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예술 개념의 시대적 변천
○ 예술의 초기 개념
○ 근대에서의 변형
○ 현재의 상황
◆ 예술적 창조성의 해석에 대한 시대적 변천
○ 고대인들의 견해
○ 중세 기독교 시대
○ 르네상스 시대
○ 근대 후기와 현대
◆ 예술의 본질에 대한 시대별 주요 견해
○ 고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중세: 플로티노스, 아우구스티누스
○ 근대: 임마누엘 칸트, 프리드리히 헤겔
○ 현대: 베네디토 크로체, 마르틴 하이데거, 테오돌 아도르노, 자크 데리다
○ 예술의 초기 개념
○ 근대에서의 변형
○ 현재의 상황
◆ 예술적 창조성의 해석에 대한 시대적 변천
○ 고대인들의 견해
○ 중세 기독교 시대
○ 르네상스 시대
○ 근대 후기와 현대
◆ 예술의 본질에 대한 시대별 주요 견해
○ 고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중세: 플로티노스, 아우구스티누스
○ 근대: 임마누엘 칸트, 프리드리히 헤겔
○ 현대: 베네디토 크로체, 마르틴 하이데거, 테오돌 아도르노, 자크 데리다
본문내용
, 논리적 인식도 아니기에 개념적 진리를 전달하는 상징이나 알레고리 등도 제외시킴
* 마지막으로 직관은 감각이 아니므로 감각적 쾌락주의나 외관을 감각적으로 모사하는 자연주의적 모방도 제외함으로서 예술의 본질이 형식주의적인 순수예술, 즉 현대적 모더니즘 예술에 있음을 시사
- 하이데거의 견해: 사물의 은폐된 참모습의 재현
* 하이데거에게 예술적 진리란 사물의 감추어지지 않은 참모습, 즉 그리스인들이 '비은폐성'이라고 표현한 '알레테이아'(aletheia)를 의미
* 그는 고호의 '구두' 그림 해설을 통해 구두라는 존재자의 더 근원적인 모습, 즉 대지의 풍요로움과 들길의 고독, 구두 주인의 고달픈 삶 등을 보여줌으로서 은폐되어있다 갑자기 드러난 사물의 알레테이아를 예시
* 이리하여 하이데거는 예술의 본질이 숨어있던 존재의 진리를 작품을 통해 언뜻언뜻 드러내어 우리에게 잊혀진 존재 체험을 불러일으키며 '존재망각'의 상태에서 깨어나도록 하는데 있다고 봄
- 아도르노의 견해: 가상의 파괴와 현존을 통한 사회비판
* 아도르노에게 있어 현대예술은 현실의 추함과 부조리함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어야 하기에 있지도 않는 '아름다운 가상'의 재현은 기만으로 받아들여짐
* 비인간적이고 모든 것을 획일화하려는 동일성의 폭력이 난무하는 현실사회로부터 자신의 개별성과 고유성을 지키려는 비판적 他者로 머물면서 끝없이 자신을 혁신하려는데 예술의 본질이 내재한다고 여김
* 다른 한편으로 부정의 미학 개념 속에 유토피아를 그리지 않고 그저 존재하는 현실의 단편, 즉 밤하늘의 불꽃처럼 순간적으로 나타나 금방 사라지는 '현현'(apparition)을 제시하는데 그 본질적 의미가 있다고 봄
- 데리다의 견해: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 제공
* 데리다는 하나의 예술 작품에 최종적 해석이 있고, 누군가가 그 진리를 독점할 수 있다는 믿음을 거부함
* 중요한 것은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주어 이러한 창조적 놀이가 무한히 계속되게 하는데 있고, 이 놀이場 속에 예술적 진리도 존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김
* 다시 말해 여러 해석자와의 만남 속에 새로운 세계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을 생성해내는 예술 작품의 끊임없는 미적 창조력, 바로 여기에서 예술의 본질을 발견할 수도 있다는 것임
<참고 문헌>
- W. 타타르키비츠, "미학의 기본 개념사" (손효주 역), 미술문화, 1999, pp. 13~70, 297~349, 362~417
