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홍루몽》의 작가와 시대배경
1. 작가
2. 시대배경
Ⅲ. 《홍루몽》의 작품세계와 의의
Ⅳ. 결론
Ⅱ. 《홍루몽》의 작가와 시대배경
1. 작가
2. 시대배경
Ⅲ. 《홍루몽》의 작품세계와 의의
Ⅳ. 결론
본문내용
》이후의 소설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높은 경지를 이룩한 중국소설의 최고봉으로 불린다. 이러한 성취는 작가 조점의 진보적 세계관과 탁월한 작가적 역량에 기인하는 것이며, 이는 청대 소설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혁신이자 쇠퇴에 대한 반동의 결과라는 의미도 함께 지닌다.
하지만 이러한 비슷한 점에도 불구하고 이 두 소설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결말일 것이다. 《구운몽》의 주인공인 성진은 인생의 허무함을 알고 불법에 귀의해 결국 8선녀와 함께 극락으로 돌아가게 된다. 하지만 《홍루몽》은 모든 부와 사람을 잃은 가보옥은 쓸쓸히 길을 떠나게 된다. 이러한 결말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과 당시 시대배경에 따른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설근은 현실에서 이상세계를 찾으려 했지만 김만중은 현실에서 이상세계를 찾지 않았다. 김만중은 이상세계가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즉, 유토피아라는 것을 꿈(夢)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조설근은 존재하지 않은 이상세계를 홍루에서 찾으려고 하였지만 잃고 나자 그 상실감이 더욱 컸을 것이고, 김만중은 이상세계가 현실에 없고 한낮 꿈임을 알자 오히려 담담하게 현실을 받아들일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비슷한 점에도 불구하고 이 두 소설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결말일 것이다. 《구운몽》의 주인공인 성진은 인생의 허무함을 알고 불법에 귀의해 결국 8선녀와 함께 극락으로 돌아가게 된다. 하지만 《홍루몽》은 모든 부와 사람을 잃은 가보옥은 쓸쓸히 길을 떠나게 된다. 이러한 결말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과 당시 시대배경에 따른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설근은 현실에서 이상세계를 찾으려 했지만 김만중은 현실에서 이상세계를 찾지 않았다. 김만중은 이상세계가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즉, 유토피아라는 것을 꿈(夢)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조설근은 존재하지 않은 이상세계를 홍루에서 찾으려고 하였지만 잃고 나자 그 상실감이 더욱 컸을 것이고, 김만중은 이상세계가 현실에 없고 한낮 꿈임을 알자 오히려 담담하게 현실을 받아들일 수 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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