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자연주의
- 인상주의
- 인상주의
본문내용
을 염두에 둔다면 인상주의는 상징주의와 동일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다. 하지만 인상주의는 근본적으로 물질주의적이요 감각주의적인 데 반해, 상징주의는 어디까지나 관념론적이며 정신주의적이다. 또한 결정적으로 프랑스의 상징주의는 항상 행동주의로 나아갈 준비가 되어있던데 비해, 빈,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의 인상주의는 수동적이며 주어진 환경에 대해서 무저항적인 탐닉적 세계관을 표현하고 있었다. 한편으로 양자 모두가 가진 비합리적 요소는 그 수동성마저도 분별없는 행동주의로 변하게 하기도 했다.
일체의 행동성을 외면하는 인상주의의 가장 순수한 형태를 대표하는 것은 빈의 시인들인데, 빈의 인상주의가 그 특유의 섬세하고 수동적인 성격을 갖게 된 데에는 도시가 가진 특성이 한 몫을 했다. 빈의 문학은 부르주아지의 자식들을 비롯한 제2세의 신명 없는 쾌락주의를 표현하는 문학인데, 회의적이고 자기풍자적이며 인상주의의 잠재적 내용인 먼 것과 가까운 것의 합치, 주변의 일상적인 사물들의 서먹서먹함, 세계로부터 영원히 단절되어있다는 느낌 등이 그 기본적 체험이 된다.
<어찌 된 일인가, 바로 어제 같은 나날들이 영원히 흘러가서 완전히 없어져버린 것은?>
위의 호프만스탈의 물음과 "우리는 누구나 남에게 알려지지 않고 죽는다."는 발자끄의 말에서 소외와 고독의 의식이 1830년 이후 유럽의 지배적으로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문예사조> 문덕수 / 개문사
<문예사조사> 이선영 / 민음사
<문예사조론> 김상선 / 일신사
<문예사조> 김용직 / 문학과 지성사
<新문예사조론> 김봉군외 / 우리문학사
일체의 행동성을 외면하는 인상주의의 가장 순수한 형태를 대표하는 것은 빈의 시인들인데, 빈의 인상주의가 그 특유의 섬세하고 수동적인 성격을 갖게 된 데에는 도시가 가진 특성이 한 몫을 했다. 빈의 문학은 부르주아지의 자식들을 비롯한 제2세의 신명 없는 쾌락주의를 표현하는 문학인데, 회의적이고 자기풍자적이며 인상주의의 잠재적 내용인 먼 것과 가까운 것의 합치, 주변의 일상적인 사물들의 서먹서먹함, 세계로부터 영원히 단절되어있다는 느낌 등이 그 기본적 체험이 된다.
<어찌 된 일인가, 바로 어제 같은 나날들이 영원히 흘러가서 완전히 없어져버린 것은?>
위의 호프만스탈의 물음과 "우리는 누구나 남에게 알려지지 않고 죽는다."는 발자끄의 말에서 소외와 고독의 의식이 1830년 이후 유럽의 지배적으로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문예사조> 문덕수 / 개문사
<문예사조사> 이선영 / 민음사
<문예사조론> 김상선 / 일신사
<문예사조> 김용직 / 문학과 지성사
<新문예사조론> 김봉군외 / 우리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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