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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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듀이의 도덕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듀이의 생애
3. 듀이의 도덕교육론
3. 칸트와 듀이의 도덕론 비교
4. 도덕교육의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가 동시에 두가지 문제에 당면했을 때, 어느 쪽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하지 않았다는 난점을 가진다.
(3) 실천상의 문제
칸트의 도덕법칙은 인간의 실생활과 거리가 먼 순수한 원리를 규명하고자 한 것이지 이것이 적용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별도로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 같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상의 문제는 듀이의 이론이 더 적합하다. 이사이에서 볼 때 칸트의 도덕론은 인간의 내적인 선의지에 의하여 도덕법칙이 규정되고 따라야 한다는 점에서 큰 공헌을 인정할 수 있으나 실생활에서의 문제는 듀이의 상대론적 가치론이 더 적합하다.
4. 도덕교육의 한계
) 김창규, <듀이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춘천: 강원대 대학원), 1993, p. 33-35.
듀이는 도덕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또 그것은 실제로 가능하다고 본다. 듀이의 도덕교육의 개념은 보다 폭넓은 의미를 지닌 것으로 교육일반이 바로 도덕교육이라는 입장을 취한다. 듀이는 도덕교육에 관한 기본전제가 학교와 학교 밖의 사회에서와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 즉 도덕교육은 사회전체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한다. 인간의 행위가 하나이듯이 행위의 원리도 하나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여건상 도덕, 윤리 과목의 특수성에 비추어 보면 듀이의 견해에 대한 한계점을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여건과 상황에서의 듀이가 가지는 견해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그 정당성을 살펴보면 첫째, 도덕과 국민윤리과목은 우리나라 교육이 추구하는 한국인상이나 인간육성에 관한 도덕성을 기르기 위한 중추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새 교육과정에서도 통일지향적 인간특성, 비인간화 사회에 대응하는 인간특성 등은 타 교과 교육에서는 다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다루기도 어려운 실정으로 도덕과 국민윤리교과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중요한 측면을 보여줌으로써 도덕, 국민윤리과 교육은 타 교과와 구별되어 전문적으로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한국인이 알고 지켜야 할 공동체적인 윤리, 도덕을 파악케 하기 위한 효율적이며 능률적인 지도는 학교에서 타 분야 전공교사, 가정에서의 부모, 사회에서의 대중매체가 다루기에는 너무나 전문성을 띠게 되어 효율적으로 지도하기가 어려우므로 오직 도덕과 국민윤리교육을 통해서만이 그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넷째, 요즘 우리 사회는 가치의 혼란과 도덕성의 결여 등 많은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볼 때, 도덕 윤리교육은 당연히 전문적이며 체계적인 도덕, 윤리교육을 배워온 도덕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교사에 의해서 교육되어져야 할 것이다.
Ⅲ. 결론
본 문의 내용을 요약, 결론을 내리면 듀이에 대해 알아봄으로서 듀이의 도덕관 및 도덕교육에 대한 학문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듀이의 도덕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듀이의 도덕관은 인간성으로의 도덕과 사회성으로의 도덕으로 구분하여 인간성으로의 도덕은 경험 그 자체라고 하며 이러한 경험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습관, 충동, 지성 세 요소이며 습관과 충동에 대해 듀이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지성과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습관은 그 자체가 너무도 환경에 순응만하기 때문에 환경을 조사하고 분석할 수 없으며 충동은 또한 너무도 제멋대로 환경과 관계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에 대하여 아무 것도 보고할 수가 없다. 지성은 상술한 것과 같이 혼란된 조건과 결과를 조정하고 수정하며 변화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성으로의 도덕은 도덕을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도덕적 판단의 근본적인 특성은 인간의 사회 환경에 의해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처리하는 지성적인 판단이라고 하였다.
듀이의 도덕교육에 대해서는 그 의의를 "도덕적 관념"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며 도덕교육은 아동의 행위를 지도하는 동기세력이 되도록 생명력이 있는 방법으로 이 "도덕적 관념"을 습득시키는 것이 교육자의 임무라고 하였다. 이런 도덕교육의 목적으로 듀이는 성장이 도덕적 목표가 된다고 하였으며 또한 현실의 생활에 충실하며 그 생활을 개선하여 보다 생활의 의미를 증대함으로써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길러주는 도덕교육의 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으로는 도덕을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사회질서나 발전을 위한 실제적, 정서적 관점과 그 실천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별개의 교육과정없이 사회생활이 투영된 경험중심의 내용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방법으로 도덕교육은 수용적인 학습방법이 아니라 사회정신을 닦는 적극적 학습방법이어야 하는 것이다. 도덕교육에 관심을 갖는 교수방법은 타인의 경험을 동화하기 위한 능력 또는 과거의 가치를 수용하는 능력보다는 이해나 감상을 강조한다. 또한 학교 교육환경의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으며 아동의 활동력이나 구성, 생산 창조의 능력에 호소하는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듀이는 방법 가운데 도덕적 의미를 지니는 대표적인 것으로 작업을 예로 들고 있다. 또한 학습자가 반성적 사고방법을 알아서 실천해야한다고 보았다. 방향으로는 학교가 사회생활이 됨으로써 공동경험을 통하여 아동의 사회적 의식이나 흥미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하였다. 또한 전통적 도덕관의 입장인 칸트와 비교했을 때 듀이의 도덕론이 실생활에 더욱 유용하였으며 칸트의 도덕론은 이상적인 면이 너무 많았다.
그리고 한계로 우리나라의 여건에 비추어 봤을 때 도덕과 국민윤리과목은 우리나라 교육이 추구하는 한국인상이나 인간육성에 관한 도덕성을 기르기 위한 중추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으며 새 교육과정에서도 타 교과에서 도덕적인 면을 교육하기에 여건이 안되며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한국인이 알고 지켜야 할 공동체적인 윤리, 도덕을 파악케 하기 위한 효율적이며 능률적인 지도는 너무나 전문성을 띠어 오직 도덕과 국민윤리교육을 통해서만이 그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요즘 우리 사회는 가치의 혼란과 도덕성의 결여 등 많은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어 도덕 윤리교육은 당연히 전문적이며 체계적인 도덕, 윤리교육을 배워온 도덕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교사에 의해서 교육되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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