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시와 현대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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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한국 현대시의 역사(1910-1930년대)

1. 개화가사
2. 창가(소년)
3. 청춘
4. 태서문예신보
5. 태서문예신보이후, 1930년대 문학사.
6. 동인지의 시대별 정리


한국 현대 소설의 개관(1900-1910년대)

7. 신소설-구소설과의 차이점
8. 신소설이 발생하게된 요인
9.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의 작품
10. 1910년대 소설
11. 1910년대 근대 비평

본문내용

아직 평양에 살아 있음을 확인한 옥련은 매우 기뻐하며, 그리움 속에 어머니에게 우선 편지를 띄운다. 구완서는 우리 나라를 문명한 강대국으로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하였고, 또 옥련은 우리 나라 여자들의 지식을 넓혀서 남자에게 눌리지 않고 동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게 하며, 또한 여자들도 사회에 유익하고 명예 있는 백성이 되도록 교육할 것을 마음먹는다.
신소설은 여러 가지 면에서 고대 소설과는 차이를 보인다. 신소설은 형식적인 면에서 첫째, 언문일치와 문장의 산문성에 있다. 둘째, 서술양식이 고대 소설의 설명체 와는 달리 묘사체 문장이다. 셋째, 사건진행의 순서가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전후 순서를 마음대로 뒤바꾸어 서술했다. 넷째, 소재를 개연성있는 현실생활에서 취재하였다.
신소설은 내용 면에서 근대적 사상과 생활 양식을 반영하였는데 먼저 개화와 자주독립, 선진문명사회와의 교류와 해외 유학, 과학에 대한 경이와 그보급, 인습과 미신 타파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주제상의 상식성과 통속성에서 탈피하지 못하였고, 해피엔딩의 구조를 답습하고 있으며 우연의 남발, 인물성격의 전형화 등은 근대 소설로서의 취약점이라 할 수 있다.
7. 신소설-구소설과의 차이점
가. 서두부분의 시작이 자유롭다.
가. 구어체로 쓰여진다.
가. 진행 구성이 해부적이고 입체적인 구성법
가. 근대적인 주제의식을 담고 있다.
8. 신소설이 발생하게된 요인
가. 개항과 갑오경장으로 삶의 양식이 바뀌었다.
가. 생산자(작가)-분배자(출판사)-수요자(독자) 관계 성립
가. 민간 신문의 출현
가. 우리소설의 내재적인 전통축적 및 외국문학 영향
9.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의 작품
-이인직
가. 호는 국초,국민신보필,만세보주필역임
가. 최초의 신소설작가, 최초로 민간극장을 세우고 연극운동을한 창극의 창시자
가. 혈의누
-만세보에 연재된 신소설의 효시에 해당되는 작품
-청일 전쟁의 암담한 모습에 대한 묘사로 서두시작
-자주독립, 신교육, 신 결혼관 등이 주제
가. 모란봉(혈의누의 하편)
가. 귀의성
-만세보에 연재된 지배층에 대한 피지배층의 반항을 그린 것
-근대적인 요소를 지닌 인간상을 그렸다.
-비극적인 결말로 맺는다.
가. 치악산(갑오경장 이후의 개화상을 고취한 것)
가. 은세계
- 이인직의 작품중 가장 주제가 강한 정치소설
- 원각사에서 이땅 최초의 신역극 작품으로 공연
- 최병도의 현실고발과 항거
- 민요적인 가요가 삽입 (농부가,나무꾼노래, 상두소리)
- 이해조
가. 우산거사,선음자,하과생,석춘자등의 필명을 갖고 있다.
가. 신소설 작가중 가장 많은 작품을 남겼다.
가. 소설의 기능에 관하여 언급(교훈성+오락성)
-화의혈(후기) → .....빙공창영으로 인정에....
가. 소설의 소재 다양화와 작법태도에 관하여 언급(사실성 강조)
