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끼전- (현실우의의 기법과 소설적 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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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 우화소설이란?
● 주인공의 환경세계와 우의기법의 관계
● 인물의 형상화와 우의적 기법
●「장끼전」의 현실인식태도
●「장끼전」과 의인화 - 주인공을 왜 꿩으로 설정하였을까?

결 론

본문내용

한 인물의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먹는 문제에 있어 가족이나 주변을 의식하지 못하고, 자신의 욕망만을 채우고자 하는 탐욕성과,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위선적인 성격을 보인다. 따라서 장끼는 조선후기 정치, 경제, 사회의 새로운 근대적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반사회적인 소외된 서민계층이라 할 수 있다.
여성인 까투리 삶의 고난은 인위적 자연적인 생존의 위협뿐만 아니라, 봉건사회의 가정 내에서 가부장적 권위의 억압이라는 고난이 거듭 가중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까투리 자신이 말한 것처럼 여러 차례 개가를 경험한 굴곡진 삶의 과정을 통해서도 나타난다. 특히 까투리의 거듭된 개가를 통해서 볼 때, 까투리가 현실 상황의 위험을 감지하고 현명하게 판단하며 대처를 하는 현실인식을 갖게 된 것은, 거듭되는 남편들의 죽음을 직접 겪으면서 체득된 경험적인 현실인식의 태도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까투리는 위협받는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음으로써 사실적인 경험 인식이 형성된 것이다. 이러한 까투리의 경험적 사실을 토대로 한 현실인식은, 조선시대 유교적 이념에 경직된 비현실적인 관념 의식에 비해 상당히 발전된 근대적인 의식이다. 이러한 발전된 현실인식은 조선후기 서민들이 각종 홍수, 한발, 가뭄, 기아 등의 자연재해로부터 생존을 위협 받고, 제도적 모순과 부패로 인한 탐관오리들의 수탈이라는 가혹한 사회를 살아가면서 축적된 역사적 산물의 인식인 것이다. 따라서 까투리의 사실적인 경험 인식은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변화된 새로운 근대적 서민의식이라고도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우창호. [<장끼전>의 형성과정 再考], {문학과 언어}. Vol.15 No.1. 文學과 言語硏究會, 1994.
* 이태문. [「장끼전」의 형상화 방식과 그 특징], {洌上古典硏究}. Vol.10 No.-. 洌上古典硏究會, 1997
* 嘉梧樂府, 觀優戱, 朝鮮唱劇史(鄭魯湜, 朝鮮日報社, 1940), 朝鮮小說史(金台俊, 學藝社, 1939), 國文學槪說(梁濂奎, 精硏社, 1959), 장끼전에 대하여(崔常壽, 現代文學 1-9, 1958), 장끼傳硏究(高琳順, 韓國語文學硏究, 梨花女子大學 校 韓國語文學會, 1958), 장끼전고(全圭泰, 한국고전문학의 이론, 正音社, 1966), 장끼전연구(洪旭, 文脈 5, 慶北大學 校 國語敎育科, 1977).(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포털 사이트 검색 서비스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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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3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0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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