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1. 영화산업의 역사
2. 한국영화산업의 배경 및 구조
3. 멀티플렉스의 배경
4. 한국영화의 성공요인
III. 실증분석
1. 조사방법
2. 조사결과 및 분석
IV. 문제점 및 개선 방안
V. 결론
참고문헌
II 이론적 배경
1. 영화산업의 역사
2. 한국영화산업의 배경 및 구조
3. 멀티플렉스의 배경
4. 한국영화의 성공요인
III. 실증분석
1. 조사방법
2. 조사결과 및 분석
IV. 문제점 및 개선 방안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7 쉬리의 대중성 정도> <단위 : %>
<표 2-8 쉬리 관람 여부> <단위 : %>
<표 2-9 쉬리를 보지못한 이유> <단위 : %>
침체되었던 한국영화가 1999년 <쉬리> 히트 이후 현재 한국영화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영화의 급성장의 주된 영화가된 <쉬리>의 대중성 정도는 잘 알고 있다 36%, 약간 안다가 35% 비슷한 수치를 보였으며,보통이다 19%, 잘 모르겠다 6%, 기타의견이 4 % 가 나왔습니다.기타 의견으로는 영화자체를 아예 즐기지 않는 사람으로 판단되었습니다. <표2-7 참조><쉬리>를 본 사람이 89% 로써 아주 높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도 보지 못한 사람이 11%를 차지하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쉬리> 영화를 보지 못한 결과를 보면 돈이 없다 4%, 영화자체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경우가 4% 비슷했으며 다른 문화산업활동 등 시간 부족이 2%로 나타났으며이 11% 경우는 주로 영화 쪽에는 관심 없는 층으로 나타났습니다. <표 2-9 참조>저희 팀에서는 최근 1000만명 관람객 돌파를 한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두 영화를 비교 분석 해보았습니다.먼저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 를 본 사람의 결과를 보겠습니다.
<표 2-10 실미도 > <표 2-11 태극기 휘날리며> <단위 : %>
<표 2-12 두 영화의 1000만명 동원 성공이유> <단위 : %>
<표 2-13 두 영화를 보게 된 계기> <단위 : %>
<표 2-14 두 영화의 애착도> <단위 : %>
<실미도>를 본 사람은 67%로 나타났고 보지 못한 사람은 33% <태극기 휘날리며>를 본 사람은 63%, 보지 못한 사람은 37% 로 서로 비슷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표 2-10, 표2-11 참조> <실미도> 와 <태극기 휘날리며> 과 1000만명 관객 수립을 한 이유를 물어본 결과압도적으로 영화줄거리가 58% 차지하였으며 기타의견이 18%, 배우캐스팅이 15%, 침투적이 광고가 8%를 차지하였습니다. 기타의견으로는 재미와 감동 및 40-60대들의 공감도 형성으로 나타났습니다. <표 2-12 참조>이 두 영화를 보게 된 계기로는 영화내용에 대한 관심도가 46%를 차지하였고 광고매개체를 통해서가 27%, 친구따라 우연히 17%, 배우캐스팅이 10%로 차지하였다. <표 2-13 참조>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중 애착도는 <태극기 휘날리며>가 54%를 <실미도>가 46% 로 여성은 주로 <태극기 휘날리며>를 선택 하였고 남성은 주로 <실미도>를 선태하였습니다.실미도가 여성관객 선정의 최악의 영화로 선정되었는데 그 이유로는 실미도’는 사진 속 인자한 어머니와 강간당하는 여성으로 가 족 내 여성과 그 밖의 여성에 대한 남성의 이분법적 시선이 그려 져 ‘이분화된 여성상’이 수여된다. 또 실미도 부대원 2명이 여 교사를 윤간하는 장면이 최악의 장면 부문에서 1위로 뽑혀 ‘성 폭력 정당화상’이 수여되었습니다. <표 2-14 참조>
IV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멀티플렉스
1) 문제점
멀티플렉스는 현재 번화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많은 스크린수와 시설/여가/쇼핑 기능 제공하는 편의를 제공하여 영화 매니아층에게 사랑을 받는 듯 하였으나 너무 번화가에 위해 있다보니 번화가쪽에 소외된 지역에서는 쉽게 멀티플렉스 극장을 이용할수 없었고 영화관람료가 다소 비싸 모든 연령대들이 모든 영화매니아들이 골고루 이용하지 못하는 단점과 더불어 너무 흥행위주의 영화상영에 집착하여 영화매니아들에 대한 비난을 받고 있으며 관객의 선택권 제한등 에서 멀티플렉스가 아직은 대중화가 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2) 게선 방안
