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H.카 역사란 무엇인가? 책 전체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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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책 전체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가와 그의 사실

2. 사회와 개인

3. 역사, 과학 그리고 도덕

4. 역사에서의 인과관계

5. 진보로서의 역사

6. 지평선의 확대

본문내용

3) 17-18세기에 인간은 이미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그것의 법칙들을 충분히 의식하기 시작
but, 인간이 복종해야 할 법칙일 뿐 인간 자신이 법칙을 만들어 내지는 못함
4) 인간이 그의 환경과 자신에 대한 힘을 충분히 의식하고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될 법칙들을 만들 수 있는 권리를 의식하게 된 것은 18세기 근대세계로의 이행부터임
2. 18세기로부터 근대세계로의 이행기
: 사회 속의 인간의 행위를 지배하는 객관적 법칙을 이해하고자 함
1) 헤겔
① 신의 섭리의 법칙 관념
②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 헤겔의 ‘이성의 간계’
: 사람들은 자신이 의식하지도 않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움직임
2) 마르크스
① 합리적인 자연 법칙에 의해서 지배되는 세계
② 법칙의 지배를 받지만 혁명적인 창의력에 조응하고, 합리적인 과정을 통해서 발전하는 세계로 이행함
③ 역사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일관된 합리적인 전체를 구성
- 객관적이고 경제적인 법칙에 일치하는 사건의 운동
- 혁명의 이론과 실천을 일치시키고 결합시키는 계급투쟁 형태의 행동
- 객관적인 법칙과 법칙을 실천으로 전환시키는 의식적 행동의 종합 : 결정론 + 주의주의
3. 20세기로부터 현대세계로의 이행기
: 이성은 의식적인 행위를 통해서 사회와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을 개조하는 것
1) 레닌
① 강조점이 ‘계급’에서 ‘당’으로 이동 : ‘당’은 계급의 전위로 구성되며 전위에게 계급의식이라는 필수적 요소를 주입
② ‘이데올로기’는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인 것 : 계급의식적인 엘리트 지도자들이 장차 계급 의식적이 될 수 있는 노동자 대중에게 불어넣는 신념
⇒ 계급의식은 자동적인 과정이 아니라 실행되어야만 하는 과업
2) 프로이트
① 인간을 사회적 실재로서가 아닌 생물학적 실재로 연구
② 사회적 환경을 역사적으로 주어진 것으로 간주
③ 프로이트에 대한 비난
- 마르크스주의자들 : 사회적인 문제인 것들을 개인적인 관점에서 연구했다/반동적이다.
- 인간사에서의 비합리적인 것의 역할을 확대시켰다 → 잘못된 것
④ 프로이트는 의식과 합리적인 탐구에 대해서 인간행위의 무의식적인 근원을 폭로함으로써 우리의 지식과 이해의 범위를 확장시켰음 → 이성 영역의 확장 → 인간 능력의 증대
: 프로이트는 마르크스의 작업을 보완
⑤ 역사가에게 프로이트가 중요한 두 가지 이유
- 사람들의 행동을 그들의 행위 동기를 통해서 설명될 수 있다는 주장을 끝내게 함
- 역사가에게 자신과 역사 속에서의 자신의 위치, 주제나 시대에 대한 선택을 이끌고 사실에 대한 선별과 해석을 이끈 동기, 그의 시각을 결정한 민족적 배경과 사회적 배경, 과거에 대한 관념을 형성시키는 미래에 대한 관념을 심문해보라고 촉구
Ⅱ. 20세기의 세계가 통과하고 있는 혁명적 변화의 징후
1. 경제학에서의 변화
1) 객관의 법칙은 대공황까지 지배적인 견해 → 1930년대에 들어와 경제법칙 무너짐
2) 개인적인 자본주의에서 대규모 자본주의로의 이행
3) 자유방임 → 계획 / 무의식적인 것 → 자기의식적인 것
4) 객관적인 경제법칙에 대한 신념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경제적 운명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신념으로의 이행은 인간 능력의 증대를 나타내는 것 ⇒ 진보!
2. 기타 학문에서의 변화
1) 과학 : 자연의 객관적 법칙을 탐구 → 인간이 이성의 의식적인 발휘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기 시작
2) 교육 : 설득과 교육의 근대적 방법이 발전, 이용됨
3. 이성의 확장과 인간의 합리화 ⇒ 20세기 혁명의 중요한 측면
1) 이성이 사회 속의 인간에게 적용될 때, 그것의 주요 기능은 탐구가 아닌 변혁
2) 인간에게는 합리적인 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자신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제들을 더 잘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의식이 고양됨
3) 생산의 합리화는 인간의 합리화를 의미 - 사회혁명
4. 반론에 대한 카의 견해
① 반론 : 어떤 부정적인 현상 발생의 가능성, 이성에 맡겨진 역할의 위험(이성의 위험성)과 애매모호한 측면을 인지하지 못했다. ex) 대중선동의 기술과 가능성
② 카의 견해 : 역사과정에는 긍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부정적 측면도 있음. 부정적인 현상을 막기 위해 새로운 발견, 발명을 멈추거나 과거로 돌아갈 수는 없음. → 폐해들을 교정책으로 치료할 것 : 이성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점점 더 철두철미하게 의식해야 함
Ⅲ. 세계 모습의 변화(지리적 범위에서의 변화-확대)
1. 문제의 제기 - 세계의 중심지 이동
1) 15-16세기 : 신대륙의 발견과 지중해 연안에서 대서양 연안으로의 세계 중심지 이동
2) 프랑스 혁명 : 새로운 세계를 끌어당겨 구(舊)세계와의 균형을 이루어 냄
3) 20세기 : 세계의 중심지가 서유럽을 완전히 떠났음
- 동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가 새롭게 주목받는 세계의 중심지가 됨
- 제1차 세계대전의 결과 다수의 아시아 국가들의 산업발전, 중국에서의 반외세 감정, 인도의 민족주의가 촉진, 아랍 민족주의의 탄생
2. 이성의 확대
1) 역사의 외부에 있던 집단과 계급, 민족과 대륙이 역사의 내부에 등장 ⇒ 역사개념에서 하나의 혁명
2) 세계사는 모든 역사가의 관심 : 영어사용세계의 역사를 세계사의 중심으로 보고 그 밖의 역사는 주변사로 다루는 것은 잘못
Ⅳ. 자유와 보수
1. 자유주의
1) 액턴은 진보에 대해 말했을 때 '점진주의'라는 영국의 일반적 개념에 입각해서 생각하지 않았음 → 사상(이념)의 지배=자유주의=혁명
2) 카의 평가
- 역사의 진보적인 요인으로서의 변화에 대한 감각
- 변화의 복잡성을 이해하게 해주는 지침으로서의 이성에 대한 신념
2. 보수주의
1) 이상을 이론화하는 일보다 실제적인 행동을 우위에 둠
2) 철저한 경험주의의 형태를 취함
3) 학문, 역사, 인간에서의 진보=점진적인 개선을 추구, 현존질서에 대하여 도전한 자들에 의해 이루어 짐
Ⅴ. 결론
1. 변화를 성취, 기회, 진보로 여길 것
2. 세계는 격동적으로 진통하고 있다. 세계의 변화에 뒤처지지 말고, 무기력/체념하지 말고 낙관적으로 대응하자.
3. 그래도 역시-그것은 움직인다.(진보로) : 카는 역사를 진보로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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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4.15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4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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