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카프카에 대하여
2.카프카의 변신
3.카프카의 성
4.헤르만헤세에 대하여
5.헤르만헤세의 데미안
6.헤르만헤세의 수레바퀴밑에서
2.카프카의 변신
3.카프카의 성
4.헤르만헤세에 대하여
5.헤르만헤세의 데미안
6.헤르만헤세의 수레바퀴밑에서
본문내용
그림자에 가까워진다.
성장 소설
' 수레바퀴 밑에는' 는 '데미안'과 같은 성장 소설이다. 이 작품은 한스라는 소년이 고통과 갈등을 겪으면서 '내면에 이르는 길'을 통해 자신을 발견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이처럼 젊은 시절에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성숙의 과정을 그리는 소설을 성장 소설 혹은 교육 소설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소설은 성숙 이전과 성숙 이후라는 2항 대립의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 성숙의 문턱에서 직면하는 시련과 그 시련의 극복을 돕는 조력자 등의 문학적 장치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소설은 작가의 자전적인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곤충이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기 위해 번데기를 만들어 그 안에 갇히듯이, 주인공이 한 단계 성숙해지기 위해 시련에 직면하고 그를 극복하는 과정은 종교 의식에서 유래된 입문 과정(통과 의례)으로 볼 수 있다. 한스의 경우 헤르만 하일러라는 친구의 도움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을 올바로 인식하게 된다. '데미안'에서는 싱클레어가 데미안의 도움으로 입문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치는 반면, 이 작품 속의 한스는 확실한 조력자가 없는 가운데 성숙의 단계에 성공적으로 다다르지 못하고 생을 마감하게 된다.
성장 소설
' 수레바퀴 밑에는' 는 '데미안'과 같은 성장 소설이다. 이 작품은 한스라는 소년이 고통과 갈등을 겪으면서 '내면에 이르는 길'을 통해 자신을 발견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이처럼 젊은 시절에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성숙의 과정을 그리는 소설을 성장 소설 혹은 교육 소설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소설은 성숙 이전과 성숙 이후라는 2항 대립의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 성숙의 문턱에서 직면하는 시련과 그 시련의 극복을 돕는 조력자 등의 문학적 장치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소설은 작가의 자전적인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곤충이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기 위해 번데기를 만들어 그 안에 갇히듯이, 주인공이 한 단계 성숙해지기 위해 시련에 직면하고 그를 극복하는 과정은 종교 의식에서 유래된 입문 과정(통과 의례)으로 볼 수 있다. 한스의 경우 헤르만 하일러라는 친구의 도움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을 올바로 인식하게 된다. '데미안'에서는 싱클레어가 데미안의 도움으로 입문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치는 반면, 이 작품 속의 한스는 확실한 조력자가 없는 가운데 성숙의 단계에 성공적으로 다다르지 못하고 생을 마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