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상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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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상의 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성인 사이트
⑴ 성인사이트의 발생
⑵ 음란 사이트의 현 주소
⑶ 포르노 사이트의 피해사례
⑷ 해결을 위한 노력
2. 자살사이트
⑴ 자살사이트의 발생원인 및 문제점
⑵ 자살사이트에 관련된 사건이 발생되는 이유
⑶ 자살사이트와 관련된 사건 사례
⑷ 자살사이트에 대한 해결책 및 결론
3. 게임 중독과 범죄
⑴ 게임중독이란?
⑵ 게임 중독과 관련된 이론
⑶ 게임관련 범죄사례와 실태
⑷ 원인과 대책

Ⅲ. 결론

본문내용

유형도 다양해졌다. 사회 전반의 유연성 강화라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또 평소 발견하지 못한 자신 새로운 면을 익명성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자신감을 얻게 되는 긍정적 자아발견도 이룰 수 있다. 게임 장르의 개발이 확산돼 앞으로 가족과 개인의 여가활동에도 게임이 주요 대상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스트레스 해소, 긍정적 사회화 과정 등 게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는 다수이다.
⑵부모의 역할 = 게임중독 예방은 두말할 것 없이 부모의 역할이 가장 크다.
▣예방을 위한 부모의 행동요령
① 조기 징후를 발견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만성적인 피로, 수면부족으로 인한 잦은 졸음, 집중력 저하, 빠른 귀가 혹은 너무 늦은 귀가, 교유관계 단절 및 변화, 취미생활 상실, 짜증과 충동적인 행동, 반항과 불복종, 언어와 맞춤법의 변화, 잦은 지각·조퇴·결석·주말외박 등은 중독의 대표적인 조기 징후이다.
② 부모 스스로 모범이 돼야 한다. 부모가 사이버증권, 경품, 쇼핑, 경매 등에 지나치게 빠져 잇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고 올바른 인터넷 사용요령을 먼저 보여준다.
③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한다.
④ 혼자 컴퓨터 사용을 자제하게 한다. 컴퓨터의 위치를 공개된 장소로 옮긴다.
⑤ 불필요한 게임CD와 게임파일은 정리한다.
⑥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하고 모니터 앞에서 음식물을 먹지 못하게 한다.
⑶게임중독 치료 - 게임중독의 원인은 사회 환경적 요인, 게임 자체의 속성, 개인의 성격이나 성향, 뇌의 신경 생화학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치료 역시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치료의 원칙은 크게 통제력 향상과 방향성을 재조정해주는 것이다.
①통제력 : 통제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게임의 공유가 우선해야 한다. 컴퓨터는 거실에 놓고 가족이 함께 공유한다는 개념이 생길 때 본인 스스로 다소의 통제력이 생긴다. 또 가족들이 관찰하고 적절한 개입을 할 수 있는 소지가 생긴다. 통제는 본인의 강한 의지와 주위 사람들의 개입 없이 이루어지기가 쉽지 않다.
②방향성 : 방향성을 재조정해야 한다. 조절력을 키움과 동시에 이들이 갖고 있는 에너지 방향성을 바꿈으로서 에너지가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발산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게임에도 다양한 것이 있으므로 폭력적, 공격적 게임이나 음란성 게임은 사전에 접촉을 금지하게 유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③인지행동 치료 : 이것도 함께 병행해야 한다. 자신이 게임에 몰두함으로써 과거 자신이 좋아하던 것을 얼마나 많이 잃었나 살펴보게 한다. 또 많은 중독자가 실제 자기가 얼마나 오랫동안 게임을 하는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생활일지를 작성하게 해 깨우치게 한다. 게임을 하기 때문에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구체적으로 적어 비교하게 하고 일종의 보상행동으로 게임을 할 수 있게 해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한다.
게임중독의 원인과 치유 모두 사회 공동의 책임이다. 영국은 중등교육에 미디어 특성화 학교가 있어 각종 미디어의 역기능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교가 있을 정도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지나칠 정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외국 게임업체의 경우 마케팅차원의 연구가 아닌 게임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노리는 연구까지 진행 중이며 이제는 게임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게임의 천국을 조장하고 있는 PC방의 규제도 필요하다. 현재 19세이하의 청소년은 밤10시 이후에 출입이 통제되고 있지만 성인들에 대한 재제는 현재 미비한 상황이다. 위의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무절제한 게임으로 사망하는 사건까지 일어나고 있는 만큼 법적으로 PC방 사용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법적 규제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법적인 장치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각 사업주들의 자발적인 통제가 함께 이루어져야한다. 게임업체에서도 이요에 제한을 두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최근 커지고 있는데 회사는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각 이용자들의 최소한의 권익보호도 필연적이라 생각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사이버상의 세 가지 문제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사이버세계의 문제 중에 극히 일부분에 해당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살펴본 것만으로도 개인, 가족, 학교, 직장, 지역 그리고 나아가 우리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칠 만큼 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사회복지서비스와 연계하여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어떠한 대책을 세우고 준비해야 하는 것일까?
첫째, 각 문제들을 겪고 있는 개인(클라이언트)에 대한 상담을 들 수 있겠다.
사이버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음란사이트나 게임에 중독 되어 있고 그 심각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들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해결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그 방법과 통로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매우적다.
특히 사이버문제에 관련된 계층에 청소년들이 많은데 이들은 부모나 학교에서의 강압적인 통제로만 다스릴 경우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인 만큼 반항, 가출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복지기관과의 연계로 이들을 전문적으로 상담하고 또 정신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 정신과전문의와의 연결고리도 수반하면 효과는더욱 클 것이다.
둘째, 복지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교를 벗어나면 갈곳이 없다. 따라서 당연히 여가활동도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데 그중하나가 컴퓨터이다. 예전에는 아이들과 같이 어울려서 놀이를 즐기는 문화가 많았지만 갈수록 개인주의가 팽배해지면서 모든 것을 혼자만 하려고 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다.
성인들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마땅한 여가문화가 없어서 직장동료나 친구들을 만나면 술집부터 가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되어버렸다. 이제는 집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컴퓨터의 발달이 이루어졌는데 그만큼 컴퓨터와 함께하는 시간이 늘고 놀이문화가 게임이 전부인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복지기관에서는 각 연령대에 적합한 취미강좌나 프로그램들을 개설해 이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신체적, 정서적으로 안정을 주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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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6.01.09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7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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