- 진중권, "현대미학 강의", 아트북스, 2003, pp. 5~143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1", 새길, 2001, pp. 76~89, 97~127, 227~239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2", 휴머니스트, 2003, pp. 79~87, 105~117, 161~171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3", 휴머니스트, 2003, pp. 113~157, 177~191,
- 진중권, "앙겔루스 노부스". 아웃사이더, 2003, pp. 30~48, 192~201
- 박정자, "빈센트의 구두", 기파랑, 2005, pp. 5~14, 107~153
* 마지막으로 직관은 감각이 아니므로 감각적 쾌락주의나 외관을 감각적으로 모사하는 자연주의적 모방도 제외함으로서 예술의 본질이 형식주의적인 순수예술, 즉 현대적 모더니즘 예술에 있음을 시사
- 하이데거의 견해: 사물의 은폐된 참모습의 재현
* 하이데거에게 예술적 진리란 사물의 감추어지지 않은 참모습, 즉 그리스인들이 '비은폐성'이라고 표현한 '알레테이아'(aletheia)를 의미
* 그는 고호의 '구두' 그림 해설을 통해 구두라는 존재자의 더 근원적인 모습, 즉 대지의 풍요로움과 들길의 고독, 구두 주인의 고달픈 삶 등을 보여줌으로서 은폐되어있다 갑자기 드러난 사물의 알레테이아를 예시
* 이리하여 하이데거는 예술의 본질이 숨어있던 존재의 진리를 작품을 통해 언뜻언뜻 드러내어 우리에게 잊혀진 존재 체험을 불러일으키며 '존재망각'의 상태에서 깨어나도록 하는데 있다고 봄
- 아도르노의 견해: 가상의 파괴와 현존을 통한 사회비판
* 아도르노에게 있어 현대예술은 현실의 추함과 부조리함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어야 하기에 있지도 않는 '아름다운 가상'의 재현은 기만으로 받아들여짐
* 비인간적이고 모든 것을 획일화하려는 동일성의 폭력이 난무하는 현실사회로부터 자신의 개별성과 고유성을 지키려는 비판적 他者로 머물면서 끝없이 자신을 혁신하려는데 예술의 본질이 내재한다고 여김
* 다른 한편으로 부정의 미학 개념 속에 유토피아를 그리지 않고 그저 존재하는 현실의 단편, 즉 밤하늘의 불꽃처럼 순간적으로 나타나 금방 사라지는 '현현'(apparition)을 제시하는데 그 본질적 의미가 있다고 봄
- 데리다의 견해: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 제공
* 데리다는 하나의 예술 작품에 최종적 해석이 있고, 누군가가 그 진리를 독점할 수 있다는 믿음을 거부함
* 중요한 것은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주어 이러한 창조적 놀이가 무한히 계속되게 하는데 있고, 이 놀이場 속에 예술적 진리도 존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김
* 다시 말해 여러 해석자와의 만남 속에 새로운 세계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을 생성해내는 예술 작품의 끊임없는 미적 창조력, 바로 여기에서 예술의 본질을 발견할 수도 있다는 것임
<참고 문헌>
- W. 타타르키비츠, "미학의 기본 개념사" (손효주 역), 미술문화, 1999, pp. 13~70, 297~349, 362~417
- 진중권, "현대미학 강의", 아트북스, 2003, pp. 5~143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1", 새길, 2001, pp. 76~89, 97~127, 227~239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2", 휴머니스트, 2003, pp. 79~87, 105~117, 161~171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3", 휴머니스트, 2003, pp. 113~157, 177~191,
- 진중권, "앙겔루스 노부스". 아웃사이더, 2003, pp. 30~48, 192~201
- 박정자, "빈센트의 구두", 기파랑, 2005, pp. 5~14, 107~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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