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려문학
1. 고려 문학의 개념
2. 고려 문학의 형성 배경
3. 고려 문학사
4. 고려 문학의 특징
5. 시가 문학의 전개
6. 향가계 가요
7. 경기체가
8. 고려 속요
서사 문학
1. 서사 문학의 전개
2. 패관 문학(稗官文學)
3. 가전(假傳)
가사(歌辭)의 이해
1. 개념
2. 발생과 전개
3. 특징
4. 작품
1. 고려 문학의 개념
2. 고려 문학의 형성 배경
3. 고려 문학사
4. 고려 문학의 특징
5. 시가 문학의 전개
6. 향가계 가요
7. 경기체가
8. 고려 속요
서사 문학
1. 서사 문학의 전개
2. 패관 문학(稗官文學)
3. 가전(假傳)
가사(歌辭)의 이해
1. 개념
2. 발생과 전개
3. 특징
4. 작품
본문내용
행수에는 제한이 없다.
○ 조선 전기 가사는 그 길이가 비교적 짧으나 후기에는 수천 행에 이르는 장편 가사가 있다.
○ 개화기 가사는 조선 전기 가사보다 더 짧은 것이 일반적이다.
○ 조선 전기 가사는 정격 가사가 많고, 후기 작품들의 변격 가사가 많다.
※ 정격 가사 : 낙구가 시조의 종장처럼 3.5.4.3의 음수율을 지니는 가사
변격 가사 : 낙구가 음수율의 제한을 받지 않는 가사
(2) 성격
○ 시가와 문필의 중간적인 형태 : 시가 문학에서 산문 문학으로 이행되는 과도기적 장르라는 설(조윤제)
○ 가사는 율문으로 된 수필이라는 설
○ 율문으로 된 교술 문학 : 교술 율문이 민요, 경기체가 등의 형태로 오랜 기간 동안 전승되다가 시대적 요청에 의하여 가사라는 장르로 굳어졌다는 설(조동일)
(3) 내용
○ 서정성이 강한 작품 : 상춘곡, 사미인곡 등
○ 실제적 사실과 체험을 기록한 노래 : 연행가, 일동장유가 등
○ 이념, 교훈 등 널리 펴기 위한 노래 : 권선로지가 등
○ 허구적인 짜임을 제대로 갖춘 서사적 작품 : 노처녀가 등
4. 작품
(1) 상춘곡(정극인, 성종 시) : 태인에 은거하면서 봄 경치를 노래. 가사의 효시
(2) 만분가(조위, 연산군 시) : 무오사화(1498) 때 순천에서 지은 유배가사의 효시
(3) 면앙정가(송순, 중종 19년) : 면앙정 주위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노래
(4) 관서별곡(백광홍, 명종 11년) : 관서 지방의 아름다운 경치를 노래
(5) 자경별곡(이이, 선조 9년) : 향풍(鄕風)을 바로잡기 위한 교훈적 노래
(6) 성산별곡(정철, 명종 15년) : 김성원의 풍류와 성산의 풍물을 노래
(7) 관동별곡(정철, 선조 13년) : 관동의 산수미에 감회를 섞은 기행 가사
(8) 사미인곡(정철, 선조 시) : 임금을 그리는 정을 비유적으로 노래한 연가
(9) 속미인곡(정철, 선조 시) : 두 여인의 문답형으로 된 연군가. '사미인곡'의 속편
(10) 강촌별곡(차천로, 선조 시) : 벼슬을 버리고 자연에 묻혀 생활하는 정경을 노래함. 일명 '원부사'
(11) 규원가(허난설헌, 선조 시) : 가정에 묻혀 있으면서 남편을 기다리는 여인의 애원을 우아한 필치로 노래
(12) 선상탄(박인로, 선조 시) : 임진왜란 시 수군으로 참전했던 체험을 노래
(13) 태평사(박인로, 선조 시) : 임진왜란 시 수군으로 참전했던 체험을 노래
(14) 누항사(박인로, 광해군 3년) : 삶의 곤궁함을 구체적으로 형상화
(15) 일동장유가(김인겸, 영조 39년) : 일본에 가는 사신의 일행이 되어 다녀온 체험을 노래
(16) 연행가(홍순학, 고종 3년) : 중국에 다녀온 체험을 노래
(17) 한양가(한산거사, 헌종 10년) : 일반 서민의관점에서 서울 거리의 모습과 물건, 놀이의 종류까지 자세히 묘사한 노래
(18) 농가월령가(정학유, 헌종 10년) : 한 해의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다달이 농촌에서 해야할 일을 자세하게 노래
(19) 우부가(정학유, 헌종 10년 ) : 예의와 염치를 모르고 못된 짓을 하는 남자를 희화화한 노래
○ 조선 전기 가사는 그 길이가 비교적 짧으나 후기에는 수천 행에 이르는 장편 가사가 있다.
