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팀플]T/TCP와 TCP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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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팀플]T/TCP와 TCP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T/TCP의 탄생배경

Ⅱ. 동작원리, TCP와 비교한 장/단점, 표준현황

Ⅲ. TIME-WAIT Truncation

Ⅳ. T/TCP에 대한 나의 의견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상태는 240초에서 12초로 줄어든다. 이것은 CC 옵션이 이전의 중복된 세그먼트가 주어진 연결에 잘못 전달되는 것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림 4-21>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T/TCP를 지원하는 경우 같은 포트를 사용하는 트랜잭션
<그림 4-21>은 동일한 트랜잭션 순서를 가지며, 클라이언트가 각각의 트랜잭션에 대해 같은 포트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같은 포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클라이언트는 SO_REUSEADDR 소켓 옵션을 사용해야하며, connect나 sendto를 호출하기 전에 특정 지역포트에 대해 bind를 호출해야 한다. 2초와 4초에 연결이 생성되었을 때, TCP는 TIME_WAIT 상태에 있는 소켓 쌍과 같은 TCB를 찾는다. 하지만 이전의 연결이 CC 옵션을 사용했고 연결의 지속시간이 MSL보다 짧으므로, TIME_WAIT 상태는 줄여지고 현재의 연결에 대한 TCB는 지워지며 새로운 연결에 대해 TCB가 할당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존재하는 TCB의 개수는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마지막 연결이 5초에 종료되면 TIME_WAIT 상태는 12초까지 지속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모두 T/TCP를 지원하면 응용의 소스코드를 바꿀 필요가 없다. TIME_WAIT 상태가 240초 대신에 RTO값의 8배로 줄여지며, 같은 포트를 사용하는 새로운 연결이 생성되면 TIME_WAIT 상태는 좀더 빨리 종료된다.
Ⅳ. T/TCP에 대한 나의 의견
T/TCP의 현재 상태는 TCP는 가상 회선 서비스 제공(Rlogin, FTP서비스)-설정, 데이터, 전송, 종료의 3단계, 트랜잭션 서비스(TCP/다수, UDP/보통 제공), 보통의 구현은 UDP응용- TCP오버헤드, 동적인 타임아웃과 재전송, 혼잡 회피 등은 연구구현의 상태이다. 해결책으로는 첫째, 트랜잭션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트랜스포트계층을 제공 하는 것( 3방향 핸드 쉐이크를 피하는 것 - 가속화된 개방(Accelerated open), TIME-WAIT 상태를 단축) 이라는 것임을 이번 과제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또한 T/TCP의 장점으로는 기존의 프로토콜에 대해 최소한의 변화, 기존의 구현에 대해 역행적으로 호환성을 허락이라는 것도 이번 과제를 하면서 알게 되었다. TCP의 경우 첫째, 가장 느린 링크의 속도보다 더 빠르게 수행해서는 안 되며, 둘째, 가장 느린 호스트의 메모리 대역폭보다 더 빠르게 수행해서는 안 되며, 셋째, 수신측에 의해 제공되고 왕복시간으로 나눠 어진 윈도우 크기보다 더 빨리 수행하지 말아야 하며, 넷째, 프로토콜 성능 문제는 본래의 프로토콜 한계보다 구현 부족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열악한 무선 환경에서 전송계층 프로토콜인 TCP, T/TCP, WTP의 경우 패킷 손실률이 낮은 유선구간에서는 각 프로토콜의 성능이 비슷하지만 패킷 손실률이 높은 무선구간에서는 WTP가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연속적인 패킷 손실 시 TCP, T/TCP는 급격한 성능감소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TCP에 대하여 알아보면서 향후 IMT-2000과 같은 차세대 무선망을 고려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이 사용자 요구 데이터가 큰 트랜잭션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Ⅴ. 참고 문헌
[1] Charles E. Perkins, Mobile IP :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Addison Wesley, 1998.
[2] Charles E. Perkins, IP Mobility Support, IETF RFC 2002, 1996.
[3] Charles E. Perkins, IP Encapsulation Within IP, IETF RFC 2003, May 1996.
[4] Charles E. Perkins, Minimal Encapsulation Within IP, IETF RFC 2004, May 1996.
[5] Charles E. Perkins, IP Mobility Support Version 2, IETF draft- ietf-mobileip-v2-00.txt, November. 1997.
[6] Charles E. Perkins, Tutorial : Mobile Networking Through Mobile IP, IEEE Internet computing Online, http://computer.org/internet/ v2n1/perkins.htm.
[7] Rifaat. D, Mobile Data & Wireless LAN Technologies,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1997.
[8] W. Richard Stevens, TCP/IP Illustrated Volume 1 : The Protocols," Addison-Wesley Publishing, reading, Mass, 1994.
[9] Gray R. Write, W. Richard Stevens, TCP/IP Illustrated Volume 2 : The Implementation, Addison-Wesley Publishing, 1995.
[10] Larry L. Peterson, Bruce S. Davie, Computer Networks : A System Approach, Morgan Kaufmann Publishers, 1996.
[11] Hari Balakrishnan, Venkata N.Padmanabhan, Srinivasan Seshan and Randy H. Katz, A Comparison of Mechanisms for Imploving TCP Performance over Wireless Links,
[12] 배정숙, 이은봉, 이재용, 신명기, 함진호, “실시간 멀티미디어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WWW 시스템 구현,” 정보과학회 논문지(C) 제 5 권 제 2 호, 1999년.
[13] 강민규, 궁상환, 김동규, “RTP/RTCP를 이용한 영상회의 시스템에서 오디오 패킷 손실 보상을 위한 동적 부가 전송 메카니즘 개발 및 성능 분석,” 정보처리 논문지 제 5 호, 1998년 8월.

키워드

T/TCP,   TCP,   tcp,   ip,   network,   네트워크,   프로토콜,   protocol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5.12.18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8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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