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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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문화 개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문화란
2. 일본대중문화의 특징
3. 일본대중문화 개방정책의 배경과 전개과정
3. 1 일본대중문화 개방 배경
3. 2 일본대중문화 개방 전개과정
3. 2. 1 제 1 차 개방
3. 2. 2 제 2 차 개방
3. 2. 3 제 3 차 개방
3. 2. 4 개방중단
3. 2. 5 제 4 차 개방
3. 2. 6 제 5 차 개방
4. 일본대중문화 유입실태
4. 1 영화
4. 2 애니메이션
4. 3 음악
4. 4 게임
5. 한 ․ 일 양국의 대중문화 수용과 전망
5. 1 한국의 일본 대중문화 수용과 전망
5. 2 일본의 한국 대중문화 수용과 전망

Ⅲ. 결론

본문내용

: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한류현상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년, 51쪽.
경제적인 부작용을 제어하기 위해 영화 쪽의 스크린 쿼터와 같은 제도의 방송법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 이러한 규제와 더불어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정을 지원해주고, 인력을 양성하는 등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착실히 추진해 나갈 때 한국 대중문화의 국제 경쟁력은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5. 2 일본의 한국 대중문화 수용과 전망
2002년 월드컵의 공동 개최로 인하여 일본에서의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관심도에 따라 영화 ‘쉬리’ 가 일본에서 흥행성공을 이루었고, 계속된 두드림 속에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소위 ‘한류열풍’ 이라는 흐름을 타고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겨울연가’의 이러한 인기는 그 팬들의 중심이 중년층에 있다는데 홍콩 중국에 불었던 한류와는 다른 의의가 있다. 중년층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다. 물론 청소년들의 구매력도 무시할 순 없지만, 청소년들에게 있는 구매력의 한계가 중년층에겐 없다. 주로 한류가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주었던 대만이나 홍콩이 엄청난 열기에도 불구하고 국가 경제적으로 그다지 큰 성과를 내지 못한 것은 그 수용자층의 구매력과 관계가 없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겨울연가’ 의 히트에 힘입어 많은 한국 드라마가 일본 안방 TV에서 상영되고 있다. ‘호텔리어’, ‘대장금’ 등이 대표적 예이다. 물론 드라마 부분 외에 가수 ‘보아’ 의 일본가요시장에서의 입지는 실로 대단하다. 이러한 일본에서의 한류 열풍에 대한 걱정스런 목소리로 일본내에서의 한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한국을 견제하고 비하하는 기사와 방송이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일본에서의 한국대중문화를 더욱더 확실하게 자리매김 하기 위해선 창조적이고 다양한 컨텐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대중매체에 의해 많은 부분이 지배되는 대중문화사회이고, 이런 대중문화는 한 국가의 개방이든지, 인터넷등과 같은 매체를 통해서든지 자연스런 흐름에 의해 다른 사회로 유입되어 그 사회의 한 삶의 축을 이룬다.
이런 가운데 우리는 민족적 정서로 인해 일본대중문화에 대해 감정적으로 생각하고, 개방을 꺼려왔었다. 때문에 50년 만에 이루어진 1998년의 제 1차 일본문화개방 때 많은 논란이 있었다. 문화산업에 대한 우려와 퇴폐저질 문화라는 지적등의 논란을 뒤로한 채 1차 개방이 되었고 6년동안 단계적으로 개방을 하여 4차 개방까지 이루어 졌다. 결론적으로 일본문화개방이 우리사회에 끼친 영향은 그리 크진 않았다. 그 이유로 우선 정부의 단계적 개방을 들 수 있다. 국민의 과거사에 대한 정서 때문에 정부에서는 이러한 국민감정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일본문화를 단계적으로 개방하면서 그 충격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었다. 그리고 국민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방송부분, 즉 지상파의 오락프로그램이 개방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화적 혼돈 등의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한국문화산업의 비약적 성장 또한 일본문화개방에 따른 한국사회에 영향이 크지 않았다. 문화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한 정부가 1998년부터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였고, 그에 대한 결실로 전반적인 한국대중문화는 비약적으로 발달하였다. 특히 영화나 초고속 인터넷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게임에서의 성장은 커다란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생각했던 것만큼의 일본문화의 파괴력이 약했기 때문이다. 물론 애니메이션이나 게임부분 같은 경우는 일본의 문화가 우리의 그것 보다 훨씬 앞선다. 때문에 이 두 부분에서는 오히려 시장의 확대 효과가 일어났다. 저 두 부분을 제외하곤 우리의 문화경쟁력이 일본의 그것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앞도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일본문화개방의 영향력을 크게 받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현재까지의 개방으로 인한 한국의 문화산업이나 사회적으로 미친 영향력은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문제는 앞으로라고 생각한다. 일본의 거대한 자금력을 앞세운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시작 한다면, 그때는 우리사회의 일본문화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또 공중파 방송, 즉 우리의 안방에 까지 일본의 오락프로그램으로 인한 일본문화전파는 또 다른 영향력을 발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저런 많은 말 속에 일본문화가 개방되었다. 문화는 인위적으로 막을 수 없는 흐르는 속성을 지녔다. 처음 일본문화를 개방할 때 김대중 대통령은 이렇게 말했다 “일본문화의 유입을 강제로 막으면 좋은 문화는 오지 않고 폭력 섹스등 나쁜 문화가 침투한다. 수요가 있으니 당연히 오픈해야 한다.” 김필동, 위의 책, 39쪽.
양질의 일본문화를 잘 수용하여 우리 것으로 흡수한다면, 앞으로 다가올 문화전쟁 시대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무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 필 동, 『리액션의 예술 일본 대중문화』, 새움출판사, 2001년.
김거수성, 「일본문화에 대한 인식과 수용태도 - 일본 대중문화 개방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일어일문학회, 2000년.
http://terms.naver.com/item.php?d1id=7&docid=5963 에서 인용
http://www.miak.or.kr/music_data/market%20scale.htm 에서 인용
영화진흥위원회 - 2000년 한국영화결산 및 관객조사 결과 분석(2000. 12. 26)
최 정 은, 「일본 대중문화 개방영향 분석및 전망」,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년.
유 영 미, 「한일 양국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한류현상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년.
김 기 태, 「21세기 청소년포럼 : 18회 포럼 ; 주제 원고 - 일본문화개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대책」, 한국 청소년 학회, 2000년.
이상일 , 송민 , 이한섭 , 정대균 , 김효자 (사회), 「1989년 하계학술발표회 주제 : 일본문화수용에 (日本文化受容) 따른 문제점 ; 주제토론회」, 한국일본학회, 1989년.
주제어 : 일본문화, 대중문화, 한류, 일본대중문화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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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4
  • 저작시기20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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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5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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