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현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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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50년대 현대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시대적 특징…………………………………………p.1

󰊲 시(詩)……………………………………………………p.2
▷ 특징……………………………………………p.3
▷ 작품 경향
① 전쟁 체험의 시 (종군 시인)
② 모더니즘 시
③ 전통주의적 경향의 서정시 : 순수와 서정으로의 복귀………p.4
▷ 주요 작가………………………………………………p.5
▷ 시인과 작품분석
종군 시인들의 활약과 전쟁시, 적군 묘지에서의 비감 - 구상

󰊳 소설(小說)………………………………………p.8
▷ 특징 및 경향
① 전쟁, 전후(戰後)의 다양한 현실 인식, 실존주의

본문내용

중 군의관으로 입대한 중섭은 중위로 야전 병원에 배치되었다. 휴전 협정 문제가 거론되기 시작하면서 적의 공격이 일층 가열되었고 매일같이 부상병들이 홍수처럼 밀려들었다. 어느 밤, 중섭은 일선 연대장이 부상을 입었다는 급보를 듣고, 앰뷸런스를 타고 현장으로 간다. 되돌아 나오는데 한 부상당한 일등병이 앰뷸런스 앞으로 뛰어나오면서 살려 달라고 소리쳤다. 하지만 한 병졸 때문에 연대장을 죽일 수 없다고 야전 병원으로 돌아온다. 중섭은 앰뷸런스를 타고 다시 부상병을 찾아 가지만 길가에 쓰러져 이미 숨져 있는 부상병을 발견한다. 어쩔 수 없이 다시 돌아오던 중 중섭은 적의 포탄에 맞아 결국 야전 병원으로 옮겨져 손을 절단하고, 다리를 절단하는 수술을 받는다. 그는 육체적 부상과 함께 극도의 정신적 좌절감에 빠져든다. 집에 돌아온 뒤에도 심한 좌절감과 절망에 자살시도를 하는 등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보인다. 중섭은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되고, 병원장 조수로 일하고 있는 준이란 중학 동창을 만난다. 준 역시 전쟁에 나가 얼굴조차 몰라볼 정도로 얼굴이 일그러진 부상을 입었다. 그러나 같은 부상병이면서도 준은 정신 의학을 연구해서 정신과 의사가 된 것이다. 준은 중섭을 데리고 전상 환자들이 재기하여 일하고 있는 ‘우리들의 마을’로 간다. 그곳에서 중섭은 눈먼 사람, 다리 없는 사람, 팔 없는 사람 등 모두가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열심히 살고 있는 모습을 발견한다. 그리고 ‘우리들의 마을’에서 중섭은 건강을 되찾게 된다. 한편, 동생 중서는 부상을 입지 않았으나, 정신적 공허에 시달린다. 극복하려하나 잘 되지 않는다. 그는 아무 곳에도 정착되지 않는 시간을 무엇인가로 채워야 했다. 백지 같은 시간을 메우기 위해 다방에 나가 앉아 담배를 피워대고, 술을 마시고, 성순희라는 여자를 사귄다. 마침내 그는 전쟁에 상처 입은 정연을 정신병원에서 만난다. 정연은 옛날의 애인인 중서의 얼굴조차 못 알아볼 정도로 기억 상실증에 걸려 있을 뿐 아니라, 남자를 무서워하는 피해망상증까지 보인다. 병원의 간호와 중서의 도움으로 정연은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만, 끝내 자살하고 만다. 시체실에서 흐느끼는 중서에게 형 중섭은 오히려 위로의 말을 던진다. 정연을 공동묘지에 묻고 돌아온 날 밤, 오랜만에 한 가족이 한 자리에 모인다. 전쟁이 지나간 뒤에 처음으로 가족의 따뜻한 정을 맛보는 자리였다.
등장인물
*중섭 - 의과대 재학 중 군의관으로 입대해 전쟁으로 팔다리를 하나씩 잃은 불구자.
*중서 - 중섭의 동생. 전쟁으로 정신병을 얻은 환자.
*준 - 중섭의 중학 동창. 전쟁에서 심하게 다쳤지만 재기하여 정신과 의사가 된 인물.
