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과 그 의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학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과 그 의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학(東學)의 배경과 의의

2 동학의 배경과 여성과의 관계

3 최시형의 여성관

4 동학의 근대지향적 결혼관과 부부관

5 결론

본문내용

부터 배울 것도 있게 된다고 하였다. 도인들로 하여금 여성존중 내지 평등의식을 보다 확고히 하기 위하여 해월은 한 집안의 주인이 바로 주부라고 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설법하였다.
㉮ 부인은 일가의 주인이니라. 경천하고 봉사하고 접빈하고 제의하고 조식하고 생산하고 포직함이 모두 부인의 손 가운데서 말미암지 않음이 없다.
㉯ 부인은 집의 주인이다. 음식하고 의복 만들고 아이 기르고 대빈 봉사하는 역을 부인이 감당하니라.
가정이 여성의 세계요 사회였음에도 불구하고 전통적 가족제도는 부=부를 주인으로 하여 명령권자가 되게 하고 부녀는 그들 명령에 추종하게 하였다. 집안의 실질적인 주인이면서도 종속적 지위에 머물러 있던 부인들의 부당한 대우를 바로 고치려는 해월의 의지는 단호한 것이었다. 잘못된 제도는 뜯어고치지 않고는 남녀 귀천이 평등하게 살 수 있는 5만년후의 개벽세계를 기약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교육을 받지 못하고 억압 속에서 살던 부녀들이 평등한 인간적 존중을 받기 위해서는 부녀들도 동학인으로서의 수도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해월은 그 누구보다도 부인 수도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고 있었던 것이다. 그가 1889년에 내칙과 내수도문을 손수 작성하여 전국의 동학 부녀들로 하여금 수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5 결론
위에서 보았듯이 동학의 인간평등·존중관은 여성에 대한 존중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학에서는, 수도의 근본이 부인에게 있음을 깨닫고 양반사회의 질서 속에 가장 약자적인 위치에 있는 부녀들을 사랑하여 한울님 섬기듯이 하라고 하고 있다. 해월은 「내수도문 (부인수도)」에서 “부인은 한 집의 주인이니라 …… 부인 도통으로 사람 살리는 이가 많으리니, 이것은 사람이 다 어머니의 포태 속에서 나서 자라는 것과 같으니라.”라고 해서 여성들의 소임을 능동적 주체적인 위치로 끌어 올렸던 것이다. 그는 또 과거에는 부인이 압박을 받았으나, 지금의 세상은 그와 달라 부인으로서 도통활인 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였다. 이는 인간이 본유한 존엄성의 평등함을 말하는 것이거니와 남녀의 차별까지도 초월한 경지인 것이다. 해월의 이러한 여성존중의 사상은 그의 전도생활 속에서 더욱 성숙되어 갔다. 그는 비록 부인의 말이라도 천어로 알고 배울 것은 배워야 한다고 아래와 같이 말했다. “나는 비록 부인·소아의 말이라도 또한 배우며 쫓을 것은 쫓나니, 이는 모든 선은 다 천어로 알고 믿음이니라. 이제 제군의 행위를 본즉 자존하는 자가 많으니 가탄할 일이로다. 내 또한 세상 사람이어니 어찌 이런 마음이 없겠느냐마는 내 이를 하지 아니함은 한울을 양(양)하지 못할까 두려워함이니라.” 동학사상은 이 땅의 여성들에게 처음으로 여성의식을 각성시킴과 동시에 남녀평등이라는 휴머니즘의 세계를 알게 했다. 실로 그들의 활동은 혁신적 운동이며, 여성해방의 큰 복음이기도 했다. 그러니 동학의 여성관은 이 땅의 여성들에게 ‘나’ 자신을 찾는 자아탐구·자아발견·자아실현의 길이기도 하다. 이렇게 동학 역시 여성에게 전통적인 여성적인 삶 외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6.15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6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