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기와 세계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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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핵무기와 세계평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용어 설명

2. 핵이란? 원자력이란?

3. 핵폭탄
1) 전술핵
2) 전략핵
3) 핵폭탄의 종류
4) 핵무기의 종류

4. 세계 핵개발 역사
1) 미국의 핵개발 역사
2) 소련의 핵개발 역사
3) 세계 각국의 최초 핵실험
4)세계 각국의 핵실험 횟수
5)세계 핵탄두 보유현황 ('99.10.19 조선일보)

5. 핵의 영향
1) 50 % 의 압력파(壓力波)다.
2) 35 % 의 열이다
3) 15%의 방사선이다

6. 핵의 제문제
1) 대량 살상 무기의 위협
2) 환경오염
3) 원자력발전(핵발전)
4) 핵폐기물
5) 방사선 조사식품
6) 원폭피해자

7. 핵전쟁을 막기 위한 노력
1) 핵확산 금지 체제 - NPT
2) 5개 비핵지대조약
3) 군축협상
4) 헤이그 제안
5) 한반도의 비핵화에 대한 공동 선언
6) 5대 강대국 핵무기 완전 제거 합의

8. 핵의 공포에서 벗어나려면..

9. 주요 이슈
1) 핵폐기물 처리에 관한 문제
2)방사선에 관한 문제

10. 한국반핵운동의 역사

11. 기독교적 대안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만들자!”(Frieden schaffen ohne Waffen")이라는 구호를 들고 전국적인 평화운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독일과 네델란드, 영국의 그리스도교 평화운동 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유럽 전체의 연결조직(Network)이 생겨났다. 이들은 이제 핵무기반대라는 윤리적 구호를 넘어서서 가능한 현실적 방안까지 제시해야 하게 되었다. 그 방안으로 제기된 것이 “계산이 있는 일방적인 무기감축”(kalkulierte einseitige Abrustung)이다. 무작정 핵무기를 없애거나 줄이자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감축을 유도할 만큼 우리쪽에서 먼저 일정한 양의 핵탄두를 줄이자는 방안이다. 핵무기가 몇 퍼센트 줄었다고 상대방이 당장 공격해올 위험은 없지 않느냐는 것이다. 이런 방안은 우선 새로이 도입하려는 핵무기 증강계획에 대해서 막는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는 결론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결론은 우리의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행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먼저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엄격히 말해서 불신앙에서 오면서도 무신론적인 안보논리에서 탈피해야만 한다. 핵무기 없이 적의 침략위협을 막을 수 없고, 자유를 희생시킬 각오 없이 공산주의자들 앞에서 군사적 열세를 감행할 수 없다는 안보논리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현실정치가들로선 납득하기 어려운 길이다. 이것은 평화를 만들기 위해서 먼저 화해의 길을 걷고, 적이 오른 뺨을 때리면 왼편 뺨도 내밀겠다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이 아니고서는 생각할 수도 실천할 수도 없는 길이다. 그래서 요즘 평화운동가들 사이에는 예수의 산상설교의 신학(마5:43-44절의 말씀처럼 예수는 네 이웃과 친구 뿐만이 아니라 원수까지도 사랑하라고 하셨고 여기에서 예수는 새로운 사회를 요구한다. 지금까지의 적대의 대상이던 ‘원수’를 사랑하라는 것이며 이것은 이념과 사상이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적용되는 것으로 전쟁으로 인해 또는 이데올로기로 이내 서로를 적대시하고 서로를 적으로 미워해 온 마음을 ‘사랑’으로 바꾸라는 것이다.) 과 윤리가 많이 인용되고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신앙이 아니고서는 오늘의 위기를 극복하고 평화를 만드는 일을 해갈 수 없다.
