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음악교육의 현대적 시각 및 본질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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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음악의 본질적 특성 및 학교 음악교육

II. 인간과 음악

Ⅲ. 음악교육 연구의 동향

Ⅳ. 학교 음악교육의 철학과 의미
1. 심미적(審美的) 음악 교육
가. 음악 미적 경험의 특성
나. 음악 미적 행위의 특성
다. 음악 미적 감수성의 특성
2. 포괄적 음악교육과 포괄적 음악성
가. 포괄적 음악 교육의 의미
나. 포괄적 음악성의 의미
다. 포괄적인 음악 교육이 될 수 있는 조건

Ⅴ. 음악교육의 현대적 시각 및 지향점

Ⅵ. 음악의 본질탐구

Ⅶ. 맺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동을 유기적으로 연관지음으로써 음악의 심미적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개발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음악 학습이 음악의 개념과 원리, 영역별 활동, 태도와 가치 등을 상호 연계시키는 가운데 전개되도록 한다. 이는, 음악의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가 표현 및 감상 활동과 분리되지 않고 상호 연관되는 가운데 다루어지도록 하자는 것이며, 가창 활동을 주로 하더라도 그 활동을 통해 음악의 개념이나 표현의 원리를 하나라도 이해하도록 이끌자는 것이다.
Ⅵ. 음악의 본질탐구
적절한 음악적 환경과 체험이 전제되는 경우에 음악 예술 향유를 위해 결정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음악의 본질을 탐구하는 일이다.
세상에는 수많은 음악이 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한국에서부터 저 멀리 땅 끝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갖가지 음악이 만들어지고 향유되고 전해져 오고 있는 것이다. 그 수많은 음악들은 만들어진 시대와 지역에 따라, 민족과 종류에 따라 저마다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그래서 그 나름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은 악곡들이 지니고 있는 저마다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구별하여 느낄 수 있다는 말인가? 만약, 개인이 악곡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느끼고 상상하고 통찰하면서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즐겁고 값진 일인가? 그것이 정말 가능한가?
그것은 정말 가능한 일이다. 사람은 누구나 음악을 할만한 존재이고, 그것을 해야 온전해지는 그런 존재인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그것이 가능한가? 먼저, 인간의 본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음악을 엮는 방식, 즉 음악의 형식은 인간의 본성에 근거하여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향과 삶을 통해 갖추게 되는 인간으로서의 지향점이 모든 시대, 모든 지역의 인간에게 공통되기 때문인 것이다.
둘째, 인간의 삶의 모습에 주목해야 한다. 모든 음악에서 소리를 다루어 창출하고자 하는 내용은 인간의 선한, 진실한, 아름다운, 정의로운 삶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옛날의 음악은 옛날 사람들의 그러한 삶의 모습에 담고 있고, 지금의 음악은 현대인들의 생각과 느낌과 가치를 음향으로 형상화하고 있으며, 특정 지역의 음악 역시 그 지역의 삶의 모습을 근거로 해 와서 그에 따라 악곡들이 서로 조금씩 다른 내용과 특징을 가지게 되기 때문인 것이다.
셋째, 소리의 속성을 이해해야 한다. 소리의 주요 속성은 길이, 높이, 크기, 음색 등이며, 긴 소리와 짧은 소리,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큰 소리와 작은 소리, 사람 소리와 악기 소리 등이 음악을 만들어 내게 하는 요소들이기 때문이다. 이 소리들의 속성을 삶의 모습에 유사하게 다룸으로써 의미와 아름다움이 발생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그러한 느낌을 발생하게 할뿐만 아니라 그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인 것이다.
그리고, 우리 나라의 민요에서부터 시조, 전통 가곡, 단가, 판소리, 현대가곡, 시나위, 산조, 수제천, 현대 기악곡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민요부터 오페라, 칸타타, 교향곡, 교향시, 협주곡, 푸가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아프리카, 남아메리카의 민요와 재즈까지 모든 시대, 모든 지역의, 그리고 모든 종류의 음악을 다양하게 접하면서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면서 음악을 듣는다면, 정말 그것은 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연습>
* 가사 또는 표현 내용과 음향 간의 합치성(合致性) : 관련적 import와 아름다움
[보기] 1) 동요(정세문 곡 "서로서로 도와가며" 이수인 곡 "구름" 등)
가곡(박태준 곡 "동무 생각" 장일남 곡 "기다리는 마음" "비목" 등)
가요
단가 "사철가"
2) Smetana의 "나의 조국" 중에서 "Moldau"
* 음들 간의, 부분들 간의 전조적(前兆的) 관계성 : 절대적 import와 아름다움
[보기] 1) Mozart의 교향곡 제 25번 1악장, 교향곡 40번, 41번의 1악장
2) Mozart의 현악합주곡 "세레나데" 1악장
Ⅶ. 맺는 말
눈과 귀를 환히 열고 있으면서도 아름다운 것, 의의 있는 것, 가치 있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아름다운 음향 세계에 눈을 뜨게 하는 일", 만약 그것이 사람으로 하여금 온전하게 살게 하는 길이 된다면, 음악교육계에는 어떤 지향점이 필요한가? 또한 한국 사람으로 하여금 "한국 음악의 아름다운 음향 세계"에 눈뜨게 함으로써 한국 사람으로서 온전하게 살게 하려면, 한국의 음악교육계는 어떤 지향점이 필요한가? 가치 지향의, 민족 지향의, 미래 지향의 음악교육이 요구되는 까닭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
사회학자 이만갑 교수(전 서울대 교수)는 21세기는 아름다움이 가장 소중한 것으로 여겨지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견한 바 있다. 우리의 청소년들이 교육을 통하여 음악 예술을 향유하고 사랑하면서 온전하게 살게 되고, 정신적인 고양을 이루며, 진(眞), 선(善), 미(美), 의(義)를 추구하는 사람이 될 수 있게 된다면, 우리들 개인과 가정과 사회의 미래가 분명히 아름답고 밝아지리라고 전망해도 좋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 나라 음악교육계의 과제는 음악교육의 본질화와 한국화이다. 본질화는 우리의 음악교육을 음악 교과가 존재해야 하는 근원적인 이유에 합당해지도록 전환하는 일이며, 한국화는 우리 나라의 음악교육이 우리의 음악교육 다와 지도록 바로잡는 일이다. 그것은 교사들의 문제 의식과 헌신적인 노력과 실천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학교의 예술 교과 교육이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 나름대로 예술의 향유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문화 수준의 향상과 소망스러운 민족 문화의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참고 문헌
성경희·장기범(1997). 『음악교과학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신문사(2002). 「음악과」.『한국교육연감』. pp.278-280.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1994). 음악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찾아 떠나는 음악 여행. 세광음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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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1.04
  • 저작시기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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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9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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