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연극'이라고 할 때 눈앞에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 것인가?
2. 연극의 핵심은 무엇인가?
* 연극은 인간의 행동을 흉내내는 놀이이다
* 연극은 가상적인 싸움이다
* 연극은 인간들의 모임을 전제로 한다
3. 다종다양한 연극과 마당극
* 근대 이전의 축제적, 제의적인 연극들
* 서구 근대의 사실성에 대한 집착과 사실주의
* 웰메이드 플레이와 사실주의의 붕괴
* 서구 근대에도 살아남은 야외극
* 비서구권의 연극들
* 마당극의 세계연극사적 보편성
4.복제예술의 시대, 연극의 운명과 마당극
2. 연극의 핵심은 무엇인가?
* 연극은 인간의 행동을 흉내내는 놀이이다
* 연극은 가상적인 싸움이다
* 연극은 인간들의 모임을 전제로 한다
3. 다종다양한 연극과 마당극
* 근대 이전의 축제적, 제의적인 연극들
* 서구 근대의 사실성에 대한 집착과 사실주의
* 웰메이드 플레이와 사실주의의 붕괴
* 서구 근대에도 살아남은 야외극
* 비서구권의 연극들
* 마당극의 세계연극사적 보편성
4.복제예술의 시대, 연극의 운명과 마당극
본문내용
신들의 전통연극의 성과를 과감히 계승하거나 탈 식민주의적인 진보성을 지닌 연극 등이며, 이것이야말로 마당극이 중심이 된 이 연극제의 특성이다.
4.복제예술의 시대, 연극의 운명과 마당극
솔직히 말해 이 시대에 연극이라는 예술은 그다지 일상적이거나 편안한 예술은 아니다. 특정 시간에 특정 공간을 찾아가야만 하는 불편한 예술이며, 인간의 몸에 의존해야 하는 복제가 불가능한 예술이다. 연극을 보면서는 누울 수도 없고 음식을 먹을 수도 없으며 보기 싫다고 중간에 꺼버릴 수도 없고, 한눈을 팔았다고 앞의 장면을 되돌려볼 수도 없다. 불편한 좌석에서 시종일관 긴장한 자세로 수용해야 한다. 대중매체의 시대를 넘어서서, 다 매체의 시대, 쌍방향통신 매체의 시대에, 모든 대중이 즐겁고 편안한 것만을 원하는 화려한 대중문화의 시대에, 과연 연극이라는 원시적이기 이를 데 없는 예술이 인류문화사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그러나 어쩌면 연극이 지닌 원시적이고 원초적인 특성이야말로 연극의 힘일 수 있다. 근대 초기처럼 연극이 가장 흥미롭고 유일한 대중적인 공연물이 되는 것을 바랄 수는 없다. 이러한 편안하고 일상적인 예술향유의 영역은 이미 손쉽게 구입하고 복제되어 널리 유통되는 영화 등 미디어를 통한 예술들에게 넘겨주는 것이 순리이다. 그와 함께 웰메이드 플레이나 사실주의의 관행 역시 사진술을 바탕으로 한 극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로 넘겨줄 수밖에 없다. 극적 환영이나 이에 근거한 사실주의로는 극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를 따라갈 수가 없다. 대중매체 예술이 양적 주도성을 지니는 시대에, 연극은 연극으로만 가능한 표현과 기능으로 인간의 삶의 풍부화에 기여해야 한다. 즉 그것은 맨 앞에서 이야기한 바 있는 인간의 흉내내기 놀이라는 점, 인간의 모임을 전제로 하는 축제적이고 행사적인 예술이라는 점, 살아있는 인간과 직접 만나는 생생한 쌍방향 소통과 강렬한 에너지를 경험하며 한다는 점 등을 주 장기로 살려내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연극 관람은 일상의 방송극이나 비디오영화 관람과는 다른, 특별한 행사로서의 의미를 갖게 되며, 평소 기계적 매체와 짜여진 사회적 관계 속에서밖에 만나지 못하는 일상과 달리 인간과 인간이 만나는 몸을 움직이며 부딪치며 노는 강렬한 예술적 경험을 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마당극과 야외극은 서구 근대극의 전통 속에 있는 다른 연극들에 비해 훨씬 유리하고 우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복제예술의 시대, 연극의 운명과 마당극
솔직히 말해 이 시대에 연극이라는 예술은 그다지 일상적이거나 편안한 예술은 아니다. 특정 시간에 특정 공간을 찾아가야만 하는 불편한 예술이며, 인간의 몸에 의존해야 하는 복제가 불가능한 예술이다. 연극을 보면서는 누울 수도 없고 음식을 먹을 수도 없으며 보기 싫다고 중간에 꺼버릴 수도 없고, 한눈을 팔았다고 앞의 장면을 되돌려볼 수도 없다. 불편한 좌석에서 시종일관 긴장한 자세로 수용해야 한다. 대중매체의 시대를 넘어서서, 다 매체의 시대, 쌍방향통신 매체의 시대에, 모든 대중이 즐겁고 편안한 것만을 원하는 화려한 대중문화의 시대에, 과연 연극이라는 원시적이기 이를 데 없는 예술이 인류문화사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그러나 어쩌면 연극이 지닌 원시적이고 원초적인 특성이야말로 연극의 힘일 수 있다. 근대 초기처럼 연극이 가장 흥미롭고 유일한 대중적인 공연물이 되는 것을 바랄 수는 없다. 이러한 편안하고 일상적인 예술향유의 영역은 이미 손쉽게 구입하고 복제되어 널리 유통되는 영화 등 미디어를 통한 예술들에게 넘겨주는 것이 순리이다. 그와 함께 웰메이드 플레이나 사실주의의 관행 역시 사진술을 바탕으로 한 극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로 넘겨줄 수밖에 없다. 극적 환영이나 이에 근거한 사실주의로는 극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를 따라갈 수가 없다. 대중매체 예술이 양적 주도성을 지니는 시대에, 연극은 연극으로만 가능한 표현과 기능으로 인간의 삶의 풍부화에 기여해야 한다. 즉 그것은 맨 앞에서 이야기한 바 있는 인간의 흉내내기 놀이라는 점, 인간의 모임을 전제로 하는 축제적이고 행사적인 예술이라는 점, 살아있는 인간과 직접 만나는 생생한 쌍방향 소통과 강렬한 에너지를 경험하며 한다는 점 등을 주 장기로 살려내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연극 관람은 일상의 방송극이나 비디오영화 관람과는 다른, 특별한 행사로서의 의미를 갖게 되며, 평소 기계적 매체와 짜여진 사회적 관계 속에서밖에 만나지 못하는 일상과 달리 인간과 인간이 만나는 몸을 움직이며 부딪치며 노는 강렬한 예술적 경험을 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마당극과 야외극은 서구 근대극의 전통 속에 있는 다른 연극들에 비해 훨씬 유리하고 우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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