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연행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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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명칭
2) 독자
3) 작가
4) 유통
5) 연행
6) 역할과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었다. 고전소설의 연행적 특성은 현대적 공연양식으로의 전승에 크게 기여하였다. 고전소설의 표기는 문자로 되어 있지만 이것은 단순히 문학텍스트만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었다. 시가무로서의 예도를 기록하여 체험하게 하는 것으로 문자 속에는 문학과 함께 歌와 舞가 공존하고 있었다. 고전소설 가운데 판소리와 연관있는 작품의 경우에는 말할 것도 없이 종합예술적 성격이 있었다.
이 같은 종합예술적인 특성은 현대 장르에 수용되면서 공연예술, 음악예술, 연극예술로서 분화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가창문학으로서 성격과 음악적인 요소가 연행과정에서 다양하게 분화될 수 있었다. 즉 고전소설은 다른 예술 장르와 상호 보완관계 속에서 유통되면서 예술적 요소를 다양하게 적용하였다. 따라서 구연전달은 전달 매체로서 중심을 이루지는 못하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정한 의미가 있다.
이와 더불어 식자계층은 물론 문자를 모르는 하층민에게도 고전소설이라는 문학적 접촉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그 내용과 관련된 역사적 사건이나 잡다한 지식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고전소설의 연행이 당시 전 계층의 폭넓은 지지와 인기를 누렸던 만큼 우리 나라 국민들의 전체적인 수준 향상에도 기여를 했다고 할 수 있다.
3. 결론
간단히 요약하자면, 고전소설은 신소설과는 구분되는 갑오개혁 이전의 우리나라의 산문문학으로 작가와 독자의 향유계층 면에서 다양성을 보인다. 이는 여러 가지 유통방식으로 독자들에게 보급되면서 큰 인기를 누리는데 그 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이 바로 소설의 연행이었다. 이는 문자를 모르는 서민들에게 문화적인 충족을 가져다주었을 뿐 아니라 전문적인 분야로 발전하였다. 고전소설의 연행은 연행이라는 전승방법 자체로서 구비적인 특성도 가지게 되며, 종합예술의 분야로 발전하는 발판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소설의 연행은 고정된 텍스트를 가진 최초의 희곡적인 성격을 띤 공연물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래 우리나라의 희곡은 구비적 특성과 깊은 관계를 가지며 입으로 전승됨을 바탕으로 한다. 그 예로 연극적 성격을 띠고 있는 판소리나 민속극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 역시 문자로 기록된 대본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이것은 현대의 연극과 관련하여 극적인 요소를 완전히 갖춘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극적 요소와 함께 이 전에는 없던 대본을 갖춘 것에서 고전소설의 연행을 서구적 개념의 연극이 우리나라 자체에서 발아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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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9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6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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