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시집 화사집 무렵(20대)
1. 개관-정신적, 육체적 방황
2. 아담의 윤리, 혹은 알몸의 언어
3. 순나의 미, 혹은 방황의 노래
1. 개관-정신적, 육체적 방황
2. 아담의 윤리, 혹은 알몸의 언어
3. 순나의 미, 혹은 방황의 노래
본문내용
시적 가능성을 예감하게 해주는 그런 작품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한편 위의 인용시에 나타난 정서를 대략 더듬어 보면 이렇다. 시의 화자는 젊은 날 지극히도 사랑하던 순나를 잃었다. 그러나 시의 화자는 죽은 순나에 대한 애모의 정이 식기는 커녕 오히려 더욱 지극하게 그립기만 하다. 그런던 어느날 종론 네거리에 나갔더니 이미 저승에 간 순미가 살아서 온다. 그것도 한 사람이 아니라 ‘뿌우여니 흩어져서’ 무수히 오는 것이다. 너무도 지극히 사랑하고 너무도 지극히 그러워하고 있기 때문에 종로 네거리에 흩어져 오는 ‘열 아홉 살쯤 스무 살쯤되는 애들’이 모두다 순미로 보인 것이다.
이 시의 화자는 비단 종로 네거리뿐만이 아니라 그 어느 골목 여귀에서도 문득문득 순미를 많이 만났을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시의 시적 현실을 시인 자신의 전기적 진실과 굳이 관련지를 필요는 없으리라는 점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불가의 윤회 사상을 작품으로 해명해주기 위한 작업에 불과한 것이었다고 생각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유수와 상상력의 시인인 샤를르 보들레르에게 영향을 받은 서정주는 악의 꽃의 상징주의와 현대시의 첫 작품으로 악의 꽃의 상응과 도시의 시로서 많은 영향을 받아 발전하게 된 것 같다....또한 정신적 육체적 방황과 아담의 윤리 의식 방황의 노래 등은 악마의 꽃에서 나타나는 우울과 이상, 파리의 풍경, 술. 악의 꽃, 반항, 죽음의 영향을 받아 왔음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서정주 미래사 푸르른 날
이진성 건국대학교 출판부 샤를르 보들레르
유영태 국어국문학과 삼국지사와 그 문학적 변용1
이 시의 화자는 비단 종로 네거리뿐만이 아니라 그 어느 골목 여귀에서도 문득문득 순미를 많이 만났을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시의 시적 현실을 시인 자신의 전기적 진실과 굳이 관련지를 필요는 없으리라는 점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불가의 윤회 사상을 작품으로 해명해주기 위한 작업에 불과한 것이었다고 생각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유수와 상상력의 시인인 샤를르 보들레르에게 영향을 받은 서정주는 악의 꽃의 상징주의와 현대시의 첫 작품으로 악의 꽃의 상응과 도시의 시로서 많은 영향을 받아 발전하게 된 것 같다....또한 정신적 육체적 방황과 아담의 윤리 의식 방황의 노래 등은 악마의 꽃에서 나타나는 우울과 이상, 파리의 풍경, 술. 악의 꽃, 반항, 죽음의 영향을 받아 왔음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서정주 미래사 푸르른 날
이진성 건국대학교 출판부 샤를르 보들레르
유영태 국어국문학과 삼국지사와 그 문학적 변용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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