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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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림책에 대한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그림책의 정의
2. 어린이 그림책의 분류
3. 그림책의 발생 배경
4. 그림책의 특성
5. 그림책의 가치
6. 그림책의 평가기준
7. 결론
8. 실제 그림책에서 찾아본 그림책의 특서
1) The Tale of Peter Rabbit
2) The Story of the Three Bears
3) Millions of Cats
4) Sylvester and the Magic Pebble

본문내용

살기 위해서 그녀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그림 그리는 재능을 파는 것이었다. 그녀는 여섯째 동생이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상업 미술과는 인연을 끊고 시골에 틀어박혀 작품 활동에 몰두했다. 두 번째 개인전에서 한 편집자의 눈에 들어 정식 그림책 작가로 데뷔한 그녀는 어렸을 때부터 동네 어른들한테 자주 들어왔던 유럽의 옛이야기를 독특하게 재구성하는 이야기꾼으로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가그의 그림책에는 장난기 가득한 유머가 풍부하지만, 어린이들에게 맞추어 자기 자신을 낮추거나 일부러 유아용 언어로 이야기를 쓰는 일은 없었다. 가그는 동생들을 돌보며 자기보다는 남을 더 배려하는 힘겨운 생활을 해야 했던 어린 시절의 체험에 비추어, 어린이는 자기 감정에 솔직하고 지각 있는 존재이며, 선천적으로 주어진 여건에 자기를 맞출 줄 아는 적응력을 타고난 존재이기 때문에 현실로부터 지나친 보호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믿었다.
줄거리 : 보헤미아 민담의 하나로, 외딴 마을에서 적적하게 살던 노부부가 고양이들 가운데 가장 못난 새끼 한 마리를 얻어다 행복하게 기르는 이야기
교훈 : 욕심은 끝없는 것으로 부질없고, 소중한 것은 사랑과 보살핌 속에서 자란다는 교훈을 전해줌.
그림책의 효과
1. 할아버지가 할머니를 위해 고양이를 찾으러 나서는 장면
- 할아버지는 언덕을 넘고 골짜기를 지나 걷고 또 걷습니다. 화면은 할아버지의 진행 방향과 느릿느릿한 걸음걸이에 맞추듯 넘실거리는 듯한 곡선 구도로, 가로로 길게 전개됩니다.
이처럼 이야기의 무대와 배경을 말로 설명하지 않고 그림으로 한 눈에 보여주는 점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세부나 배경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 습니다.
2. 할아버지가 고양이가 가득찬 언덕을 발견하는 장면
- 할아버지가 고양이를 찾는 장면, 다음으로 나오는 이 장면은 아이들로 하여금 고양이가 가득 찬 장면을 보고 다음 장을 통해 상상하게 함으로 페이지를 넘기고 깜짝 놀라는 효과를 가져오 게 합니다. 고양이를 발견한 할아버지의 놀라움은 곧 아이들의 놀라움이므로, 그림을 통한 연 속성과 변화를 통해 자연스레 이야기 속에 빠져들게 합니다.
3. 할아버지가 고양이를 데리고 할머니를 만나는 장면
- 할아버지가 언덕을 넘고 서늘한 골짜기를 지나는 고양이들의 기나긴 행렬을 두 페이지에 걸 쳐 이야기를 합니다. 아이들은 행렬을 좋아하기 때문에 자신도 그 속에 끼여 함께 행렬하는 듯한 기분으로 이야기의 흐름을 타고 즐기게 합니다.
4. 고양이들이 싸움을 벌이는 장면
- 한정된 화면 속에서 혼란과 소란, 움직임과 소리와 고함, 놀라움과 공포가 군더더기 없이 표 현되어 있습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오른 쪽 위의 집으로 허둥지둥 달아나는 모습에서 다음 장면을 기대하게 해줍니다.
Millions of Cats는 흑백으로 그림을 그렸지만 독특하고 재미있는 삽화로 시각적으로 잘 표현 되었으며, 여백의 효과로 충분히 삽입하여 아이들의 상상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겨두었습니다.
< Sylvester and the Magic Pebble >
작가 : William Steig (1907~2003)
· 미국의 만화가 삽화가 동화작가.· 별칭 : 카툰의 왕·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만화 동화· 출생지 : 미국 뉴욕· 주요수상 : 칼데콧상(1969), 뉴베리상(1976)· 1907년 미국 뉴욕에서 페인트공인 아버지와 재봉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가족이 모두 음악과 미술을 하는 예술적인 가정환경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뒤, 뉴욕시립대학을 졸업하였다. 1930년대 대공황기에 가족의 생계를 위해 잡지 『뉴요커 The New Yorker』 에 풍자만화(카툰)를 그리기 시작하면서 전문 카툰 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이후 각 종 신문 및 잡지에 1,600개 이상의 카툰을 그려 일명 '카툰의 왕'으로 불렸고, 1940년대 에는 조각에도 관심을 기울여 개인전을 열기도 하였는데, 당시의 조각 작품들이 미국의 여러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 그러나 그를 더욱 세계적인 인물로 만든 것은 만화 삽화가 아니라 어린이책이다. 1968년 61세에 친구의 권유로 어린이책의 그림과 글을 쓰기 시작 한 것이 계기가 되어 어린이책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이듬해 자신의 두 번째 그림책인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Sylvester And The Magic Pebble』로 어린이책 최고의 상인 칼데콧상(賞)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그림책 작업을 시작하였다.이후 『아모스와 보리 스 Amos & Boris』(1971), 『멋진 뼈다귀 The Amazing Bone』(1976:뉴베리상 수상), 『아벨의 섬 Abel's Island』(1976),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Doctor De Soto』(1982), 『용감한 아이린 Brave Irene』(1986), 『부루퉁한 스핑키 Spinky Sulks』(1988), 『아빠 와 함께 피자 놀이를 Pete's a Pizza』(1998) 등 30여 편의 어린이책을 출간하였다.2000 년 미국의 드림웍스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영화 『슈렉 Shrek』의 원작 동화 작가이기도 하며, 작품 대부분이 어린이와 귀여운 동물들의 순진무구한 시선을 통해 자연에 대한 사랑, 가족과 이웃의 소중함을 그리고 있다.
줄거리 : 조약돌 줍기를 좋아하는 실베스터는 어느 날 빨간 조약돌을 줍는다. 가족에게 보여주려고 조약돌을 가져가다가 실수로 바위가 된 실베스터는 다시 당나귀가 되지 못하고, 언덕위에 서 있는다. 한편 실베스터의 가족들은 그 사실을 모른 채 실베스터를 찾아 돌아다닌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 그때까지도 안타까운 마음으로 실베스터를 찾던 부모들은 우연히 바위 옆에 있는 조약돌을 들고 소원을 이야기한다. 실베스터는 결국 부모의 곁으로 돌아오게 되고, 가족이 함께 있는 것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며 요술 조약돌을 금고에 넣어버린다.
참고도서
『그림책이 아동에게 주는 영향』 박주연/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2002
『그림책의 세계』 신명호/계몽사/1994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 이야기책』김세희 현은자 공저/서원/1995
『아동 문학의 이론과 실제』 박춘식 저/학문사/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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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5.05.22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8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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