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대 이후의 음악교육 - 과거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역사와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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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00년대 이후의 음악교육 - 과거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역사와 교육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제 1차 세계대전 (1914~1918)을 전 후로 한 음악교육의 발전
2. 제 2차 세계대전(1939~1945)을 전 후로 한 음악 교육의 발전
3. 1960년대의 음악교육
4. 1970년대의 음악교육
6. 과학기술과 음악 교육 : 과학기술의 발달
7. 미래의 방향에 대한 암시

Ⅲ. 결 론

본문내용

으로써 유행음악의 새로운 특색을 창조해 내게 되었다. 유행음악은 그것이 대체로 단순하고 직접적이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 대중은 대체로 복잡하고 가치 있는 음악에 반응하기에는 음악 경험이 불충분하기 때문이다. 과학 기술의 발달을 이용하여 학교는 더욱 다양하고 세련된 음악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대중은 상당한 분별력을 개발하게 되었다.
7. 미래의 방향에 대한 암시
학교가 생기기 이전에는 사회 자체가 음악교육을 수행하였으나, 현재는 학교가 모든 국민들의 음악교육에 대한 책임을 진다. 또한 학교가 음악이 필요한 교육적 기능을 발휘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다른 기관에서 그 기능을 강요받았었다. 현재의 학교음악은 음악의 모든 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기본 원리로 삼고 음악의 모든 분야를 포함하고 있으며, 동시에 학교 밖의 활동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즉, 음악교육은 개개인이 그의 인생에서 음악적인 삶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때 의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음악교육이 발달한 곳에서는 음악이 사회적 통일성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음악교육 고유의 목적은 사회의 중요한 가치에 따라 구체적으로 뽑아낸 것이다. 지금까지 음악교육은 중요한 사회적 가치에서 분리되었기 때문에 힘든 기간을 겪어왔다. 과거의 음악교육은 교권주의, 권위주의 이데올로기, 특정 사회적 계급을 조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학교음악 교육의 민주적 가치는 음악교육 그 자체가 개개인 모두에게 유용한 힘을 조장하는데 대한 관심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음악교육이 문화의 변화에 보조를 맞추지 못했을 경우 사회 속에서의 그 고유의 목표는 달성될 수 없다. 즉 현대의 문화는 학교의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음악적 유산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급속히 변화하는 시대의 음악적 삶과 접촉을 유지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청소년들에게 호소력 있는 과거의 것과 함께 가장 미적인 장점을 지닌 오늘날의 음악을 모두 이용해야 한다.
과거에 가장 많이 되풀이된 실수로 지도상의 문제를 들 수 있다. 학교음악의 진정한 목적은 음악 자체와 더불어 미적 경험을 고조시키는 교수 형태를 요구한다. 음악교육에서 음악의 속성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강압적인 교수법에 의해 잘못 공급되어 왔다. 이러한 모순은 음악가가 고도로 숙달된 직업이라는 오랜 전통의 결과일 것이다. 음악은 재능 있는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과 문화에 공통적으로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근거 위에서만이 음악을 있는 그대로 명백하게 가르칠 수 있다. 모든 어린이가 진정한 음악 경험의 모든 요소를 제공받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일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Ⅲ. 결 론
음악교육은 미국 체제의 독특한 산물이며 미국에서 최초로 발전되기 전까지는 단지 스튜디오에서 1대 1의 전통적 교육이거나 학교 체제와는 특별한 관계가 없었다. 음악 교육에 있어 특별하게 발달한 사항은 모든 음악 교육적 프로그램이 각 지역 사회의 모든 아동을 위하여 적절하게 구성되어졌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동들에게 동일한 음악적 경험을 준다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되며 모든 단계의 음악적 능력과 관심사에 맞게 다양한 음악 활동을 학교에서 제공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각 아동들의 개인 능력을 고려하여 발전할 수 있는 것을 신조로 하고 있다. 1900년대 이후에 음악 교육은 엄청나게 활발해 지고 발전하였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하게 꼽히는 요소는 헌신적인 교사, 적절한 자금과 후원, 학생들에게 음악 세계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음악 교사 전문직의 실제적 목적, 교육목표의 설립으로 인한 공동 노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Abeles, H. F. 『음악교육의 기초』. 방금주 역. (서울: 삼호출판사. 1990) p. 34
인간이 역사의 각광을 받기 오래 전에 인간은 음악을 문화의 요소로서 설정했고, 음악교육이 효과적인 방법을 터득했다. 레온하드, 찰스 and 하우스, 로버트 W.『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안미자 옮김.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 판부, 1997) p. 83
오래 시간에 걸쳐 음악교육은 다양한 철학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다. 그리스 사람들은 강한 개성과 신체적이고 지적인 우아함을 갖춘 원만한 인간을 만들어 내고자 했으므로 음악 교육을 지지했다. 미국에서는 학교 음악이 당시의 종교적, 세속적 삶에 유용한 공통의 음악 문맹 퇴치를 위한 구체적 목표를 위한 것으로 인정되었다. 레온하드, 찰스 and 하우스, 로버트 W.『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안미자 옮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 판부, 1997) p. 80
이렇듯 음악 교육의 목적은 사회의 중요한 가치에 따라 구체적으로 뽑아낸 것으로 음악 교육이 활발한 곳에서는 항상 음악이 사회적 통일성과 발달에 직접적으로 이바지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음악이 다른 목적의 수단으로 사용되거나 특정한 소수의 특권으로 사용되어 져서는 안 된다. 즉 음악교육은 사회의 중요한 가치에서 분리되지 않으면서 문화적인 흐름에 그 보조를 맞출 때 음악교육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Abeles, H. F., Hoffer C. R. and Klotman, R. H 『음악교육의 기초』. 방금주 역. 서울: 삼호출판사. 1990.
Abeles, H. F., Hoffer C. R. and Klotman, R. H. Foundations of Music Education. 2nd. ed. New York: Schirmer Books, 1992.
김종환 『음악교육론 -음악교육사상과 원리의 이해-』서울: 교육과학사, 2004.
레온하드, 찰스 and 하우스, 로버트 W.『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안미자 옮김. 서 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7.
마이클 L. 마크.『현대의 음악교육』. 이홍수, 임미경, 방금주, 김미숙, 장기범 공역. 서 울: 세광음악출판사. 1992.
원희.『코다이와 유아음악교육』. 서울: 창지사. 1994.
Hoffer, C. R. 『음악교사론』. 안미자 옮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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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07
  • 저작시기2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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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8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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