-화의혈(서문) → 무릇 소설은 체재는 ...
가. 자유종
-평론소설 이라는 명으로된 신소설 중 가장 정치성이 강한 작품
-토론 형식의 작품
가. 화의혈
-관리들의 부정부패와 횡포를 폭로한 작품
가.빈상설,구마검,홍도화,모란병,춘외춘등
가. 고대소설을 신소설화 한 것
-춘향전(옥중화), 심청전(강상련), 흥부전(연이각)
-별주부전(토의간), 소양정기(소양정)
가. 프랑스의 J.베르느의 철세계 를 번안
- 최찬식
가. 추월색,안의성, 금강문, 행안, 춘몽, 도화원, 능라도등
가. 최찬식의 작품 대부분은 이성문제를 위주로 한 애정소설에 주력하여 오늘날 신문 소설의 원류를 개척하였다.
-안국선
가. 금수회의록
-반포지효(까마귀),호가호위(여우),정와어해(개구리),구밀복검(벌),무복공자(게),영영자 극(파리), 가정맹어호(호랑이),쌍거쌍래(원앙새)
가. 공진회
-최초의 근대적 단편 소설집]
-기생,인력거꾼,시골 노인 이야기등 수록
-김교제
가. 목단화,비행선,현미경 발표
③ 신소설의 공통주제
-친일성과 중국비판, 자유결혼관, 남녀평등, 교육열과 향학열, 신분명 도입, 독립사상, 여성의 사회 참여등 인데 한마디로 개화의식 고취이다.
10. 1910년대 소설
-춘원 이광수가 유일한 존재
① 고주라는 필명으로 (어린희생)을 발표하여 본격적 문단시작
② 최초의 장편 (무정)발표
③ 그의 소설은 개량주의자로서의 공리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④ 춘원의 초기작은 봉건적 제도와 낡은 윤리를 타파하고 새로운 윤리의식을 고취하려는 작가 의식을 보여준다.
(소년의 비애, 어린 벗에게)
⑤ 무정
-매일신보에 연재된 최초의 근대문학 장편소설
-민족주의 및 인도주의에 입각한 작품
-안창호의 준비로 계승
-이형식,선형,영채 등장인물
⑥ 개척자
-화학자 김성재를 통하여 과학 입국의 의지를 엿보인 작품
⑦ 재상, 흙이라는 작품
11. 1910년대 근대 비평
① 이광수
-『문학이란 何오』 에서 情의 문학론 주장
(문학은 마땅히 감정 생활의 풍부한 묘사가 있어야 한다.)
- 『문사와 수양』 에서 감상주의 문학과 퇴폐적인 문학에 대한 비판적 논문 발표
-민족 개조론 주장
② 최남선
- 『예술과 근면』 에서 대 예술을 이룩하는데 있어서 근면이 절대적 필요 요건임을 강조
-1920년대 이후로 조선 心을 찾는 일에 주력
(시조 부흥운동 실향)
③ 신채호
- 『문예계 청년에게 참고를 구함』 에서 문학 회으론 대두
- 『조선혁명 선언』 에서 오직 혁명과 투쟁만이 중요함을 주장
( 『랑객의 신연민필』 에서도 계속 주장)
- 『대한과 희망』 은 이광수의 민족개조론 과 대조
-결국 신채호의 비평은 민족 해방운동을 위하는 문학이 진정한 문학이라는 주장이다.
개 요
한국 현대시의 역사(1910-1930년대)
1. 개화가사
2. 창가(소년)
3. 청춘
4. 태서문예신보
5. 태서문예신보이후, 1930년대 문학사.
6. 동인지의 시대별 정리
한국 현대 소설의 개관(1900-1910년대)
7. 신소설-구소설과의 차이점
8. 신소설이 발생하게된 요인
9.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의 작품
10. 1910년대 소설
11. 1910년대 근대 비평
개재 문학
최돈성의 '애국가', 최남선의 '경부철도가',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
이인직의 '혈의 누'
참고 문헌
백과사전, 현대문학사, 최남선 홈페이지, 교과서, 이 시대 읽어야할 100가지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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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23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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