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와 이슬람의 대립 - 이슬람 근본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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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슬람의 성격

2. 이슬람근본주의가 생겨난 배경원인에 대한 학설
2-1.왜곡된 근대화
2-2. 종교와 구조적 원인

3. 미국이 원인으로서의 이슬람과 미국의 대립

4. 신자유주의와 이슬람

5. 토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명분과 기회로도 작용한다.
  4-2-3 이슬람 민족주의와 신자유주의에 대항하는 다중의 투쟁
제국주의 및 그 최근의 발전으로서의 신자유주의에 대한 이슬람 근본주의의 대응방법은 이슬람 주권국가 수립을 통한 민족주의적 단결을 지향함으로써 제국과의 공조를 통해 아래로부터의 저항을 진입하고 궁극적으로 자본관계를 이슬람 사회전체에 확산시키는 것으로 귀결한다. 이렇게 하여 심화된 적대와 피지배계급의 불만은 이슬람 근본주의를 좀 더 원리적이고 급진적 형태로 추구하는 단체들에 힘을 실어주고 이들의 영향력을 확산시키며 이것이 다시 주권국가의 권력으로 연결됨으로써 중동 지역의 다중은 부단히 이슬람 부르주아지의 통제 아래 묶이고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아래로 부터의 이슬람 민중운동은 지극히 ‘반 국가적’이며 ‘반 시스템적’ 이다. 그러면서도 그들이 외치는 것은 공통적으로 외부로부터의 억압으로 부터의 지배를 벗어나는 것(반 제국주의)와 이슬람세계의 근대화이다.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이 반 제국주의와 이슬람 근대화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것은 이슬람의 지배연합과 신자유주의의 민중에 대한 경제적 잉여의 수취를 민중에게 돌리고 경제 발전으로 인한 잉여에 대한 소수 지배연합의 독점구조를 해체하자는 것이다. 이것은 아시아 국가에서 식민지배 시절에 있었던 독립운동의 슬로건과도 비슷하다. 아시아 지역에서도 제국주의에 대항해 공통적으로 반봉건, 반제국주의(반외세)가 슬로건이었다. 조선의 동학 농민운동에서도 이는 마찬가지로 드러난다. 동학 농민운동을 해석하는 관점 중에 ‘종교는 단지 민중을 규합하는 역할을 하였을 뿐 종교가 주된 것이 아니라 관료의 구체제 타파와 외부의 억압으로 부터의 해방을 위한 운동’ 이 있듯이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에서도 이슬람은 단지 민중을 규합하는 연대의식의 도구일 뿐 사실은 위로부터의 착취와 외부로부터의 착취에 반대하는 민중의 운동으로 볼 수 있다.
4-3.맺음말
우리는 신자유주의라는 유럽 중심주의적 현상에 대한 주변부의 제도적, 비제도적 차원에서의 대응을 살펴보았다. 이슬람의 경우 서방 제국주의로부터의 분리와 코란을 헌법으로 삼는 이슬람 제국의 건설이라는 근본주의적/아랍주의적 운동을 통해 신자유주의에 대응했다. 그러나 지배계급은 해당 지역 피지배계급들의 저항을 억제하고 이들을 축적의 동력으로 만들기 위한 정책을 폈다. 바로 그 때문에 우리는 해당 지역 지배계급의 정책들과 행동들에 대항하는 아래로부터의 투쟁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투쟁들은 유럽중심주의가 지구의 여러 지역의 피지배 다중들에 의해 다양한 형태로 거부되고 있으며 그 거부의 공간에서 신자유주의적 자본 지배를 대체할 완전히 새로운 주체성들이 형성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래로 부터의 투쟁에서 보여 지는 공통적 특징으로는 첫째 새로운 투쟁에는 다양한 인간집단이 참여하고 있으며 둘째 이들 사이에는 비위계적이며 수평적인 관계가 생성되고 있다는 점 셋째 투쟁은 대의적 목표를 지향하기보다는 자율적 투쟁들의 확산과 강화과정이며 그 속에서 정신적 조직적 성장을 지향한다. 넷째로 국가나 정당에 의존하지 않는 자율적이고 내재적인 관계가 창출되며 다섯째로 투쟁은 다양한 형태를 띤다고 볼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투쟁들을 전 지구적 투쟁의 네트워크로 결집시키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5. 토의내용(이슬람 원리주의의 원인에 대한 견해)
일단 모든 조원들이 이슬람 근본주의와 국제사회 속에서 급진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에는 다들 동의를 하였다. 그리고 지금 서방세계와 대립구도를 이룬다는 사실에도 합의를 보는 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어떻게 이슬람근본주의의 급진적인 모습이 생겨났는지에 대해선 각자의 생각이 달랐다. 이 문제의 시작을 내부 빈곤층의 불만, 권력층의 문제, 세계정치 속의 관계, 왜곡된 근대화의 산물의 조합으로 보았지만 각자 어떤 요소를 더 중요시 했는가에 따라 의견이 나뉘었다.
5-1 지도층의 경직된 자세의 원인
이슬람이 서방의 식민지화 되면서 이슬람 문화를 자칫 협소하게 생각하고 반성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슬람의 지도자들은 이러한 상황을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정체성의 혼란을 근본적이고 극단적으로 종교를 끌어들여 대처하기 때문에 이슬람 원리주의가 발생하게 되었다.
5-2 세계 국제관계의 원인
대표적 예로 이라크의 후세인의 경우는 초기에는 이슬람 근본주의를 외쳐 내부 세력을 규합하면서도 외부적으로 친 서방정책을 하여 외부적으로도 자신의 체제를 굳혔다. 이 때 친 서방정책을 하였을 때는 미국은 이라크에게 무기 지원 등 우호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미국의 국익에 관계되는 문제 -중동에 석유수입을 의존하는 중국에 반기, 석유 수입대금을 이라크에 유치한 유로화에 대한 반기 등- 이라크와 반목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종교나 내부 빈곤층의 시각보다는 국제적 이권다툼이 크게 작용했다.
5-3 내부와 외부의 문제가 종교라는 이름으로 표출
이슬람국가는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정교일치를 보였고 이에 근대적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생겼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빈부격차 등 많은 문제점이 내부에서 일어났고 이것을 해결하는 과정이 서방의 압력과 맞물려 극단적인 모습으로 변모했다.
<참고문헌>
정수일, <이슬람 문명>, 창작과비평사,2002
이희수·이원삼 외 지음 <이슬람>, 청아출판사, 2005
최재훈,<중동·이슬람사회의 분쟁연구>,2002
이희수,<9.11 테러와 이슬람의 포용성에 대한 고찰>, 종교연구,2004
조정환,<주변부의 반란: 이슬람, 아프리카,남미>,정치비평,2003
엄한진,<왜곡된 근대화의 산물로서의 이슬람근본주의>, 종교연구,2002
이원규,<기독교와 이슬람: 문명충돌과 신학적 과제>, 신학과 세계,2003
홍양표,<기독교와 이슬람 갈등 원인론>,한국중동학회 논총,1995
김정명,<이슬람과 미국의 오리엔탈리즘역사>,정치비평,2004
*목 차
1. 이슬람의 성격
2. 이슬람근본주의가 생겨난 배경원인에 대한 학설
2-1.왜곡된 근대화
2-2. 종교와 구조적 원인
3. 미국이 원인으로서의 이슬람과 미국의 대립
4. 신자유주의와 이슬람
5. 토의 내용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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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10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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