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안석의 개혁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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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왕안석의 개혁정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송의 재정위기

Ⅲ. 왕안석의 신법

Ⅳ. 개혁의 추진 및 한계

Ⅳ. 결론

본문내용

을 단행하였고, 강병책으로 보갑법과 보마법을 실시하였다. 여러 정책에서 보았듯이 부분적인 개혁이 아닌, 그리고 당시대의 문제점만을 해결하기 위한 미봉책으로서가 아닌 미래지향적인 송사회의 전반적인 개혁을 하고자 했다는 데 왕안석 개혁정치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우주만물을 이루는 근본으로 변하지 않는 "도"와 상황에 따라 변해야하는 "적"의 논리를 적용하여 자신의 개혁의지를 밝히고 정당화 시켰으며, 이런 "적"의 역할로써 여러 개혁정책을 표창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주례를 인용하여 그 기반 하에서 여러 정책을 만들고 先王之政을 따르려 했다. 여기서 유가적 입장을 엿볼 수 있다. 선왕의 올바른 정치를 즉 불변의 진리 "도"로 인식하고 거기를 도는 수레바퀴 역할을 "적"으로 설정하여 축은 변함이 없지만 주변을 돌게 만드는 것은 역사적 상황에 따라 변한다는 논리를 구축하였다. 도적론과 주례학이 이렇게 맞물려 그의 개혁의지를 나타냈고, 여기에 이를 실천할 수 관료의 자격을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등용하고자 했다. 이는 결코 도덕을 무시한 것이 아닌 송대의 당면한 과제를 현실적인 이재를 늘림으로써 국가재정을 해결하려는 왕안석만의 톡특한 개혁사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의지와 정책들은 당쟁의 여파로 인해 해결책으로 제시되지 못한 채 오히려 북송조를 멸망에 이르게 하는 정책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송조 관료사회의 모순점으로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왕안석의 신법의 성격은 정치의 도덕성 수립에 개혁의 목표를 두었다는 점에서 보수파와 다를 바 없고, 유교적 전통에 있어서도 구법당이나 주자학에서도 존중하는 북송초의 정학까지 소급된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왕안석의 개혁은 다만 방법상에서 개혁을 택했으므로 이점에서 신법의 성격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개혁정치는 당시의 내외적 상황에서는 당연한 개혁조치이므로 그의 개혁은 전통성이 강한 守蒼的 개혁으로 규정하는 것이 옳다고 하겠다. 앞으로 이런 측면에서 왕안석의 개혁에 대한 성격규명은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과제이다.
★ 참 고 문 헌 ★
신채식, 『동양사개론』, 삼영사, 1993.
제임스 류 저 ;이범학 역,『왕안석과 개혁정책』 , 지식산업사, 1991.
신채식, 「왕안석 개혁의 성격검토」,『동양사학연구』51, 동양사학회, 1995.
이재룡, 「왕안석 변법의 개혁 사상에 대한 고찰」『중국철학』7, 중국철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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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2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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