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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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르네상스
1)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2)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1) 이탈리아에서 가장 먼저 르네상스가 일어난 이유
(2) 르네상스의 전개
(3) 르네상스의 쇠퇴
3) 북부유럽의 르네상스
2. 종교개혁
1) 종교개혁의 배경
2) 종교개혁의 원인
3) 루터와 독일의 종교개혁
4) 쯔빙글리와 취리히를 중심으로 한 종교개혁
5) 칼뱅과 제네바의 종교개혁
6) 영국의 종교개혁
7) 프랑스의 종교개혁
8) 로마교회의 부흥운동(반동종교개혁)
9) 종교개혁의 의의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배와 간섭의 단절로부터 시작되었으므로 영국교회의 위계제도, 전례와 의식, 신앙과 삶은 전통적 가톨릭교회의 특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영국교회는 가톨릭과 개신교의 중간적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이 중용적인 성격은 영국개혁의 특유성이며 독자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7) 프랑스의 종교개혁
루터에 의해 시작된 종교개혁은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었고, 쯔빙글리와 칼뱅에 의해 발전된 개혁주의 신학운동은 프랑스에도 전개되었다. 16세기 당시, 프랑스는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였다. 루이 11세(1461~1483), 루이 12세(1498~1515)를 거쳐 프랑소와 1세(1515~1547)에 이르러 프랑스는 절대 왕권을 확립하였고, 강력한 중앙집권 정부를 형성하였다. 이 당시 프랑스의 교회는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개혁되지 않으면 안 될 조건이었다. 고위 성직자들은 사치하였고, 하급 성직자들은 무지하였으며, 전반적으로 교회는 영적 무기력 상태에 빠져 있었다. 교회에 대한 개혁의 필요성은 절박하였으나, 왕의 지배는 그것을 금지하고 있었다. 그는 종교 그 자체의 문제보다도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처신했으므로, 일관성이 없었다. 프로테스탄트들을 지원했다가도, 그들의 수가 급증하는 것을 보고는 강경 정책으로 바뀌면서, 개혁운동을 탄압하기 시작했다. 박해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자, 국제사회의 비판이 거세게 일어났다.
1547년 3월 31일 프랑소와 1세가 죽고, 그의 아들 앙리 2세(1519~1559)가 왕위를 계승하면서 개혁자들에 대하여 보다 더 잔인한 박멸정책을 폈다. 그런 극심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교회는 성장하였다. 1550년경부터 제네바에 망명중이던 칼뱅의 제자들이 귀국하여 복음 운동을 다시 시작했고, 프랑스 최초의 프로테스탄트교회가 설립되었다. 이 때 쯤부터 프랑스의 프로테스탄트들은 위그노라고 불리고 있었는데, 위그노들은 상당한 세력을 확보하고 있었고 단지 신앙공동체 뿐만 아니라, 정치적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앙리4세가 1598년 낭트 칙령(the Edict of Nantes)을 발표하여 위그노에게 예배의 자유을 허락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톨릭파는 계속하여 개혁파를 압박하였다. 루이14세의 낭트칙령 폐지와 계속되는 압박으로 인해, 프랑스 고위 상류층을 형성하고 있던 위그노 귀족들과 학자들은 종교의 자유를 찾아 스위스, 네덜란드, 영국과 미국 등으로 이민을 떠났다. 이것은 프랑스에게 인적, 물적으로 손실을 가져왔으나, 가톨릭은 계속 박멸정책을 고수하였다. 비록 프랑스에서 뿌리를 내리지는 못했어도 위그노들의 정신은 계속되었다.
8) 로마교회의 부흥운동(반동 종교개혁)
1517년에 일어났던 개신교(Protestant)의 종교개혁 운동은 1572년쯤에 절정에 달하였다가, 그 후 수십년 동안은 발전하지 못하였다. 이때 로마교회는 잃었던 교구와 세력을 다시 회복하기 시작하여 그 전보다 더 강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로마교회는 여러 해 동안 내적으로 교회 자체의 혁신을 도모하고 외적으로는 적의 공격을 막고 개혁자들의 활동을 제지(制止)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을 가리켜 가톨릭 종교개혁 또는 반동 종교개혁(反動 宗敎改革)이라고 한다. 이것을 개신교의 종교개혁의 영향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반동 종교개혁은 개신교의 종교개혁과 거의 같은 시기의 것으로 공통적으로 표출된 결과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9) 종교개혁의 의의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종교개혁은 서구 역사에서 중세에서 근세로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어가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종교만의 차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사회적 변화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사건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중세 생활의 모든 것이 교회로부터 출발하고 교회와 관련되어있기 때문에, 그것은 단순히 세속권력의 일부가 아니라, 세속권력 그 자체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권력을 신적인 영역에 포함시켜 합리화 시켰으며, 그 당시 교황의 세계지배는 이점을 분명히 보여준다. 이런 사회가 바로 중세사회였고, 바로 이것을 개혁하는 것이야말로 종교개혁이 가지는 참된 의의라 하겠다.
Ⅲ. 결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기를 통해 유럽은 중세의 정체 상태를 벗어나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가게되었다. 합리적인 것을 추구하는 인간 중심의 휴머니즘 사상은 과학과 철학, 예술에 발전을 가져왔고, 학문의 새로운 탐구 정신은 전체주의적인 전통으로부터 인간을 개방시켰으며, 교권(敎勸)의 독재를 점차로 비판하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리하여 루터에 의하여 점화된 개혁의 불길은 전 세계를 사로잡는 기틀이 되었고 근세사 초두(初頭)의 거대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교권과 세속권의 분리는 근대 민족국가의 출현을 가능케 했고, 당시 유럽을 중앙 집권적인 국가들로 만드는데 일조하였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으로 유럽은 봉건적 사상에서 벗어나 근대적인 사상과 제도를 가진 사회로 발달 할 수 있게 되었고, 이후 세계 질서를 주도하게 되었다. 이 영향은 오늘날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도 진정한 학문과 종교의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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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오노 나나미.김석희 옮김,『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한길사, 2001 >
< 이가은, 『세계사 5000년. 서양편』그린비, 1999 >
< 배영수, 『서양사 강의』한울아카데미, 2000 >
< 손두환, 『종교개혁사』, 씨토스, 1999 >
< 올리비에 크리스텡, 『종교개혁-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시공사, 2004 >
< 로널드 웰즈, 『신앙의 눈으로 본 역사』, 한국기독교대학협의회, 1999 >
< 한스 큉, 『가톨릭 교회』, 을유문화사, 2003 >
< 김진만, 『거룩한 공회』, 맑은울림, 2004 >
< 후쿠오카 마사유키, 『21세기 세계의 종교분쟁』, 국일미디어,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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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6
  • 저작시기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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