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성문화의 개방성(제도적 관점에서 바라본 태국 성문화 개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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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Ⅰ. 서론
(1) 태국의 역사
(2) 태국인의 불교
(3) 본 보고서의 연구방법


Ⅱ. 본론
(1) 사회문화
1. 제3의 성
2. 축제
3. 미신
(2) 제도
1. 모계사회
2. 태국의 자발적 매춘


Ⅲ. 결론

본문내용

인하는 이중적인 정책이다. 매춘은 불법이지만 집단 매춘 지역에서 종사하는 매춘부들은 보통 주 1회의 의료 검진을 받고 보건증을 제시하면 처벌을 받지 않는다.
강력단속주의로 많은 이슬람 국가들과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강력한 단속을 하고 있다. 매춘이 적발될 시에는 사고 판 쪽 모 두 엄격한 처벌을 받는다. 자유방임주의는 프랑스와 영국 등의 서유럽 대부분의 국가들과 네바다 주를 비롯한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매춘에 대해 아무런 제재가 없다. 매춘은 개인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정부가 단속하고 규제할 필요가 없다는 관점이다. 다만 매춘부들을 착취하거나 호객하는 행위는 단속의 대상이 된다.
를 내세우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주도 아래 태국을 찾는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은 넓은 서비스 시장을 형성하고 여성들은 자유로운 성의식을 통해 매매춘에 산업에 종사하면서 매매춘의 확대로 이어졌다.
태국의 매매춘 산업 중에서 최근에 국제사회에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아동 매춘 도 우리의 선입견과 다른 부분이 있다. 외국의 인권 단체에서는 태국의 아동 노동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태국의 관광산업에 투여된 매춘 아동들은 대략 80만 명에 이르고 있고, 아동노동 출 처 : 양미란 「아태지역 개도국의 아동노동 실태와 근절방안」
은 관광과 관련된 상업 활동, 매춘, 물품판매,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아동노동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연령별로는 10-13세의 아동들이 관광산업 영역에 집중적으로 종사하고 있다. 아동권리의 측면에서 관광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아동들의 임금과 노동시간에 대한 한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적 보고서가 있지만, 태국 내에서는 아동매춘의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지 않다. 매춘의 대한 처벌이 되려면 중요한 요소가 본인이나 보호자의 고발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태국사회의 여학생과의 매춘사례 출 처 : 앞, 심성근의 책 “여성편력과 성 개방”부분
가 여러 곳에서 성행하고 있다는 사실, 파툼타니, 랑싯에 가면 여자 중 고등학생 대학생 15명으로 구성된 그룹이 20여개가 있으며 통상 여중생 5000바트, 고등학생 4000바트, 대학생 3000바트에 매춘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로얄 시티어베큐(RCA) 랏프라오 라차다피섹 어느 레스토랑 등, 서로가 상대를 고를 수 있는 공공연한 접선장소가 방콕시내 곳곳에 있다. 이런 환경에서 아동매춘에 대한 고발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인권 단체들의 보고서 출 처 : 양미란의 논문 태국에 관한 보고서 부분
는 태국의 아동 매춘이 좀처럼 줄고 있지 않다고 한다. 특히 이런 단체들은 아동에 대한 성적 수치심이나 부모에 대한 교육부분에서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단체들은 성 개방성이 팽배한 태국의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태국인의 매춘에 대한 생각은 우리가 가진 선입견과 다르다. 즉 태국인들의 개방적인 성의식을 가지고 있고, 이 성의식이 뒷받침하는 가운데 태국 정부의 관광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으로 매춘 산업과 아동매춘을 확대시키는 결과를 낳은 것이다.
Ⅲ. 결론
태국인의 자유로운 성의식의 원인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했던 이 글의 서론에서는 태국인의 정착 이주과정의 역사적 배경과 개인 중심의 소승불교를 통해서 개인의 자유와 타인의 대한 개방적인 사고를 얻을 수 있었다는 사실을 서술하였다. 이러한 자유와 개방적인 사고는 태국인들의 개방성을 형성하는 데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태국인의 성개방성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본문에 차례로 열거 하였다.
첫 번째는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제3의 성과 축제, 미신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제3의 성에서는 태국에 유달리 제3의성이 많이 존재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이러한 제3의 성의 존재와 이들을 수용하는 태국인의 태도를 설명하였다. 태국에 유달리 많은 축제, 특히 성과 관련한 축제는 태국인이 가지고 있는 성의식을 표출하는 계기로 작용하였다는 사실을 설명하였다. 다음에서는 태국에서 성한 비이성적인 미신에 대한 믿음은 인간 본연의 성본능에 충실하게 했음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사회문화적인 요소가 태국인의 개방적인 성의식을 뒷받침하며 표출하는 계기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두 번째는 제도적 측면에서 모계사회와 자발적 매춘 산업에 대해 살펴보았다. 태국은 모계사회의 특징을 나타내며 모계사회의 특징을 살펴보는 가운데 모계사회에서 성개방성의 연관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다음으로 매춘산업은 개방적인 태국인의 성의식과 국가의 정책으로 인해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에 확대되었음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 태국의 성개방성이 유지되고 있다.
한 국가의 성문화를 연구하기 어려웠던 것은 성에 관한 드러난 자료가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적게나마 존재하는 자료는 흥미 위주의 글들이 많았기 때문에 객관적인 정보를 찾아내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부족한 자료 가운데서 연구에 힘을 실어준 것은 기존의 태국인의 성의식에 대한 연구가 없는 상태에서 우리의 연구가 수행되었기 첫 연구로서의 의의가 크다는 점 때문이었다.
그 동안의 연구는 태국의 매춘과 아동매춘의 심각성을 알리는 데에만 치우쳐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그들의 성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들의 역사적 사회문화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우리의 연구가 부족하나마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태국의 성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 문화적 상대주의의 입장에서 우리만의 시각과 선입견이 아닌 태국인의 시각으로 태국인의 성문화를 이해하는 연구들이 많이 나오리라 기대한다.
- 참 고 문 헌 -
『동남아 인간과 문화』, 김홍구 ,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1
『태국생활, 이것을 알리고 싶다』, 심성근 , 뿌리출판사, 2002
『한국인의 샤머니즘 : 성과 미신』, 이규태 , 신원문화사, 2000
『동남아의 종교와 사회』, 김영수 , 오름, 2001
『축제와 문명』, 장 뒤비뇨, 류정아 옮김, 한길사
『태국의 이해』, 한국태국학회,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방콕 이야기』, 전대완, 실천문학사
『태국 사회와 문화』, 쑤팟뜨라 쑤팝,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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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5.10.29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7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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