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들의 문화마케팅사례 및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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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들의 문화마케팅사례 및 기대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글로벌 시대의 마케팅 흐름의 변화
2.문화마케팅의 개념정의
3.문화마케팅의 중요성
1) 감성시대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2) 왜 문화마케팅인가?
4.기업의 문화마케팅 전략
1) 기업의 문화마케팅 전략 수행과정
2) 문화마케팅의 전략기법 및 사례
3) 문화마케팅을 통한 기대효과
5.글로벌 문화마케팅의 현황과 사례 분석
1) 세계의 문화마케팅 현황
2) 문화마케팅을 통한 불황 극복사례-아디다스, 아르마니, BMW등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파악하기 시작했다. 전세계 소비자 인터뷰를 통해 아르마니의 정체성을 찾고자 했던 것. 그 결과 아르마니는 소비자들이 여성스러운 실루엣의 남성복이라는 제품 컨셉트를 원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에 걸맞는 신제품을 출시, 소비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3) 스타벅스, 문화면에서 경쟁자를 재정의하라
스타벅스의 성공은 문화마케팅에서 경쟁의 경계는 무의미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 스타벅스는 커피산업에서는 여타 커피숍이 경쟁상대였지만 사람들이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데이트를 한다는 점에서 영화관, 서점 혹은 기타 만남의 장소와 경쟁관계에 있다. 나아가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공간에서 책을 읽는 라이프스타일을 활용, 출판업까지 진출했고 또 HP와 합작해 음원사업에도 손을 댔다.
스타벅스 고객에게 있어 커피를 마시면서 음악을 듣는 것은 자연스러운 생활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를 판매하는 곳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음악을 듣고 책을 보면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정착되고 있다.
(4) BMW, 매장을 문화전달의 장으로 바꿔라
BMW는 매장을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장소가 아닌 문화전달의 장소로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자사매장에 라이프스타일 샵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BMW 로고가 붙은 의류에서 생활소품에 이르기까지 라이프스타일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다. 물론 생활소품들은 실제로 주력 판매 아이템은 아니다. 하지만 BMW는 자사가 추구하는 문화는 바로 이러한 것이라고 소비자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BMW의 라이프스타일 샵에서 회사가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보며 공감대를 느끼고 점점 동화될 수 있다. 소비자들에게 있어 BMW는 이미 단순한 자동차 판매회사가 아닌 꿈의 자동차 생활을 제안하는 회사인 셈이다.
Ⅲ.결론
현재 세계 문화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1조 4천억$(2002년)로 연평균 성장률 5.2%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세계 전체 경제시장이 3.2%의 성장률을 전망하는 것과 비교할 때 문화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지표이다. 미국은 엔터테인먼트 산업(문화산업)을 국가의 제 2대 핵심산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영국도 문화산업을 창조사업 (Creative Industries)으로 규정하고 국가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문화시장 규모는 31조원 (GDP 대비 약 5%)(2002년)규모로 연평균 21.1%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요즈음(2002년 현재) 한국의 평균 경제성장률, 6-8%, 정도를 감안할 때 문화산업의 증가율은 20%를 웃돌 정도라니 우리나라에서 문화산업의 성장은 정말 가속도 페달을 밟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세계시장 성장률 (5.2%)의 약 4배 속도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화시장의 성장에 한류열풍이 기여한 점도 대단하다고 보여진다. 일본에서 올해의 최고 인기어가 욘사마이고 욘사마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소비를 지수화하는 ‘용겔지수’라는 것도 있다니 엄청난 인기가 실감이 간다. 그가 주연이 되었던 드라마 겨울연가는 가히 작년의 최고의 문화상품이라고 할 것이다. 이 정도의 성장세를 보이는 문화산업이지만 아직까지는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미미하다 (1.5%). 자동차 5.5%, 반도체 7.7%, 조선 40.9%와 비교하면 이제 첫걸음일 뿐이지만 그만큼 가능성이 보이며 비전을 가지고 세계시장에 대처해야 한다.
이러한 비전을 보이는 문화산업이 성숙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과 문화와의 만남이 상승효과를 내야 한다. 기업들이 조건 없이 문화를 후원하는 관점에서 이제는 문화와의 관계개선, 그리고 투자관점이 요구된다. 문화를 통해서 고객을 이해하고 배려하고 감동시킬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화는 기업에게 있어서 기업과 고객의 중간에 위치하는 또 하나의 파트너인 것이다. 그리고 문화마케팅에 투자 관점이 접목되어야 주목할 만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투자 관점이 정착되었다면 철저히 시장성을 분석하고 각 시점마다 각별한 마케팅전략을 세워야 마땅하지만, 아직까지는 문화예술의 성숙을 도모하는 입장에서 약간의 후원의 자세를 가지고 가능성 있는 문화콘텐츠를 키워나가는 자세도 필요한 것 같다.
마케팅의 접목은 여러 측면에서 하루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 문화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활발한 문화마케팅이 전개되고 성숙되어야 한다. 사실 일반적으로 문화산업이 지칭하는 의미는 ‘문화를 위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고객의 욕구에 맞게 만들고, 코드가 맞는 고객을 끌어 모으고, 디지털 미디어를 십분 활용하여 문화콘텐츠의 다방면으로의 확산을 도모하고, 고객체험/감동을 극대화하는 등의 행위가 모두 다 마케팅과 문화의 만남에서 상승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또한 기업과 문화간, 기업과 미디어간, 기업과 기업간에 전략적인 제휴는 문화시장의 수익성을 넓혀 줄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문화산업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도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 문화콘텐츠의 가능성, 문화산업의 비전을 직시한다면, 국가차원에서 문화산업을 장기적 관점에서 키우려는 정책적 배려나 제도도 바람직하다. 다행히 문화산업에 대한 사회인식이 높아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수 없는 문화상품들이 한국인의 사랑을 받고, 태평양, 대서양을 떠나 세계인의 품에까지 안기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상품의 가능성은 앞으로 국가차원의 지원과 배려로 한층 더 향상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화산업의 소비자인 고객들의 정제된 감성, 현명한 판단 자세가 있어야겠다. 잘 다듬어진 감성으로 문화를 향유하며, 현명한 판단과 문화상품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참다운 문화를 가꿀 수 있고 우리나라가 문화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다.
참고자료 및 사이트
미래의창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김대영
현대마케팅원론/ 김동기/ 박영사, 1978.
현대관광학/ 김태형/ 백산출판사, 1990.
백범일지 '나의 소원' / 김 구
소비자 만족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영수 1991.
디지털타임스 www.dt.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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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6.04.05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2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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