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요약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생애

3. 시세계
* 백석의 문학세계
(1) 정주라는 지역성과 백석 시의 출발
(2) 토속적 삶의 고향 탐색과 시어의 확장
(3) 떠돌이 삶과 고향 상실감
(4) 백석 시의 형태

4. 작품
1) 여우 난곬족
2) 여승
3)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삶의 자세에 대한 체득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런 숙명론적 세계관의 깨달음은 어두워 오는 날 하얗게 눈을 맞을 그 정하다는 갈매나무를 생각하며, 자신의 동일성 확보를 위한 성찰을 하게 된다. 여기에서 ‘갈매나무’는 정갈한 상태로 깨끗이 점진적으로 정화시키는 최고의 표상이면서 동시에 슬픈 정서를 전달하는 하나의 객관적 상관물이 되는 것이다. 이 작품은 현실인식을 통한 실향의식과 비애의 정조를 백석이 만주 등지를 유랑하며 이러한 것들을 숙명적으로 받아들여 체념과 유장한 자긍의 상태에 다다르게 한 절정을 표현한 작품이다.
V. 결론
흰 바람벽에 비춰진 자신의 모습을 보며 '나는 이 세상에서 가난하고 외롭고 높고 쓸쓸하니 살아가도록 태어났다'라고 읊는 재북시인 백석. 한동안 잊혀졌었지만 80년대 이후 월북시인들의 해금과 함께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그와 그의 시는 짙은 향토성과 고향상실의 외로움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그가 활동하던 시기는 우리 역사에서 가장 암울했던 일제시대였으나 그에 대한 투쟁의 문학을 전개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역사의 굴레를 피해 고국을 떠나 만주에서의 문학 활동을 통해 알 수 있듯, 타국에서조차 민족의 역사와 함께 하고자 하는 욕망을 드러냈다. 초기의 백석 시는 내적 여유를 확보하고, 향토적 세계를 담담히 펼쳐 보임으로써 식민지 현실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시풍은 오래가지 못하고 현실상황의 악화로 인해 결국 무력감을 표출하고 자신의 삶과 문학에 절망하는 시편들을 낳게 된다. 따라서 후기로 올수록 농도 짙게 드러나는 역사에 대한 가책과 지식인으로서의 절망은 백석의 민족애를 역설적으로 반증하는 본보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한국적인 시’, ‘한국인의 생활철학과 인생관이 집약된 대표적 사상시’라는 그에 대한 찬사는 생존의 기반조차 불안정한 상황에서 자기존재의 근원을 탐구하고 나아가 훼손되어 가던 민족성을 지키고자 한 백석의 민족애와 삶의 높은 경지를 잘 반영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양혜경, <백석 시 연구> 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1990
유경아, <백석 시 연구> 학위논문,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
박혜숙, <우리문화의 원형탐구와 떠돌이 삶, 백석>,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박경순, <白石 詩 硏究>, 인하대교육대학원, 1997
김재용, <백석시전집>, 실천문학사, 1997
이동순, <백석시전집>, 창작과 비평사, 1998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3.27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80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