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기 시대의 신앙과 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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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동기 시대의 신앙과 의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Ⅰ.청동기 시대의 신앙
1)토테미즘
2)애니미즘
3)자연신 숭배

Ⅱ.청동기 시대의 제의
1) 제의
2) 제의 장소
3) 제의 도구

◎.나가며

본문내용

즐겁게 하는 역할로서 대표적으로 영국의 스톤헨지 같은 유적의 제의 행사를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계절의례는 계절마다 주기적으로 하는 행사의 일종으로 주로 풍요를 기워하는 성격을 지녔으며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줄다리기 등이 그 흔적들이다.
2) 제의 장소
제의 장소는 명확하지는 않으나 최근 발견된 마산진동유적을 보면 지석묘 앞에 출입구와 제사 공간이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각종 제의에 사용된 도기도 나오는 것으로 보아 지석묘가 제사를 행하였던 곳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3) 제의 도구
제의 도구는 샤먼의 제의 의식을 할 때 샤먼의 영적 능력을 증대해 보이게 해주는 역할을 하였다. 대표적으로 잠시나마 앞에서 언급했던 샤먼코트를 들 수 있다. 샤먼은 샤먼코트를 입어 자신을 뱀이나 새로 상징화하였을 것이다. 또한 방울과 거울을 달아 영험한 능력을 뽐냈을 것이다. 그 밖에 방울류 세트를 들 수 있는데 간두령, 쌍두령, 조합식쌍두령, 팔주령이 이러한 방울류 세트에 해당된다, 이러한 방울류 세트는 방울소리를 통해서 샤먼의 영적인 모습을 극대화 시켰을 것이다.
청동거울 또한 제의 도구로 사용되었는데 이 청동거울에는 각종 기하학 무늬, 즉 신들을 상징화하여 자신의 제의를 정당화시키며 거울의 반짝거림을 통해 시간적 효과도 얻을 수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청동검 또한 제의 도구로 이용되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청동검은 사악함을 물리치는 역할과 샤먼 자신의 보호기능을 지녔다. 청동검들은 무기로도 사용되었지만, 제사의식 때에는 샤먼의 수호의 역할을 하였을 것
◎.나가며
앞에서 청동기인들의 신앙과 제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발제를 통해 청동기 시대 사람의 정신적 사상을 알 수 있었다. 청동기 시대에는 샤먼이라는 신의 대리자가 나타났으며 그들을 중심으로 제정일치의 사회를 이루었다. 이러한 샤먼은 오늘날의 무당과도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청동기인들은 샤먼을 통해 종교적 단결을 이루고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요인이 초기국가의 요소로 발전하게 도니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참고문헌》
정경희, 『한국고대사회문화연구』, 일지사, 1990
국사편차위원회저, 『한국사』, 卷3, 국사편찬위원회, 1997
김용덕, 『한국의풍속사』, 밀알, 1994
김종일, 『한국사론』,「한국 중서부지성 청동유적. 유물의 분포와 제의권」,
김두진 , 『한국고대의 건국신화와 제의』, 일조각,1999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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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5.05
  • 저작시기200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7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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