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논문] 한국무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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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논문] 한국무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개요

Ⅰ. 서론
1. 연구동기 및 문제제기
2.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Ⅱ. 본론
제 1부 한국무교에 관한 개관
1. 한국무교란 무엇인가?
2. 한국무교의 흐름
3. 무당
4. 점복(占卜)
5. 굿
제 2부 현대사회 안에서의 한국무교
1. 대중매체 속에서의 한국무교
1) TV ㆍ드라마
2) 영화ㆍ연극
(1) 다큐멘터리 영화 ‘영매’
(2) 연극 ‘오구’
2. 온라인상에서의 한국무교
제 3부 설문 분석
1. 양적 연구 결과
2. 질적 연구 결과

Ⅲ. 결론

별첨자료: 설문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기 때문에 사람들을 상대하고 굿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그러한 변화는 필수적인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변화의 일환으로 생겨나고 있는 사주카페나 수많은 점집들이 비록 역효과 또한 생성해 내기도 하지만(주먹구구식으로 늘어나고 있는 선무당들로 인한), 무교에 대한 사람들의 긍정적 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무교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종교로서 인식되기 위해서는 무당들 사이의 결속력이나 체계성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여러 조사를 통해, 조선시대에는 8천(八賤)의 하나로까지 분류돼 억압받아온 무교의 위상이 현대에 들어서는 그가 가진 위상과 그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인식 등 여러 방면에서 크게 변화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재 지정 등 사회적 인식이 크게 높아진 것은 물론이며, 무업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일반 신당에서 인터넷이나 전화 등 온라인으로 옮겨가서 우리 주변의 젊은이들도 사주카페나 점집 등을 통해 무당을 접하는 것에 별다른 거부반응을 나타내지 않고 있음을 알게 됐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민족문화인 무교의 보존과 계승을 보다 수월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분명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와 함께 부정적인 변화도 일어나고 있다. 부정적인 변화는 무교가 상품화 되었다는 것이다.
현대는 산업사회를 벗어나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PDA, cellphone, internet등이 신매체로서 각광받고 있다. 그 중에서 인터넷은 그 개방성과 역동성, 접근성 등의 측면에서 볼 때 최고의 시장이 될 것이라는 예견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또 우리나라, 미국 등지에서는 이미 무시할 수 없는 큰 시장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인터넷을 통한 광고가 광고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많은 산업들이 인터넷을 통해 광고를 하는데 그 중에서도 무교가 인터넷을 주요 광고매체, 통신 수단으로 쓰고 있다는 점은 특이한 일이다.
무교는 자동차, 패션, 화장품과 같은 소비상품이 아니다. 화장품, 핸드폰, 옷 등은 사적 재화로, 사람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사거나 안 살 수 있는 소비재이다. 그렇지만 무교는 소비재가 아니다. 무교는 고대부터 내려오는 우리 민족의 세계관으로, 반만년동안 민중과 고락을 함께한 민족의 유산이다. 무교가 인터넷을 통해 광고를 한다는 것은 무교가 자본주의 세계 안에 편입되어 하나의 고객을 만족시키는 상품이 되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직 무교 내부에서는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학계에서도, 미디어에서도, 그리고 무당 자신들도 이러한 여러 변화의 긍정적인 면을 살리고 부정적인 요소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해서, 앞으로의 무교가 보다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설 문 조 사
안녕하십니까? 저희들은 가톨릭대학교 종교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서 본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인의 심성과 종교성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설문지는 1-11번까지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예상소요시간은 2-3분입니다.
바쁘시겠지만 성심껏 설문에 응해주신다면 저희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 )
2. 귀하의 나이는 어떻게 되십니까? ( )
① 만19-22세 ② 만23-26세 ③ 만27-30세 ④ 30대 ⑤ 40대이상
3. 귀하의 종교는 무엇입니까? ( )
① 개신교 ② 천주교 ③ 불교 ④ 원불교 ⑤ 천도교 ⑥ 대순진리교
⑦ 이슬람교 ⑧ 대종교 ⑨ 도교 ⑩ 유교 ⑪ 종교 없음 ⑫ 기타
4. 귀하께서 평소에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 )
① 정치 ② 경제 ③ 사회 ④ 환경 ⑤ 예술
⑥ 교육 ⑦ 여가생활 ⑧ 과학 ⑨ 성(性) ⑩ 정보통신
5. 귀하는 점(占)을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 )
-역학원방문, 신문, 서적, 온라인 등을 통한 개인의 운세나 궁합, 사주 등을 본 경험의 여부
① 예(6번으로) ② 아니오(9번으로)
6. 귀하는 점을 주로 어디서 보십니까? ( )
① 역학원 ② 길거리 ③ 사주카페 ④일간지 ⑤온라인
(뒷면에 계속)
7. 귀하는 점을 어느 정도 자주 보십니까? ( )
① 중요한 결정을 앞두었을 때 ② 나쁜 일이 있을 때 ③ 한해를 시작할 때
④ 매일 ⑤ 가끔 재미로 ⑥ 기타
8. 점괘를 어느 정도 신뢰하십니까? ( )
① 전적으로 신뢰한다. ② 참고만 할 뿐이다. ③ 전혀 믿지 않는다.
9. 귀하는 굿판에서 직접 굿을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 )
① 예 ② 아니오
10. TV나 영화 (ex: 드라마 ‘왕꽃선녀님’, 사극, 다큐멘터리 ‘영매’, 영화 ‘박수칠 때 떠나라’) 등의 매체들을 통해 한국무교(韓國巫敎)적 요소(굿, 무당 등)를 접했을 때의 느낌은 어떠하십니까? ( )
① 미신이라 생각되고, 거부감이 든다.
② 극의 전개과정에 필요하며, 실생활에서도 때에 따라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③ 아무런 느낌이 없다.
④ 우리 민족의 정서를 느낄 수 있다.
⑤ 기타
11. 귀하는 자신의 미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 )
① 신의 뜻대로 이루어져 간다고 생각한다.
② 운명대로 움직여 간다.
③ 나쁜 일도 미리 예방만하면 피할 수 있다.
④ 자신이 노력한 만큼 이루어진다.
⑤ 기타
설문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참 고 문 헌
박일영, 무교의 영성: 굿정신, 강남대학교 편, 『종교와 영성』, 서울 한들, 1998.
박일영, 한국무교와 그리스도교, 분도출판사, 2005.
박일영, 한국무교의 이해, 분도출판사, 1999.
이 욱 외, 종교다시 읽기, 청년사, 1999.
전장호, 한국인의 종교심성, 광주 가톨릭대 대학원, 1988.
조흥윤, 한국무의 세계, 한국학술정보, 2004.
차옥승, 한국인의 종교경험(차옥승), 서광사, 1997.
최장원, 한국인의 무속적 종교심성에 관한 연구; 사목방향제시, 대구 가톨릭대 대학원, 2003.
최준식, 한국 종교 이야기, 한울, 1995.
황필호, ‘한국무교의 특징’,「한국무교연구의 네 가지 문제점」, 『종교와 문화』제 3호, 1997.
참고 SITE : http://dosa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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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6.02.03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5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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