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임화의 생애
2. 임화의 문학세계
Ⅱ. 본론
1.임화의 시집 소개
1)현해탄
2.임화의 작품 소개
1)우리 오빠와 화로
Ⅲ. 결론
*참고문헌
1. 임화의 생애
2. 임화의 문학세계
Ⅱ. 본론
1.임화의 시집 소개
1)현해탄
2.임화의 작품 소개
1)우리 오빠와 화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편지를 시작하고 있는데, 이 화로는 바로 오빠 또는 혁명가를 상징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화로는 동생 영남이가 사 온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혁명의 정신이 계속하여 젊은 세대로 계승되고 있음을 은연 중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화로가 깨어졌음은 곧 오빠의 구속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혁명 전선에서의 패배까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남은 누이동생과 영남이는 오빠의 투쟁 정신을 되새기며 더욱 큰 일을 위하여 마음을 가다듬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모든 무산 계급의 혁명적 연대 의식으로 확대되어 누이동생은 ‘저뿐이 사랑하는 오빠를 잃고 영남이뿐이 굳세인 형님을 보낸 것'이 아니라는 확신을 지닐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다음 일은 지금 섭섭한 분한 사건을 안고 있는 우리 동무 손에서 싸워질 것'을 다짐하는 것이다. 이처럼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의 결말을 그 특징으로 하는데, 이러한 도식적인 창작 방법에 대해서 프롤레타리아 문학 진영 내에서도 자기 비판을 제기하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여 나아가게 된다.
Ⅲ. 결론
임화의 시는 여러 차례 굴절을 하며 변모한다.
청년 시절의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은 제1기의 다다이스트적인 시와 제2기의 이념시를 낳았고, KAPF의 어려움 그리고 이어지는 해산에 따르는 좌절은 제2기의 관념세계의 어두움을 낳았으며, 이후 제3기에서는 내면적 관념의 세계를 보여주며, 제4기에서는 시골에서의 생활동안 비교적 안정된 생활이 서정시를 쓰게 했다. 그래서 그러한 안정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의식세계로 들어가려는 노력을 제5기의 민족에의 관심으로 변화되었고, 제6기에서는 해방 후 자신의 사고 속에 잠재되어있던 ‘이념'의 세계인 제2기의 세계로 다시 되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적인 변모는 그만큼 시인 자신의 내면세계의 변화가 심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며 그의 전기적 사실과도 다분히 일치하는 면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그의 시의 성과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그는 비평가로서 또는 문학연구가로서 더 큰 몫을 차지하고 있었던 셈이다. 그가 비평가로서 또는 문학연구가로서는 일정한 가치 기준을 가지고 몰두할 수 있었지만, 시인으로서 앞서는 자신의 '이념'과 '논리'에 의해 시는 다분히 산문화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근현대민족문학 총서13- 임화전집 현해탄.
김정훈, 임화 시 연구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이러한 화로가 깨어졌음은 곧 오빠의 구속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혁명 전선에서의 패배까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남은 누이동생과 영남이는 오빠의 투쟁 정신을 되새기며 더욱 큰 일을 위하여 마음을 가다듬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모든 무산 계급의 혁명적 연대 의식으로 확대되어 누이동생은 ‘저뿐이 사랑하는 오빠를 잃고 영남이뿐이 굳세인 형님을 보낸 것'이 아니라는 확신을 지닐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다음 일은 지금 섭섭한 분한 사건을 안고 있는 우리 동무 손에서 싸워질 것'을 다짐하는 것이다. 이처럼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의 결말을 그 특징으로 하는데, 이러한 도식적인 창작 방법에 대해서 프롤레타리아 문학 진영 내에서도 자기 비판을 제기하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여 나아가게 된다.
Ⅲ. 결론
임화의 시는 여러 차례 굴절을 하며 변모한다.
청년 시절의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은 제1기의 다다이스트적인 시와 제2기의 이념시를 낳았고, KAPF의 어려움 그리고 이어지는 해산에 따르는 좌절은 제2기의 관념세계의 어두움을 낳았으며, 이후 제3기에서는 내면적 관념의 세계를 보여주며, 제4기에서는 시골에서의 생활동안 비교적 안정된 생활이 서정시를 쓰게 했다. 그래서 그러한 안정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의식세계로 들어가려는 노력을 제5기의 민족에의 관심으로 변화되었고, 제6기에서는 해방 후 자신의 사고 속에 잠재되어있던 ‘이념'의 세계인 제2기의 세계로 다시 되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적인 변모는 그만큼 시인 자신의 내면세계의 변화가 심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며 그의 전기적 사실과도 다분히 일치하는 면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그의 시의 성과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그는 비평가로서 또는 문학연구가로서 더 큰 몫을 차지하고 있었던 셈이다. 그가 비평가로서 또는 문학연구가로서는 일정한 가치 기준을 가지고 몰두할 수 있었지만, 시인으로서 앞서는 자신의 '이념'과 '논리'에 의해 시는 다분히 산문화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근현대민족문학 총서13- 임화전집 현해탄.
김정훈, 임화 시 연구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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