○ 개화기 가사는 조선 전기 가사보다 더 짧은 것이 일반적이다.
○ 조선 전기 가사는 정격 가사가 많고, 후기 작품들의 변격 가사가 많다.
※ 정격 가사 : 낙구가 시조의 종장처럼 3.5.4.3의 음수율을 지니는 가사
변격 가사 : 낙구가 음수율의 제한을 받지 않는 가사
(2) 성격
○ 시가와 문필의 중간적인 형태 : 시가 문학에서 산문 문학으로 이행되는 과도기적 장르라는 설(조윤제)
○ 가사는 율문으로 된 수필이라는 설
○ 율문으로 된 교술 문학 : 교술 율문이 민요, 경기체가 등의 형태로 오랜 기간 동안 전승되다가 시대적 요청에 의하여 가사라는 장르로 굳어졌다는 설(조동일)
(3) 내용
○ 서정성이 강한 작품 : 상춘곡, 사미인곡 등
○ 실제적 사실과 체험을 기록한 노래 : 연행가, 일동장유가 등
○ 이념, 교훈 등 널리 펴기 위한 노래 : 권선로지가 등
○ 허구적인 짜임을 제대로 갖춘 서사적 작품 : 노처녀가 등
4. 작품
(1) 상춘곡(정극인, 성종 시) : 태인에 은거하면서 봄 경치를 노래. 가사의 효시
(2) 만분가(조위, 연산군 시) : 무오사화(1498) 때 순천에서 지은 유배가사의 효시
(3) 면앙정가(송순, 중종 19년) : 면앙정 주위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노래
(4) 관서별곡(백광홍, 명종 11년) : 관서 지방의 아름다운 경치를 노래
(5) 자경별곡(이이, 선조 9년) : 향풍(鄕風)을 바로잡기 위한 교훈적 노래
(6) 성산별곡(정철, 명종 15년) : 김성원의 풍류와 성산의 풍물을 노래
(7) 관동별곡(정철, 선조 13년) : 관동의 산수미에 감회를 섞은 기행 가사
(8) 사미인곡(정철, 선조 시) : 임금을 그리는 정을 비유적으로 노래한 연가
(9) 속미인곡(정철, 선조 시) : 두 여인의 문답형으로 된 연군가. '사미인곡'의 속편
(10) 강촌별곡(차천로, 선조 시) : 벼슬을 버리고 자연에 묻혀 생활하는 정경을 노래함. 일명 '원부사'
(11) 규원가(허난설헌, 선조 시) : 가정에 묻혀 있으면서 남편을 기다리는 여인의 애원을 우아한 필치로 노래
(12) 선상탄(박인로, 선조 시) : 임진왜란 시 수군으로 참전했던 체험을 노래
(13) 태평사(박인로, 선조 시) : 임진왜란 시 수군으로 참전했던 체험을 노래
(14) 누항사(박인로, 광해군 3년) : 삶의 곤궁함을 구체적으로 형상화
(15) 일동장유가(김인겸, 영조 39년) : 일본에 가는 사신의 일행이 되어 다녀온 체험을 노래
(16) 연행가(홍순학, 고종 3년) : 중국에 다녀온 체험을 노래
(17) 한양가(한산거사, 헌종 10년) : 일반 서민의관점에서 서울 거리의 모습과 물건, 놀이의 종류까지 자세히 묘사한 노래
(18) 농가월령가(정학유, 헌종 10년) : 한 해의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다달이 농촌에서 해야할 일을 자세하게 노래
(19) 우부가(정학유, 헌종 10년 ) : 예의와 염치를 모르고 못된 짓을 하는 남자를 희화화한 노래
추천자료
- 문학사란 무엇인가
- 북한문학사에서의 허균과 김만중 문학의 가치와 평가 비교 분석
- 문학과 영화의 서술의 차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텍스트로)
- 문학가 임화에 대하여
- [고전문학]최치원전 -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
- 한국문학의 갈래 구분
-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 중국문학의 변천과정과 문예노선에 관한 고찰
- 한문학사 이규보의 문학세계
- 한국문학사정리
- [춘향전][춘향전 갈등구조][춘향전 북한문학사]춘향전의 시대적 배경, 춘향전의 특징, 춘향전...
- [장면, 문학작품 장면, 건축학 장면, MPEG동영상 장면, 방송프로그램 장면, 생활지도(학습지...
- 한국 현대문학 - 시인 임화의 생애, 문학세계, 작품 분석에 관해서
- [구술][구술문학][구술시학][구술문화][구술사][구술성][청취구술교수법]구술과 구술문학,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