나가서도 선후배 간의 따뜻한 사랑과 정을 느낄 수 있음.
2) 정실주의 경계 : 선후배 간의 정에 이끌려 능력과 관계없이 사람을 대접하는 현상
<3> 올바른 선후배 간의 예절
(1) 선배의 도리
1) 후배를 사랑으로 감싸주고 아껴 줌.
2)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들을 지도해 줌.
3) 솔선 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함.
(2) 후배의 도리
1) 선배를 존경하는 자세
2) 선배의 지도와 조언에 감사하는 마음
3) 선배의 옳지 않은 요구에는 따르지 않도록 주의
(3) 선후배 관계의 바탕 : 자기 학교에 대한 애착과 사랑으로 맺어진 공동체 의식
[4] 학교 사랑의 실천
<1> 학교 생활의 중요성
(1) 학교의 의미
1) 학생들의 삶의 현장이자 활동 무대 :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 습득
2) 학교를 통하여 인류가 쌓아 놓은 지식과 경험을 습득함.
3) 미래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는 곳임 : 다양한 지식, 기술의 습득 및 예체능 활동
(2) 교육은 모든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 : 사회가 원하는 바람직한 사람이 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체계적으로 가르침.
(3) 학교 생활에 대한 잘못된 생각 : 상급 학교 진학의 수단
<2> 배움의 의미
(1) 조상들이 생각한 공부의 의미
1) 공부는 특별한 것이거나 억지로 해야 하는 것이 아님. : 자신의 인격을 향상시키려는 과정 전체를 공부로 생각함.
2) 공부는 자신을 이롭게 하는 것. 이이
3) 널리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정성을 다해 실천하는 것 신숙주
(2) 학교생활을 통한 배움.
1) 학교는 미래를 위한 배움의 터전
2)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
3) 선현들이 남긴 삶의 지혜 습득
<3> 교칙지키기의 실천
(1) 교칙의 의미 : 학교 생활 공동체의 규칙
(2) 교칙 준수의 필요성
1) 학교 구성원들 사이의 원만한 관계 유지
2) 학교 공동체의 질서 유지
(3) 교칙을 위반하는 이유
1) 자기 중심적이고 편의주의적 사고
2) 공동체 의식의 결여
<4> 학교 사랑의 실천
(1) 학교 사랑의 방법
1) 학교의 전통을 계승하여 발전시키도록 노력
2) 교구나 시설물을 아낌
(2) 학교를 사랑하는 방법으로서의 자기 계발
1) 인격 도야를 통해 국가와 민족을 위해 봉사하는 정신을 기름
2) 학업 능력의 신장
3) 단체 활동을 통한 협동심과 인내심 양성
* 인물학습
[1] 신사임당(申師任堂, 1504 ∼ 1551)
(1) 출생과 성장
1) 출생 : 조선 연산군 10년, 강원도 북평(현재의 오죽헌) 태생
2) 본명 : 인선 중국 문왕의 어머니인 태임을 본받고자 스스로 사임당이라 불렀음
3) 외조부의 깊은 생각으로 여자이지만 교육을 받았음.
당시의 관습 : 여자는 글을 배우기보다는 살림을 배웠음.
4) 어머니로부터 여자의 도리를 배움.
5) 부모에 대한 효성심이 매우 깊었음.
(2) 재능과 업적
1) 천부적 재능과 작품 활동 : 문장, 붓글씨, 자수 등 모든 방면에서 뛰어남.
2) 현모로서의 자녀 교육 : 사람다운 행실을 갖추어야 함을 강조, 옛날 위인들의 행실을 들려주고 본받게 함, 몸소 실천하여 자녀들에게 모범을 보임.
3) 양처로서의 내조 : 편이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훌륭한 뒷받침을 함.
(3) 평가와 교훈
1) 낡은 시대의 풍조에 얽매이지 않고 자아 실현과 현모양처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 냄
2) 우리 나라 여성들의 본보기가 되고 있음.
[2]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 ∼ 1827)
(1) 출생과 성장
1) 1746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출생
2) "사람들의 마음을 고쳐 주는 의사 되라"는 아버지의 뜻을 받들어 교육자의 길을 선택
3)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어려운 환경에서 성장
4) 가난하면서도 남을 돕는 어머니의 사랑의 정신을 배우며 성장
(2) 사상과 업적
1) 인간관 :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
① 하층 계급과 빈민 계급의 교육에 관심을 가짐.
② 정당한 교육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의 극복 강조
2) 교육관 : 루소의 '에밀'을 동경 자발성에 근거한 자율적 교육 중시
(3) 페스탈로치의 빈민 교육
1) 노이호프 농장에서 빈민학교 운영
① 고아와 가난한 아이들을 위한 배움의 집
② 노작 교육 : 낮에는 농장에서 일을 하고, 밤에는 공부함.
2) 사랑의 학교 : 공부도 중요하지만 인간으로서의 바른 길을 강조
(4) 평가와 교훈
1) 빈민 교육 사업 : 일평생을 빈민과 고아 교육에 헌신
2) 교육의 아버지 : 교육을 통한 인류 구제의 염원 실현
3) 참 교사로서의 의지를 가지고 교육이라는 외길로 매진함.
4) 묘비명
모든 것을 남을 위해 바치고, 스스로를 위해서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았다.

키워드

,   도덕,   수업,   판서안,   가정,   이웃,   예절,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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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05.04.13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2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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