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모더니즘과 팝아트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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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 모더니즘과 팝아트의 관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미술부분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팝아트

※ 팝아트의 복식 표현

본문내용

여 개인적인 것에서 대중적인 것으로 이미지를 대중화하여 현대인간의 가소성을 의식화하며, 이러한 표현은 현대 복식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대중 스타일의 얼굴이나 만화를 실크스크린의 복제 기법을 이용하여 팝 아트의 익명선, 대중성, 비개성, 통속성을 표출하고 있다.
2) 팝 아트는 기호, 문자, 숫자, 지도와 그라피토 기법을 표현 수단으로 빈번히 사용하며, 이 그라피토와 렌더링은 60년대 이후 80년대까지 패션 디자인의 중요한 모티브가 되어 왔다.
3) 팝 아트에는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에로티시즘의 표출은 현대 여성 복식에서도 비중 있는 부분으로 취급되어 디자인의 영감을 불어넣은 요소가 되고 있다. 에로티시즘을 표현하는 현대 복식은 속옷 디자인을 복식에 도입하는 혁신적인 시도나 약간의 무질서 적이고 풍자적인 노출이나 시드루가 나타났다.
4) 기존의 가치를 무너뜨리고 이전에는 작품의 소재로 사용되지 않던 비예술적 오브제를 선택하는 새롭고 전위적인 시도와 앗상블랴주의 표현은 팝 아트 적 요소로서 복식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되어 패션은 새로운 미학을 펼쳐 보이게 되었다.
Eighteen Multi-Coloured Marilyns (Reversal Series), 1986
팝아트의 대표주자 앤디 워홀은 마릴린 먼로, 엘비스 프레슬리 등 대중문화의 스타나 저명인사들을 캔버스에 반복적으로 묘사하거나 임의적인 색채를 가미함으로써 순수고급예술의 엘리티시즘을 공격하고 예술의 의미를 애매모호하게 만드는 일련의 작품을 발표했다.
팝 아트는 텔레비전이나 매스 미디어, 상품광고, 쇼윈도, 고속도로변의 빌보드와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의 다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 뿐만 아니라 코카 콜라, 만화 속의 주인공 등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키고, 산업사회의 현실을 미술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한 긍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다다이즘에서 발원하는 반(反)예술의 정신을 미학화시키고 상품미학에 대한 진정한 비판적 대안의 제시보다 소비문화에 굴복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팝아트 - 로이 리히텐슈테인
뉴욕 출생. 팝 아트의 대표자이다. 1960년대 초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주제로 인쇄의 망점(網點:dot)까지 그려넣어 만화의 이미지를 확대한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매스미디어의 이미지를 매스미디어 방법에 준하여 묘사한 전형적인 팝 아티스트로 평가받았다.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1.25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2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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