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스의 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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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베니스의 상인>

<오셀로>

본문내용

말에 그녀가 자신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에 의기양양해 할 뿐 그녀를 무시하고 경멸한다.
☞ 『인간본성의 이중성은 셰익스피어가 보여주는 당시 사회와 개인에 대한 비판적인 통찰을 반영해 준다. 이러한 비판적인 시각은 개인주의로 인해 분열되고 왜곡된 여러 인간관계들(아버지와 딸의 관계, 남편과 아내, 상관과 부하)을 통해 잘 예시되고 있다. 이아고와 오셀로가 초반의 극적 대립과 후반의 일치라는 모순성을 통해 대표하는 사회 속의 개인들의 관계는 사랑과 신뢰라는 사회적 가치가 돈과 명예라는 개인적 가치에 의해 무너지고 파괴되는 모습을 반영한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한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회의 질서를 무시하고 상대의 약점을 이용하며, 때로는 파멸로까지 이끈다.』
◈오셀로 작품의 의의
오셀로는 수려한 언어 구사와 사건 전개의 박진감이 강렬하여 어떤 면에서 보면 셰익스피어 극중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이라 말할 수 있다. 극의 소재는 일상적인 산문에서도 흔히 취급될 수 있는 스캔들 같은 사건이지만, 오셀로와 데스데모나 그리고 이아고등 주요인물들이 각기 자신들의 세계를 구축하고 상호 교관 (서로 사귀어 즐김)을 거부하는 분규 속에서 자신들의 고통과 열정을 심상적으로 표출하고 있어 시적인 경지와 역동적인 추진력을 동시에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브래들리는 오셀로를 셰익스피어 비극 중에서 가장 통렬한 비극이라고 말한다. 소재 자체가 비현실적인 사실도 아니며, 추상적인 비유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비극은 더욱 통렬할 수밖에 없다.
셰익스피어 작품을 이해할 때 성격이 먼저이냐 연극적 상황이 먼저이냐 하는 문제는 상당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작가의 잎장에서 볼 때 창작의 과정에서 연극적 상황을 먼저 설정하고 거기에 성격을 그리어 넣지만 독자들은 성격에 의해서 상황이 변해간다는 식으로 작품을 이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인물은 맥빠진 허수아비에 불과하다.)오셀로에 있어서는 성격도 강하게 나타나지만 극 구성도 정교하여 자연스럽게 진행되고 있으며, 거기에 등장한 인물들의 사회성도 그 실상을 잘 제시한다.
◈셰익스피어의 평가
셰익스피어극이 갖는 시적 언어의 풍부함과 예리함, 인간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뛰어난 통찰력, 그리고 천재적인 다양한 극작법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실험정신은 뛰어 났지만 플롯이나 주제가 국한되어 있던 말로우나 존슨, 그리고 다른 자코비안 극작가들의 비극과 다른 점이었다. 그의 비극은 너무나 복합적이고 변화무쌍하여 어떤 하나의 분명한 패턴이나 주제로 설명 할 수 없다. 다만 우리는 셰익스피어 비극에 동시에 나타나 있는 이상과 현실, 낙관론과 비관론, 질서와 혼돈, 회의주의와 기독교적 구원을 보면서, 자신의 시대에 속해 있으면서도, 그 시대를 뛰어넘어 보편적인 인간존재와 사회의 원리를 꿰뚫어 본 셰익스피어의 천재적 통찰력에 감탄할 따름이다.
♣참고자료♣:
「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강석주,「셰익스퍼의 길잡이」-황계정
「셰익스피어의 미학적 수법」-황계정,「셰익스피어 극의 해석 넓히기」-이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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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0.31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7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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