오상원의 장편 소설. 1957년 《사상계》에 연재했던 소설이다. 그의 다른 작품 <모반>과 함께 동인문학상 수상 후보에 올라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다. <백지의 기록>은 625전쟁에 참가함 형제를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이 전쟁을 통해 받은 육체적정신적 외상에 의해 어떤 고통을 받는가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이러한 상흔과 대결하여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625전쟁이 끝나는 바로 그때부터 이 소설은 시작된다. 의과대학 재학 중에 군의관으로 전쟁에 나가 팔다리 하나씩을 잃고 돌아온 중섭과 제대하여 복학한 중서, 이들 두 아들 사이에서 잠을 못 이루는 부모, 그리고 중서와 사귀었던 성순희이정연도 그들 나름대로 전쟁을 겪었다. 이렇게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전쟁을 겪고, 자기 나름대로 절망한 이들이, 전쟁에서 받은 육체적정신적 상처를 어떻게 처리하고 극복할 것인가를 문제삼고 있다. 두 젊은이가 자신들이 입은 전쟁의 상처를 극복하고 다시 삶을 개척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 같은 극복의 의지에 서술의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접에서 <백지의 기록>은 오상원의 다른 작품 <유예>, <피리어드>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소설의 제목에 나타난 ‘백지’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다. ‘백지’는 말 그대로 아무 것도 적혀 있지 않은 종이이다. 거기에 어떤 삶의 이야기를 쓰느냐 하는 것은 인간들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전쟁은 끝났고, 이제는 새로운 삶을 살아가야 한다. 전쟁의 참화는 그것을 극복한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삶의 이야기를 적어 나갈 수 있는 백지로 남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인간에 대한 사랑이야 말로 역사의 상처를 딛고 일어서게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참고문헌
『한국 전후세대소설연구』, 엄해영, 국학자료원
『쉽게 쓴 韓國現代侍史 한국현대시, 그 감동의 역사』, 정종진, 태학사
『한국 현대 문학론』, 김상태, 평민사 /『한국 현대시문학사연구』,김혜니, 국학자료원
『한국 현대 소설론』, 홍경표, 새문사
광복50주년 기념논문집, 6-10 / 광복50주년기념사업위원회, 한국학술진흥재단 1995
목 차
시대적 특징………………………………………………………………………………p.1
시(詩)………………………………………………………………………………………p.2
▷ 특징………………………………………………………………………………………p.3
▷ 작품 경향
① 전쟁 체험의 시 (종군 시인)
② 모더니즘 시
③ 전통주의적 경향의 서정시 : 순수와 서정으로의 복귀………………………p.4
▷ 주요 작가………………………………………………………………………………p.5
▷ 시인과 작품분석
종군 시인들의 활약과 전쟁시, 적군 묘지에서의 비감 - 구상
《후반기》동인들의 모더니즘 시, 고독한 서정과 도시 감각 - 김경린…………p.6
전통주의적 경향의 시, 전통적 정서의 표출-이동주………………………………p.7
소설(小說)…………………………………………………………………………………p.8
▷ 특징 및 경향
① 전쟁, 전후(戰後)의 다양한 현실 인식, 실존주의
② 휴머니즘과 이데올로기의 대립……………………………………………………p.9
③ 현실 참여 의식
④ 순수 소설
⑤ 귀향으로서의 욕구
⑥ 서구문예사조
▷ 주요 작가 및 작품
▷ 작가와 작품분석………………………………………………………………………p.10
오발탄 - 이범선
백지의 기록 - 오상원…………………………………………………………………p.11

키워드

1950,   문학사,   현대문학,   작품,   문학,   195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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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8.12.15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5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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