멀티플렉스가 영화상영에 대한 자리위치 매김을 하려면 가격저렴화와 대중화 그리고 멀티플렉스의 광고가 극대화 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너무 흥행위주의 영화상영등으로 상업적인 부분에만 치우쳐 모든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모두 똑같은 영화만 상영하고 있어 국내외 작품성이 강하게 뛴 영화를 단순히 흥행이 어렵다는 이유로 영화상영을 기피하고 있어 일부 영화매니아층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그리고 멀티플렉스의 위생이나 서비스 주차시설 등의 부가적인 서비스 기능도 보충되어지고 하나 하나씩 개선되어 진다면 멀티플렉스는 모든 영화 관람객 들에게 사랑받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2.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한국 영화 최초로 1000만명 관람객을 돌파한 이 두 영화는 거의 비슷한 관람 분포도를
보였습니다. 이 두 영화의 성공 요인은 광고매개체를 통한 침투적인 광고 마케팅과
전쟁을 배경으로 한 영화 이면서 <실미도>는 역사속에 묻힌 실화라는 점에서 20 -30 대 뿐만 아닌 이 실화를 어렴풋이 알고 있는 40 50 60 대들까지의 공감도를 보여 많은 관람객수를 보였으며, <태극기 휘날리며> 역시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하여 40 50 60 대의 장년층들의 관람객들의 높은 관람 비율과 형제간의 우애를 그린 영화로 자리 매김함으로써 1000만명 관람객 돌파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IV. 결론
한국영화산업이 발전되기 위해서는 10 - 30 대의 타켓이 아닌 40대 50대 60대 등
모든 연령 대 들이 공감하고 즐길수 잇는 영화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막대한 제작비와 광고마케팅 그리고 유명 배우의 캐스팅도 중요한 관건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의 질적인 내용과 모든 연령대층들이 함께 볼 수 있는
영화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설문지 통계분석에도 알수 있듯이 한국영화는 재도약기를 맞이하였고
현재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만이 성공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모든 연령대가 함께 볼수 있고 서로 공감하며 질적인 영화내용이 만들어 지고 새롭고 기발한 시나리오가 구성된다면 한국영화도 헐리우드 영화 못지않는 영화가 만들어 지고
탄생되리라 봅니다.
참고문헌
http://seriecon.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kisdi.re.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intz.com/portal/index.html 인츠닷컴
http://www.entersdaq.com 엔터스닥 홈페이지
<표 2-8 쉬리 관람 여부> <단위 : %>
<표 2-9 쉬리를 보지못한 이유> <단위 : %>
침체되었던 한국영화가 1999년 <쉬리> 히트 이후 현재 한국영화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영화의 급성장의 주된 영화가된 <쉬리>의 대중성 정도는 잘 알고 있다 36%, 약간 안다가 35% 비슷한 수치를 보였으며,보통이다 19%, 잘 모르겠다 6%, 기타의견이 4 % 가 나왔습니다.기타 의견으로는 영화자체를 아예 즐기지 않는 사람으로 판단되었습니다. <표2-7 참조><쉬리>를 본 사람이 89% 로써 아주 높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도 보지 못한 사람이 11%를 차지하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쉬리> 영화를 보지 못한 결과를 보면 돈이 없다 4%, 영화자체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경우가 4% 비슷했으며 다른 문화산업활동 등 시간 부족이 2%로 나타났으며이 11% 경우는 주로 영화 쪽에는 관심 없는 층으로 나타났습니다. <표 2-9 참조>저희 팀에서는 최근 1000만명 관람객 돌파를 한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두 영화를 비교 분석 해보았습니다.먼저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 를 본 사람의 결과를 보겠습니다.
