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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국문학과 분단문학][국문학과 시조][국문학과 설화][국문학과 희곡][국문학과 수필][분단문학][시조][설화][희곡]국문학과 분단문학, 국문학과 시조, 국문학과 설화, 국문학과 희곡, 국문학과 수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문학과 분단문학
1. 한국문학
2. 조선문학
3. 주체사상
4. 소설
1) 시
2) 가극
5. 북한 문학의 단계
1) 1945~1950
2) 1950~1953
3) 1953~1960
4) 1961~지금
6. 북한의 남한문학의 비판

Ⅱ. 국문학과 시조

Ⅲ. 국문학과 설화
1. 개설
2. 신화
1) 신화의 본질과 원형
2) 신화의 유형
3. 전설
1) 전설의 본질의 분류
2) 배경설화와 연기담
4. 민담

Ⅳ. 국문학과 희곡

Ⅴ. 국문학과 수필
1. 수필의 개념과 영역
2. 한문수필
3. 한글 수필
1) 명칭과 영역
2) 분류와 작품
3) 서간 자료
4. 현대 수필

참고문헌

본문내용

렬한 풍자를 그리고 있는 `정치적 질서의 세계`를 그리고 있는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1949)가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허생전>, <모자이크 게임>, <아빠빠>, <동천강>, <무희> 등과 함께 `윤리적 질서의 세계`를 보여주는 <정직한 사기한>, <맹진사댁 경사>, <해녀 뭍에 오르다>, <나의 당신> 등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Ⅴ. 국문학과 수필
1. 수필의 개념과 영역
詩가 情緖에 기반을 두고, 小說온 說話의 構成에, 戱曲은 對話에 의한 文學인데 反하여, 隨筆은 이 모든 것을 다 包含하면서도 그 어느 것에 속하지 않는 데 隨筆의 독자적인 장르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隨筆은 그 領土가 한없이 넓어진다. 그것은 討議文學에서 分化된 學問이나 科學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散文, 가령 隨想·日記·書簡·傳記 등 創作的 要素를 지닌 모든 散文文學的 文章을 총칭하게 된다.
2. 한문수필
漢文隨筆의 共通的인 특징은, 文藝批評的인 것이 絶對的이며, 다음으로는 敎訓的(儒敎的 道德的)인 것이 많으며, 그리고 個性的이고 에세이적인 것이 적다는 것, 體系的인 것이 없고 斷片的인 것이 많고, 一定한 構造가 없는 無形式은 一般隨筆의 特性과 同一하다는 것 등은 通說로 볼 수가 있다.
漢文隨筆은 한글隨筆 形式의 기반이 되어 바톤을 그에 넘게 줌으로써 차츰 쇠퇴하여 갔다. 그리고 다음 漢文學 부문에서 再論되겠기에 여기에서는 이 정도로 멈추고자 한다.
3. 한글 수필
1) 명칭과 영역
隨筆은 그 名稱을 ‘手記文學’ 으로 代用할 것을 主張하고 있다. 日記·書簡·記事·述懷 등의 作品中에서 述懷類를 제외하고는 隨筆的 文學性이 없는 단순한 記錄에 불과한 것이 태반인데도 불구하고, 일괄해서 ‘隨筆’ 로 이름함에서 생기는 語義上의 無理를 덜기 위한 것이다.
2) 분류와 작품
(1) 序跋類
당시 隨筆 作品들은 그 당시의 긴급한 요청에 의하여 漢文과 國文表記가 거의 동시에 이루어졌으므로 그 先後를 가리기 매우 어렵지마는, 우선 그 文章들이 譯語體的 性格만 보더라도 漢文章의 國文化過程을 밟았다고 하는 것이 順理的이다.
(2) 日記類
日記體를 빌어서 쓴 隨筆이다. 事件을 中心으로 한 生活記錄과 旅行을 中心으로 한 見聞記錄에 作者의 所感으 隨筆한 것이다.
(3)書簡類
文章과 文學의 淵源을 거슬러 올라가면 日記와 書簡으로 축약되는 것이다. 日記와 書簡의 차이는 讀者가 特定되느냐 않느냐에 있다. 앞것은 讀者가 없는 獨白이고, 뒷것은 受信人이란 讀者가 特定되는 것이다. 文學이란 作者와 讀者를 前提로 하는 것이니 文學文章에 對한 書簡文의 영향은 日記보다도 더욱 强하다.
(4) 記事類
事件을 記錄한 作品을 포괄하는 것인 바, <癸丑日記>·<閑中錄>·<癸亥反正錄> 등이 여기에 속하는 것인데 宮中의 事件을 內容으로 하고, 그 作者도 宮中人物이라는 데에 特色이 있다.
3) 서간 자료
本文 解說에서 便宣上 省略한 書簡資料를 다음에 일괄 提示한다.
①靜嬪에게 쓴 편지 ②명성대비의 傳諭 ③장씨부인의 棺中書 ④추사 김정희의 편지
⑤옥경의 정서 ⑥송시열의 편지 ⑦인목대비술문
4. 현대 수필
전통적인 古典文學과 이질적인 西歐文學이 日本의 仲介에 의하여 交合된 사이에서 출발한 우리의 現代文學은 비단 隨筆뿐만 아니라, 모든 장르가 跛行的인 성장과정을 거쳐 오지 않을 수 없었다. 그 理由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으나 적어도 30年代에 와서는 우리의 現代文學이 10·20年代의 混迷와 摸索에서 탈피하여 擴大·深化하려는 경향이 보였다.
개괄적으로 昏迷한 事情에서 그 發展은 限界線을 면치 못하다가 6·25 이후에 와서 비로소 本格的인 發展을 거두에 되었다. 많은 文藝誌나 綜合誌에서 비록 格이 높지는 못한 作品이 있기는 해도 많은 作品이 발표되었을 뿐 아니라, 數많은 隨筆集이 刊行되어 隨筆文學의 領域을 擴大하면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더구나, 70년을 전후하여 隨筆同人誌와 月刊隨筆 專門誌가 發行되고, 理論的인 硏究도 곁들어 서 어느 때보다 수필의 文學的 장르가 盤石같은 자리를 잡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영진(2011), 21세기 수필문학론 고찰, 목포과학대학
○ 백순철(2010), 설화, 거꾸로 읽어보기, 대구대학교
○ 심민경(2005), 분단문학을 통한 통일 교육의 의의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 오동춘(1977), 국문학 현대 시조 형태의 기교, 한국국어교육학회
○ 이홍식(2012), 국어국문학 60년 - 국어학, 국어국문학회
○ 한귀은(2009), 국어과에서의 희곡과 연극 교육의 방안, 한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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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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