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열풍 해부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1 한류의 정의와 그 시작
1.2 한류의 중요성

2. 한류의 성공요인
2.1 한류 열풍을 얻은 작품 외적인 성공요인
2.1.1 국내적 요인
2.1.2 국외적 요인
2.2 한류 열풍을 얻은 작품 자체의 내재적 요인
2.3 한류열풍을 직접 작품을 예로 들어 성공요인을 분석
2.3.1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상품적 가치로 바꾼 경우
2.3.2 한국 고유의 문화를 상품적 가치로 바꾼 경우
2.3.3 탄탄한 스토리(작품 자체의 높은 완성도)
2.3.4 이미 인기를 얻은 연예인이 나옴

3.한류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
3.1 한류 현지 시장의 불안정성
3.2 한류의 특정 층 편중성
3.3 한류 정책의 ‘상업중심주의’
3.4 한류를 일으키는 스타의 다양화 부재
3.5 한류 대상 국가에 대한 잘못된 시각
3.6 한류에 대한 검증의 부재

4. 한류의 발전 방향
4.1 수준 높은 문화콘텐츠 필요
4.2 다른 산업과의 연계 필요
4.3 문화 교류의 장으로 이해

5. 결론

본문내용

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한류 활용전략은 무엇보다 한류현상을 문화적 우월감이나 상품마케팅 기회로만 여기지 말고 국가간 문화교류를 통해 상호 공감대를 확대하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공동체 의식으로 업그레이드시키는 정책이 필요하다.
5. 결론
가수 겸 탤런트로 중국내 한류 열품을 몰고온 안재욱씨가 지난 3월 중국의 고등학교 시험문제 소재로 출제된 데 이어 타이완의 일간지 ‘민생보(民生報)’의 사설에 등장했다. 사설은 “이 스타가 중국의 청소년들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하면 학생들은 밤을 꼬박 세워서라도 공부할 정도로 영향력이 절대적”이라고 전했다. 안씨의 경우는 한류라는 소재가 몇몇 연예인들의 반짝 인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세간의 저평가를 무색케하는 많은 사례 중 하나이다. 다시 말해 한류 열품의 실체는 인기가수의 중국 공연을 넘어 한국 문화를 알고자 하는 중국인의 열망에 있다는 것이 중국을 체험한 많은 이들의 공통된 평가이다. ‘링팅한궈’의 인기몰이는 바로 여기에 뿌리를 둔다. “가급적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소개해 한국 자체에 대한 고나심을 유도하려 합니다”‘링팅한궈’의 젊은 남성 진행자 장동씨는 “4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청취율을 끌어올릴 수 있었던 것은 한국을 더 알고 싶어하는 청취자의 열망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잘라말했다. 장씨는 중국 최고 청취율의 음악방송을 진행해온 베테랑 진행자이다. 장씨와 짝을 이뤄 방송을 진행하는 여성 PD 띵치엔씨도 “지금 한국 음악을 좋아하는 사춘기 청소년들이 성장해감에 따라 한국 음악을 멀리할 수는 있겠지만 감수성이 예민한 시절 각인된 한국의 이미지를 지울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2002.05.26
띵치엔씨의 말에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금의 뜨거운 한류열기로 인해 많은 외화를 벌어들이는 데 그치지 말고 이 열기가 장기적으로 다른 국가의 국민들에게 바로 한국을 알리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에 대한 동경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바로 한국과 친숙해지는 계기가 된다. 바로 이것이 한류가 가진 가장 중요한 성격이다.
지금까지 한류의 정의에서 출발하여 그것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떠한 한계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바로 이러한 성격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점이다. 우리가 한류를 바라봄에 있어 단순히 외국에 부는 한국문화에 대한 열풍이 아니라 바로 한국문화가 서서히 다른 다라의 문화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는 것에 더욱더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그 결과가 바로 한류의 업그레드인 ‘신한류’이다. 신한류는 한류의 열풍을 바탕으로 관광, 쇼핑, 패션등 연관산업분야의 실질적인 성과의 창출인 것이다. 한국이라는 브랜드가 세계 속을 뻗어 나갈 수 있는 발판으로써 한류는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고 그 성과 또한 여실히 들어나기 때문이다. 이제 남은 건 바로 우리의 자세이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한 단계 드높일 수 있도록 배타적인 자세를 지양하고 세계인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활로를 찾지 못해 정체해버린 한국이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세부적인 계획들이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이것을 활용하여 쓸모 있게 만드는 것은 전적으로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 참조 문헌 】
김성훈 기자, <中 지재권침해에 두손든 다국적 기업> ,문화일보, 2004-01-3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1&article_id=0000058604§ion_id=100&menu_id=100
김지영ㆍ문향란 기자, <[특집] '韓流' 10년大計 없으면 물거품될수도>, 한국일보, 2001-08-2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8&article_id=0000094281§ion_id=106&menu_id=106
변미영, 이병민, <중국 내 '한류' 현상에 대한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파악 및 향후 접근전략> ,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http://kocca.or.kr), 2004.
김준억 기자, <중국에서의 한류, 현재와 미래>, 연합뉴스, 2005-11-2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1159519§ion_id=104&menu_id=104
_______, <일본 개봉 `한국영화`의 흥행 성적표>, 2004-08-25, ETN & Digital YTN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62&article_id=0000003712
http://news.naver.com, 네이버 뉴스
NHN Corp. All Rights Reserved.
김정수. <한류현상의 문화산업 정책적 함의>. 한국정책학회, 2001
신현준. <‘한류’의 그늘>, 《저널리즘비평》,32권, 한국정책학회. 2000, pp 78-82
대한상공회의소. <한류 열풍의 실체와 기업의 전략적 활용방안>, 2005
【 목 차 】
1. 서론
1.1 한류의 정의와 그 시작
1.2 한류의 중요성
2. 한류의 성공요인
2.1 한류 열풍을 얻은 작품 외적인 성공요인
2.1.1 국내적 요인
2.1.2 국외적 요인
2.2 한류 열풍을 얻은 작품 자체의 내재적 요인
2.3 한류열풍을 직접 작품을 예로 들어 성공요인을 분석
2.3.1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상품적 가치로 바꾼 경우
2.3.2 한국 고유의 문화를 상품적 가치로 바꾼 경우
2.3.3 탄탄한 스토리(작품 자체의 높은 완성도)
2.3.4 이미 인기를 얻은 연예인이 나옴
3.한류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
3.1 한류 현지 시장의 불안정성
3.2 한류의 특정 층 편중성
3.3 한류 정책의 ‘상업중심주의’
3.4 한류를 일으키는 스타의 다양화 부재
3.5 한류 대상 국가에 대한 잘못된 시각
3.6 한류에 대한 검증의 부재
4. 한류의 발전 방향
4.1 수준 높은 문화콘텐츠 필요
4.2 다른 산업과의 연계 필요
4.3 문화 교류의 장으로 이해
5. 결론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6.02.27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77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