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소설의 작품세계와 문학적 성격에 대하여 논의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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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자소설의 작품세계와 문학적 성격에 대하여 논의해 본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풍자소설의 토끼전
2.1 풍자소설 속의 토끼
2.2 풍자소설 속의 거북이

3. 토끼전의 문학적 구조

4. 주제

5. 마치는 말

본문내용

조되면서 풍자적 해학이 나타나기도 하고, 충성을 비하하면서도 풍자적 해학이 나타나기도 하는 양면성이다. 이들은 판소리의 전개 과정에 있어 서민적 기반과 양반적 기반이 교체되는 시기거나, 필사자나 개작자의 의도적 배려에 의해 쓰여진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주제이다.
5. 마치는 말
토끼전은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으며, 모든 이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많은 교훈과 대중성을 띄고 있다. 하지만 토끼의 편에, 혹은 자라의 편에 서서 두 가지 상반된 입장을 대변할 수 있지만, 고전소설인 만큼 시대적 배경이 바뀜에 따라 주제 역시나 바뀔 수 있고, 읽는 사람에 따라서도 많이 다른 해석이 나올 수 있는 풍자 소설이므로 어느 한 곳이 옳다고 주장하기에는 많은 개인차를 인정해 주어야 한다고 느꼈다.
고전소설이라서 정확한 시대도 알 수 없고, 작가도 알 수 없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고전소설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바로 많은 이본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내가 알지 못하던 새로운 결말들이 충격을 안겨 주기도 했지만, 여러 가지 재미있는 결말에 문학적 상상력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구전되는 과정에서 바뀐 결말들이 더 이상 변질되지 않도록 연구하고, 위에 언급한 문학적 상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우리의 몫이라고 느꼈다.
-참고 문헌-
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85.3.30)古典小說硏究의 方向 새문사
김진영 김현주. (1998.12.20)토끼전 박이정.
윤광봉 유영대 (1993.1.30)고전소설의 이해 문학과 비평사
華鏡古典硏究學會(1993.4.10) 古典小說硏究 일지사
蘇在英 (1975.12.30) 韓國諷刺小說選 정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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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4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9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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