한국은 제 3세계이면서 국제 정치적으로 군사적으로 제 1세계에 편입된 나라이다. 남북한 군사적 대치와 전재위협은 우리 민족만의 문제가 아니며, 미소 강대국과 주변국가들이 함께 개입되는 문제가 되었다. 핵전쟁과 세계대전으로 확대될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많은 나라가 한국이며 한반도의 휴전선이다. 이 전쟁은 곧 한국민족 전체를 말살시키며 한반도를 초토화하고, 그리고 미소간의 제한핵전쟁이나 보복전으로 확대하게 될 전쟁이다. 이 점에서 한반도에서 핵전쟁을 막고, 아예 핵전쟁의 가능성마저 제거하는 (그것은 핵보유를 포기함으로서만 가능한)일은 한국의 평화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급선무에 속한다. 이 점에서 한국 그리스도교의 평화적 과제도 핵무기 문제를 남의 문제로 도외시할 수가 없다. 이러한 점에서 평화문제와 핵문제에 대한 신학적 논의와 윤리적 자세를 정비하는 것이 시급하다.
둘째는, 사회단체와 연계한 구체적인 반 핵 운동을 지속해 나가는 것이다. 기독교 윤리 실천 운동 본부라든지, 인천의 선갑도 지역에 핵 폐기장 유치 공모에 관련한 인천 지역 시민환경단체의 반대입장에서의 운동에서 볼 수 있듯이 기독교적 관점을 가지고 사회운동에 참여한다고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될 수 가 있다. 실례로 정부가 인천 앞바다에 있는 작은 섬, 굴업도를 핵폐기물로 처분장 후보지로 선정하였다가 어머니 섬인 덕적도의 주민 600명은 확신을 가지고 반대운동을 했었는데 이 중 60%이성이 그리스도인이었다.
셋째는, 핵문제와 관련된 우리들의 사고의식의 전환이다. 우리들의 삶과 전혀 상관이 없다는 식의 삶이 아니라 핵문제는 바로 인류의 평화와 환경오염 문제를 다루고 있음을 정확하게 인식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이론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핵문제와 관련된 강의의 확대와 교회 안에서도 이를 적극 받아들여 핵문제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이 바로 우리의 이웃이며 나의 동료임을 철저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핵문제와 관련한 문제들을 그 시작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와 그 대안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다. 따라서 전체적인 결론을 내린다면 핵문제는 간과할 수 없는 현 시대의 문제라는 것이다. 종말 그리고 인류의 생존과 관련된 이 문제로부터 벗어날 사람은 아무도 없음을 다시 한 번 인식했으면 한다.
12. 참고문헌
[단행본] 1) 황영채, 'NPT 어떤 조약인가‘. 서울:한울 아카데미, 1995년
2) 김영식, '밝은 빛을 내는 원자력의 이모저모', 덕정사, 1991년
3) 송명재, '아인슈타인의 실수', 한국원자력문화재단, 1993년
4) 이삼성, 한반도 핵문제와 미국외교, 한길사, 1994년
5) 맹용길, 전쟁과 평화, 쿰란 출판사, 1994년
6) 헨리 A 키신저, 핵무기와 외교정책, 청아출판사, 1980년
7) 존 맥쿼리, 평화의 개념, 대한기독교서회, 1980년
[기고 글] 8) 이삼열, 그리스도교와 평화운동, 신학사상, 1985년 봄호
9) 환경리포트 1994년 7-8월호 (통권 제9호)
10) 김영락 목사, 한국교회환경연구소
11) 이서항, 주요국제문제분단, 1993년 10월 6일자
12) 94년 12월 7일 한국YMCA전국연맹에서 개최한 제3회 환경사회단체 포럼 "한국사회의 에 너지 이용실태와 원자력발전"에서 주제발표된 내용
[인터넷 접속]
13) - 2000년 11월 15일
* http://www.user.chollian.net/~precepe/public_htm/waste/핵폐기물.htm
* http://www.cein.or.kr/~kupkika/2-1-4.htm
* http://www.eco-center.org/nuclear/nuhis.htm
* http://www.chosun.co.kr/w21data/html/news/199910/199910200399.html
* http://inchon.kfem.or.kr/antinuke/nonuke0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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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2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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