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사회봉사론] 마틴 루터의 사회봉사 신학과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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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와 활동
2. 저작과 성서강의
3. 사상

제 1 절 - 사회봉사의 신학적 기초
1. 두 종류의 의
2. 선행의 근거인 믿음
3.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사회봉사

제 2 절 사회봉사의 실천적 과제
1. 구걸 금지
2. 경제와 사회에 대한 견해
3. 기독교 학교 건립 호소
4. 자녀교육에 대한 권고

제 3 절 맺는 말
1. 루터에게 있어서 사회봉사
2. 루터의 신학적인 원칙
3. 루터에게 있어서 사회봉사에 대한 이해
4. 루터의 사회봉사의 기초
5. 마틴 루터의 사회봉사 신학과 실천의 의의

본문내용

단을 세워 이런 학생들을 키워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4. 자녀교육에 대한 권고
루터는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야 할 부모의 의무에 대하여 설교하였다. 특히 가사 일이나 가르치는 것으로 전부를 다한 것처럼 생각하던 평민들에게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깨우쳤다. 학교에 보내야 하는 이유를 영적인 면에서와 현실적인 면에서 설명하였다.
1) 영적인 이유
간단히 말해서 설교자를 키우자는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로 하여금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잘 섬기도록 교육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설교의 직분과 성직에 헌신하는 이들이 계속 나와야 하고 또한 훈련받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성직이 사라지고 하나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게 되고, 많은 범죄가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소년들이 성직자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인 질서 유지를 위한 교육을 받아야 할 학생들도 있어야 할 것이다. 아이들의 재질이나 능력을 파악하지도 않은 채 학교에 무조건 다니지 못하게 하고 있는 부모들을 향하여 루터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다.
2) 현세적인 이유
현세적인 직업에 종사하는 것이 영적인 설교의 직책과는 전혀 비교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이 세상의 직책이 영원하지는 못해도 “현세적이고 잠시적인 평화와 정의와 생명을 보존”한다고 믿는다.
사람의 영혼을 살리는 것이 설교직의 기능이라면, 현실 생활을 개서해 나가도록 이끌어나가는 것은 세상정부의 기능이며 영예이다. 세상직책은 모든 해로운 것으로부터 우리의 신체를 보호하는데 기여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 영적인 직분에 붙이는 칭호를 세상적인 직책에도 적용시켰다.
“…경건한 법관과 참된 학자는 황제의 세상나라에서 예언자,
제사장, 사지 및 구원자라고 불리어질 수 있습니다.…”
영적, 그리고 세상적 직책이 모두 중요한 것은 각각 인간의 삶에 직결되는 일들이기 때문이다. 우선권은 언제나 영적이 것에 있다고 하면서도 세상의 직책에 대하여 결코 경솔하게 언급하지 않는다. 두 가지 직책 모두 인간과 사회에 유익을 끼치는데도 불구하고 자기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는 부모는 자녀들을 짐승과 같은 위치로 밀쳐내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자기 자녀를 겨우 생계를 위해 돈을 버는 법만을 가르치고 가치 있는 직책을 맡도록 훈련시키지 않는 부모는 하나님을 수치스럽게 하는 것이며, 자녀들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그런 부모는 “제국과 공국과 영지와 도시로부터 구원자, 위안자, 모퉁이돌, 협조자, 구제자를 제거하고” 있는 것이다.
제 3 절 맺는 말
종교개혁은 교회의 사회봉사에도 영향을 미쳤다. 사회봉사는 단순한 선행이나 자선행위를 넘어서, 새로운 신학이며 그 신학의 실천이다. 중세 교회의 인과응보 사상에 근거한 무차 별적인 봉사가 가져온 문제점들을 잘 알고 있는 루터는 동일한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 해 기독교 사회봉사의 신학적인 정립과 그에 근거한 봉사를 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1. 루터에게 있어서 사회봉사
- 믿음에서 우러나오는 행위
- 믿음으로 변화된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믿음을 생활 속에서 표현하는 것
2. 루터의 신학적인 원칙
- 그리스도인의 사회봉사는 결코 더 나은 믿음의 경지로 도약하는 발판을 만들거나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보상을 기대해서 하는 일이 아니다.
-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는 말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었다는 의미이다.
3. 루터에게 있어서 사회봉사에 대한 이해
- 기독교의 본질적인 사명
- 목회사역의 부수적인 과제가 아니었다.
4. 루터의 사회봉사의 기초
- 루터의 사회봉사의 기초는 의인론이다.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가 의로운 일을 할 수 있다. 믿음이 사회봉사의 근거이다.
5. 마틴 루터의 사회봉사 신학과 실천의 의의
-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어진 복음전도와 사회봉사의 사명은 개혁자 루터에게 이르러서야 비로소, 긴 혼란의 터널을 벗어나, 성경이 가르치는 대로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중세 교회가 사회봉사를 구원론과 연관시킴으로써 사회봉사가 구원론을 앞질러 가게 하였다면, 루터는 복음전도에 우선순위를 둔다는 조건을 둠으로써 사회봉사가 점차 교회사역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도록 하였다.
=>또 한 번의 개혁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 문헌
○ 공은성, 칼빈과 루터의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 : 그들의 가난의 신학과 윤리에 대한 비교(고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4) p.28-32
○ 실천신학연구, 2004, 김한옥 ?기독교 사회봉사의 역사와 신학?
○ http//www.naver.com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6.23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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