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데올로기
․마르크스주의의 이데올로기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론
2. 헤게모니
․마르크스주의의 이데올로기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론
2. 헤게모니
본문내용
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을 받아들여 이데올로기 투쟁이 단지 경제 구조의 반영이 아니라 실천이라는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헤게모니 이론의 유용성을 인정하고 지배 계급이 헤게모니 과정을 통한 이데올로기 포섭 과정을 주시하면서 좌파들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헤게모니적 대항을 촉구. 그는 문화주의가 표방하는 실천이란 결국 주어진 외부의 조건에서 그리고 관계와, 제도와, 모든 문화적 텍스트의 망 가운데서의 투쟁을 말하는 것이고, 그것만이 곧 인간 존재와 삶과 희망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대중 문화에 대해 주목했는데, 대중 문화가 헤게모니를 획득하려는 지배 계급의 시도와 이러한 노력에 대한 저항의 형태에 의해서 구조지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대중 문화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부합하는 강요된 문화도, 또 단순히 이에 저항하는 문화도 아니다. 그보다는 여러 가지 특별한 형태로 지배적, 종속적, 저항적 문화와 이데올로기적 가치 및 요소들이 뒤섞이는 양자 간의 협상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정치 권력의 협상과 정당화가 이루어지는 영역으로서의 대중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균형된 대중성 내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 세력을 인정했던 것이다.
그는 특히 대중 문화에 대해 주목했는데, 대중 문화가 헤게모니를 획득하려는 지배 계급의 시도와 이러한 노력에 대한 저항의 형태에 의해서 구조지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대중 문화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부합하는 강요된 문화도, 또 단순히 이에 저항하는 문화도 아니다. 그보다는 여러 가지 특별한 형태로 지배적, 종속적, 저항적 문화와 이데올로기적 가치 및 요소들이 뒤섞이는 양자 간의 협상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정치 권력의 협상과 정당화가 이루어지는 영역으로서의 대중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균형된 대중성 내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 세력을 인정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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