<표 2-10 실미도 > <표 2-11 태극기 휘날리며> <단위 : %>
<표 2-12 두 영화의 1000만명 동원 성공이유> <단위 : %>
<표 2-13 두 영화를 보게 된 계기> <단위 : %>
<표 2-14 두 영화의 애착도> <단위 : %>
<실미도>를 본 사람은 67%로 나타났고 보지 못한 사람은 33% <태극기 휘날리며>를 본 사람은 63%, 보지 못한 사람은 37% 로 서로 비슷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표 2-10, 표2-11 참조> <실미도> 와 <태극기 휘날리며> 과 1000만명 관객 수립을 한 이유를 물어본 결과압도적으로 영화줄거리가 58% 차지하였으며 기타의견이 18%, 배우캐스팅이 15%, 침투적이 광고가 8%를 차지하였습니다. 기타의견으로는 재미와 감동 및 40-60대들의 공감도 형성으로 나타났습니다. <표 2-12 참조>이 두 영화를 보게 된 계기로는 영화내용에 대한 관심도가 46%를 차지하였고 광고매개체를 통해서가 27%, 친구따라 우연히 17%, 배우캐스팅이 10%로 차지하였다. <표 2-13 참조>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중 애착도는 <태극기 휘날리며>가 54%를 <실미도>가 46% 로 여성은 주로 <태극기 휘날리며>를 선택 하였고 남성은 주로 <실미도>를 선태하였습니다.실미도가 여성관객 선정의 최악의 영화로 선정되었는데 그 이유로는 실미도’는 사진 속 인자한 어머니와 강간당하는 여성으로 가 족 내 여성과 그 밖의 여성에 대한 남성의 이분법적 시선이 그려 져 ‘이분화된 여성상’이 수여된다. 또 실미도 부대원 2명이 여 교사를 윤간하는 장면이 최악의 장면 부문에서 1위로 뽑혀 ‘성 폭력 정당화상’이 수여되었습니다. <표 2-14 참조>
IV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멀티플렉스
1) 문제점
멀티플렉스는 현재 번화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많은 스크린수와 시설/여가/쇼핑 기능 제공하는 편의를 제공하여 영화 매니아층에게 사랑을 받는 듯 하였으나 너무 번화가에 위해 있다보니 번화가쪽에 소외된 지역에서는 쉽게 멀티플렉스 극장을 이용할수 없었고 영화관람료가 다소 비싸 모든 연령대들이 모든 영화매니아들이 골고루 이용하지 못하는 단점과 더불어 너무 흥행위주의 영화상영에 집착하여 영화매니아들에 대한 비난을 받고 있으며 관객의 선택권 제한등 에서 멀티플렉스가 아직은 대중화가 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2) 게선 방안
멀티플렉스가 영화상영에 대한 자리위치 매김을 하려면 가격저렴화와 대중화 그리고 멀티플렉스의 광고가 극대화 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너무 흥행위주의 영화상영등으로 상업적인 부분에만 치우쳐 모든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모두 똑같은 영화만 상영하고 있어 국내외 작품성이 강하게 뛴 영화를 단순히 흥행이 어렵다는 이유로 영화상영을 기피하고 있어 일부 영화매니아층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그리고 멀티플렉스의 위생이나 서비스 주차시설 등의 부가적인 서비스 기능도 보충되어지고 하나 하나씩 개선되어 진다면 멀티플렉스는 모든 영화 관람객 들에게 사랑받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2.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한국 영화 최초로 1000만명 관람객을 돌파한 이 두 영화는 거의 비슷한 관람 분포도를
보였습니다. 이 두 영화의 성공 요인은 광고매개체를 통한 침투적인 광고 마케팅과
전쟁을 배경으로 한 영화 이면서 <실미도>는 역사속에 묻힌 실화라는 점에서 20 -30 대 뿐만 아닌 이 실화를 어렴풋이 알고 있는 40 50 60 대들까지의 공감도를 보여 많은 관람객수를 보였으며, <태극기 휘날리며> 역시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하여 40 50 60 대의 장년층들의 관람객들의 높은 관람 비율과 형제간의 우애를 그린 영화로 자리 매김함으로써 1000만명 관람객 돌파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IV. 결론
한국영화산업이 발전되기 위해서는 10 - 30 대의 타켓이 아닌 40대 50대 60대 등
모든 연령 대 들이 공감하고 즐길수 잇는 영화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막대한 제작비와 광고마케팅 그리고 유명 배우의 캐스팅도 중요한 관건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의 질적인 내용과 모든 연령대층들이 함께 볼 수 있는
영화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설문지 통계분석에도 알수 있듯이 한국영화는 재도약기를 맞이하였고
현재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만이 성공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모든 연령대가 함께 볼수 있고 서로 공감하며 질적인 영화내용이 만들어 지고 새롭고 기발한 시나리오가 구성된다면 한국영화도 헐리우드 영화 못지않는 영화가 만들어 지고
탄생되리라 봅니다.
참고문헌
http://seriecon.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kisdi.re.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intz.com/portal/index.html 인츠닷컴
http://www.entersdaq.com 엔터스닥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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