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문제의 실태 및 대안방안 제시(A+레포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낙태문제의 실태 및 대안방안 제시(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낙태란?
1.낙태의 개념
2.낙태의 유형

Ⅱ.낙태의 방법

Ⅲ.낙태의 원인

Ⅳ.낙태의 현황

Ⅴ.낙태의 윤리적 문제

Ⅵ.낙태에 대한 사회-문화적 시각

Ⅶ.낙태의 문제점
1.환경적 요인
2.윤리적 요인

Ⅷ.낙태에 대한 찬반론적 시각

Ⅸ.낙태에 대한 대안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어나려고 더 반복해서 임신하고 유산하고 생명 경시적 태도와 자학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정신적 후유증은 부인들보다는 미혼모가 더 절박한 경우가 많다. 미혼모인 경우, 결혼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지고 결혼 후에 임신해 아이를 기르면서 생명에 대한 의식이 생겨나면서 더 죄책감이 커지는 경우가 많다. 아버지에게도 심리적 후유증이 있다. 산모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죄의식, 후회 및 우울증, 자존심의 손상 등이 그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부간에 서로 존경심마저 없어지고 미워하며 헤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Ⅷ.낙태에 대한 찬반론적 시각
1)낙태 찬성론자
낙태를 찬성하는 입장 을 살펴보면 대부분 여성의 권익을 주장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여성 운동권자들은 여성 자신이 낙태를 결정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자신의 몸에 대한 권리를 자신이 행사 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2)낙태 반대론자
낙태를 반대하는 입장을 살펴보면, 임신의 10주내지 12주 후에는 인간의 모습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그 때부터 생명이 시작된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고, 카톨릭이나 유대교의 경우에는 수태 초기부터 생명이라고 간주하기에 전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을 취한다. 이와는 다르게, 생명에 대한 그 자체의 이유보다는 인구 확산이 불가능하거나 여성의 건강상 문제를 들어서 낙태를 반대하는 입장도 있다.
Ⅸ.낙태에 대한 대안
낙태의 문제는 한 생명을 종결시키고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사소하게 여기는 가장 중대한 사실뿐만 아니라, 낙태를 경험한 당사자나 그들의 주변 가족들, 더 나아가서는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 전체에 있어서 간과해 버릴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낙태에 대한 대안을 예방적인 차원과 사회/제도적인 차원, 그리고 심리학적인 치료 차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고려해야 할 점은 낙태를 하는 사람들의 특성-무책임한 관계를 통해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 기혼 상태에서 예상치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 그리고 강간이나 성폭력을 통해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에 따라 그 대안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위에서 대상들의 특성에서 기술한 순서대로 각 차원에서 다루고자 한다.
1) 예방적 차원
낙태에 대한 문제를 접근하는 방법 중 가장 이상적이고 근본적인 대안이다. 건전한 이성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대인 관계 기술이나 사회 기술 훈련 등을 습득하도록 하고, 낙태로 인해 겪게 되는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휴유증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실제적으로 무책임하고 무분별한 성관계에 대해 재고하도록 한다.
기혼의 경우 피임법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미국 조지아주의 경우, 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부모 되기 훈련'을 실시하는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인형을 어린 아기로 간주해서 수유하기, 대변 치우기, 밤중 아기 달래기, 아기의 돌발 사태를 대비한 병원 응급실 가기 등을 통해 부모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체험하도록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무분별한 성행위뿐만 아니라 임신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고 있다.
2) 제도적, 사회적 차원
이 차원에서의 접근은 위에서 언급한 교육들을 제도적인 지지와 함께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이 분야의 전문가들을 통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낙태로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미혼모들에 대한 복지 혜택 제공과 미혼모들로부터 출생한 영아에 대한 입양 대책을 개선함으로써 이미 하나의 생명체로서의 가치를 지닌 태아를 무조건적으로 낙태시키지 않도록 한다. 본인의 상담 경험을 예로 들면, 16세의 여자아이가 자신의 아버지의 아이를 임신한 경우가 있었다. 그 소녀는 자신이 임신한 줄도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발견을 했을 때는 이미 낙태를 할 수 있는 시기가 지난 상태였다. 주위에서는 낙태를 권유했지만 본 인의 권유에 따라 예쁜 아이를 출산하고 입양시켜서 한 생명을 구한 적이 있었다. 사회적으로 좀더 태아에 대한 생명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분위기로 나아가야 하겠다.
3) 심리 치료적 차원
일단 낙태를 경험하게 되면 이미 살펴본 대로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후유증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리학적인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다. 좁게는 낙태를 경험한 당사자들의 죄책감이나 수치를 치료해 줄뿐만 아니라, 그들 주변에 있는 가족들까지도 참여케 함으로써 당사자들을 지지해 주고 수용해 주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여성과 낙태문제 / 바오로
생명의료윤리 / 구영모 / 동녘
낙태반대운동연합 http://www.prolife.or.kr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12.0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40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