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시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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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시가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근대시가
1. 개화기의 시가
2. 1920년대의 시
3. 1930년대의 시
4. 광복 후의 시
5. 결론

본문내용

다. 따라서 근대시 역시 이 시대의 근대성을 반영한 우리의 전통시가, 즉 사설시조의 등장에서 비롯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사설시조가 개화기에 들어 다른 전통시가 장르들과의 상호 작용을 일으키면서 우리의 근대시를 완성시킨 것이다. 이 과정에서 물론 외래적 요소의 영향도 입었다. 그러나 본질적인 것은 우리 시가 자체 내의 변혁과 발전이라 할 수 있다. 한국 근대시사에서 '근대시' '신시' '신체시'라는 용어는 자주 혼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들은 각기 다른 뜻을 지니고 있다. 우선 '신시'란 새로운 시라는 뜻의 명칭이며 구체적으로는 전통시가에 대해서 새로 등장한 시를 가리킬 때 쓰는 말이다. 예컨대 시조나 가사는 전통시가이지만 오늘의 자유시는 신시로 일컬어지는 것 등이다. 대체로 우리의 근대시사에서 전통시가와 신시의 분기점은 창가 혹은 신체시 쓰여진 1910년 전후로 보아 왔다. 그것은 창가와 신체시에 그만큼 전통적인 요소가 가셨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신시란 우리의 전통시가 외래적인 영향을 수용한 이후의 시를 가리키는 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용어는 근본적으로 우리의 현대시가 전통시가와 어떤 단절이 있음을 은연중에 암시하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으므로 적절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신체시'란 시대의식의 반영이라기 보다 형태의식의 반영을 지적한 명칭이다. 즉 아직까지 없었던 새로운 시형의 시라는 뜻이다. 이는 개화기에 최남선이 자신이 창작한 새로운 시형의 시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신체시'라 명명한 데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신체시는 <해에게서 소년에게>와 같은 형식을 지닌 시를 호칭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종래 소위 신체시는 우리의 전통시가에는 없었던 새로운 시형이라는 점에서 근대 자유시를 촉발시킨 과도기적 시형으로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이 있어서 그것은 이와 반대로 전통시가 자유시로 이행되어 가는 과정에서 노정된 형태적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서 문학적 선구자로 자처한 일단의 시인들이 실험적으로 한번 써 본 개인적 차원의 정형시라 하는 것이 옳다. 그러한 의미에서 신체시는 자유시 지향의 시형이라기보다는 정형시 지향의 시형이다.
한국의 근대시사는 전통적인 것과 외래적인 것―서구적인 것의 두 가지 흐름이 상호 갈등하면서 한 가지로 조화를 이루어 내는 전개과정을 보여 왔다. 이러한 갈등은 한국이 서구에 문호를 개방한 개화기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러한 관점에서 개화기를 전후한 시기는 전통적인 것과 외래적인 것의 갈등이 가장 컸던 때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무렵의 우리의 시는 형태적인 측면에서든 내용적인 측면에서든 안정된 모형이나 틀을 가지지 못하고 역동적으로 파괴와 생성을 반복하면서 하나의 모델을 창안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가고 한국 문학의 저력이 외래적인 요소를 수용해 자기의 것으로 만들면서 한국의 근대시는 차츰 안정되고 조화로운 상태로 진입한 것처럼 보인다. 이제부터 한국의 근대시는 이 안정된 모형 위에서 세계문학에 기여할 수 있는 민족문학의 깊이를 한층 심화시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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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13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8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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