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말을 혼용할 수 있다.
시학과 정치학, 또는 기타 예술에 대하여 동일한 정당성의 기준이 적용될 수는 없다. 시인이 사물을 올바로 모방하려고 했으나 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실패했다면 그것은 그의 작시술 자체에 관련되는 과오이다. 그러나 시인이 달리는 말을 그리는데 동시에 두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게 그림으로써 사물을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그리는 기술상의 과오를 범했거나, 또는 여하한 종류의 것이든 불가능한 것을 그렸다면 이때 그가 범한 과오는 작시술 자체에 관련되는 것은 아니다.
작시술 자체에 대한 비판에 관하여 말하자면, 시인이 불가능한 것을 그렸다면 그는 과오를 범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오도 그것이 시의 목적을 달성 하는데 이바지 하거나, 그것이 속한 부분이나 다른 부분을 보다 놀라운 것으로 만든다면 정당화될 수 있다.
시인은 사물의 이상 상태를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고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시인이 그린 것이 그 어느 것도 아닐 경우에는, 그것은 세인들의 견해와 일치한다고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비판에 대해서는, 시인이 사용하는 언어를 고찰함으로써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말이 모순을 내포하고 있는 것같이 생각될 경우에는, 문제의 구절에서 그 말이 얼마나 많은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고찰할 필요가 있다.
비평가들의 비판은 결국 다섯 가지 과오에 기인한다. 그들의 주장인즉 어떤 것이 불가능하거나, 불합리하거나, 유해하거나, 모순을 내포하고 있거나, 기술상의 과오를 범하고 있다는 것이다.
제26장. 비극은 서사시보다 더 우수한 예술이다.
1) 비극은 서사시가 가지고 있는 것을 다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밖에 중요한 요소로서 음악과 장경을 가지고 있는데 전자는 드라마의 쾌감을 가장 생생하게 산출 해낸다.
2) 비극은 우리가 그것을 읽을 때에도 무대 위에서 연출 되는 것을 관람할 대나 다름없이 생생하게 실감된다.
3) 비극적 모방은 더 짧은 시간에 그 목적을 달성한다.
4) 서사 시인들의 모방은 통일성이 적다. 그 증거로 그들의 어떤 작품으로부터라도 여러 개의 비극을 만들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비극이 이러한 모든 점에서 그리고 또 시적 효과를 산출함에 있어(왜냐하면 비극과 서사시는 임의의 쾌감이 아닌 앞서 언급한 바 있는 특정한 쾌감을 산출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더 우수하다면 서사시보다 시의 목적을 더 훌륭하게 달성하므로 더 우수한 형식의 예술임이 명백하다.
시학과 정치학, 또는 기타 예술에 대하여 동일한 정당성의 기준이 적용될 수는 없다. 시인이 사물을 올바로 모방하려고 했으나 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실패했다면 그것은 그의 작시술 자체에 관련되는 과오이다. 그러나 시인이 달리는 말을 그리는데 동시에 두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게 그림으로써 사물을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그리는 기술상의 과오를 범했거나, 또는 여하한 종류의 것이든 불가능한 것을 그렸다면 이때 그가 범한 과오는 작시술 자체에 관련되는 것은 아니다.
작시술 자체에 대한 비판에 관하여 말하자면, 시인이 불가능한 것을 그렸다면 그는 과오를 범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오도 그것이 시의 목적을 달성 하는데 이바지 하거나, 그것이 속한 부분이나 다른 부분을 보다 놀라운 것으로 만든다면 정당화될 수 있다.
시인은 사물의 이상 상태를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고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시인이 그린 것이 그 어느 것도 아닐 경우에는, 그것은 세인들의 견해와 일치한다고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비판에 대해서는, 시인이 사용하는 언어를 고찰함으로써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말이 모순을 내포하고 있는 것같이 생각될 경우에는, 문제의 구절에서 그 말이 얼마나 많은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고찰할 필요가 있다.
비평가들의 비판은 결국 다섯 가지 과오에 기인한다. 그들의 주장인즉 어떤 것이 불가능하거나, 불합리하거나, 유해하거나, 모순을 내포하고 있거나, 기술상의 과오를 범하고 있다는 것이다.
제26장. 비극은 서사시보다 더 우수한 예술이다.
1) 비극은 서사시가 가지고 있는 것을 다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밖에 중요한 요소로서 음악과 장경을 가지고 있는데 전자는 드라마의 쾌감을 가장 생생하게 산출 해낸다.
2) 비극은 우리가 그것을 읽을 때에도 무대 위에서 연출 되는 것을 관람할 대나 다름없이 생생하게 실감된다.
3) 비극적 모방은 더 짧은 시간에 그 목적을 달성한다.
4) 서사 시인들의 모방은 통일성이 적다. 그 증거로 그들의 어떤 작품으로부터라도 여러 개의 비극을 만들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비극이 이러한 모든 점에서 그리고 또 시적 효과를 산출함에 있어(왜냐하면 비극과 서사시는 임의의 쾌감이 아닌 앞서 언급한 바 있는 특정한 쾌감을 산출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더 우수하다면 서사시보다 시의 목적을 더 훌륭하게 달성하므로 더 우수한 형식의 예술임이 명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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