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철학]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니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마르틴부버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킬패트릭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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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상][철학]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니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마르틴부버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킬패트릭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Ⅱ. 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교육목표
2. 학습법

Ⅲ. 니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니일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2. 자유의 개념
3. 자율의 개념

Ⅳ.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1) 교육환경의 구성
2) 수업분위기
3) 발달과정에 따르는 교육
4) 교사의 역할

Ⅴ. 마르틴부버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
2. 절대적 가치에의 지향

Ⅵ. 킬패트릭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ence of divine)를 통해서, 그리고 인간의 활동을 통해서 인간에게 구원을 제공할 목적으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대화가 있다. 이러한 대화는 삶의 역사의 정수이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말을 걸며 인간을 부른다. 그리고 인간은 말로써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써, 하나님의 세계에 책임을 짐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함으로써, 그리고 하나님의 부름에 복종함으로써 응답한다. 또한 인간은 하나님에게 청원하며, 하나님은 인간의 청원을 들으시고 응답하신다. 세계는 하나님과 인간의 거처이고, 하나님과 인간을 위한 자료이며,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대화이다. 즉 하나님과 인간은 세계 속에서 만난다. 그러므로 인간이 무엇을 행하든지 그가 봉사의 정신으로 전념한다면 그것은 곧 올바른 방향을 향한 하나의 단계가 된다. 이처럼 부버는 하나님에게로 이르는 모든 길이 곧 참된 길이요 올바른 방향이라고 본다. 다시 말해 모든 올바른 가치는 하나님에게로 이르는 길 속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즉 악을 야기시키는 무방향성의 격렬한 힘들(passionate powers)이 하나님을 향해 방향을 전환할 때 선의 상태에 이른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메타노이아\'의 개념이 엿보인다. 부버에 의하면 인간의 과업은 하나님을 위해 세계와 자아를 긍정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그 양자를 \'변혁\'시키는 것이며 통일(reunification)을 실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일을 방해하는 모든 힘은 구원을 방해하는 힘이므로 악의 근원이며 상대적으로 통일의 상태는 선한 상태인 것이다. 이러한 통일을 가능케 해주는 것이 \"만남\"이다. 부버에게 있어서 최대의 과업은 \"나-그것\"의 세계를 \"나-너\"의 세계로 전환시키는 것이었다. 즉 인간으로 하여금 \"나-너\"의 \"만남\"의 계기를 통해 \'절대적 가치\'에 접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 절대적 가치는 선으로써 곧 절대자(신)를 의미하며, 이에 접할 수 있는 길은 \"나-너\"의 \"만남\"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우리는 낱낱의 \"너\"를 통해서 영원한 \"너\"를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인간이 세계와 맺는 관계 속에서 실현되고 구체화되는 본질적인 가치 선택은 하나님에게로 이르는 길을 열어 준다는 것이다.
마르틴 부버의 철학의 핵심은 관계이다. 부버의 공존이란 개념은 \'모든 삶은 만남이다\' 즉 \'인간의 존재는 공동체 안에서만 있을 수 있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만 있을 수 있다\'고 말한다. 만일 인간존재의 근본적인 사실이 \'인간과 함께 있는 인간(man with man)\'이라면, 대화가 곧 함께 하도록 만들어 주며 이 대화를 통해 인간들이 끊임없이 접촉하고 관계하게 된다나. 이 이론에 의하면 교육은 학생과 교사의 밀접한 상호작용에서 가능하다. 즉 \'너와 나, 나의 너\'라고 상호작용 속에 온전히 \'교사의 학생, 학생의 교사\'라는 관계에서만 교육은 이루어진다.
Ⅵ. 킬패트릭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킬패트릭(William H. Kilpatrick)은 듀이가 실험학교에 도입한 문제해결학습(problem solving method)을 발전시켜 「구안법」(The Project Method)을 적용한 인물로 구안법이란 사회환경 속에서 전심전력을 다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준비성의 법칙, 연습의 법칙, 효과의 법칙에 의거하여 이론화 된 것이다. 그에 의하면 구안법은 ① 목적을 고정시키며, ② 과정을 안내하며, ③ 충동 또는 동기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그는 구안법의 네 가지 형태로서 구성적 또는 창조적 구안, 감상 또는 즐거움을 위한 구안, 문제구안, 그리고 연습 또는 특수학습 구안을 제시 하였다. 한편 그는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생활, 문화, 인격, 그리고 지성을 제시하였다. 그래서 그가 강조하는 교육이란 목적지향적 활동을 통한 인격교육으로 정리된다. 그가 제시한 교육의 중심 개념들을 간략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생활이란 ‘살기 좋은 생활’을 의미하는 것으로 물질적이 아닌 도덕적으로 살기 좋다는 것과 만족을 주는 생활을 의미한다. 둘째, 문화란 사회적 유산을 뜻하는 것으로 ‘누적된 문명의 자본’이다. 또한 이는 조상들이 후손들로 하여금 보다 나은 생활방식을 할 수 있도록 공헌한 것이라고 본다. 킬패트릭은 인류문화의 발달을 인간성격의 신성성(神聖性), 비판적 사고, 실험적 과학의 단계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셋째, 살기 좋은 생활과 좋은 문화를 통해서 훌륭한 인격을 지니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여기서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한 일곱 가지 생활 및 학습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⑴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해 개인은 그 환경 속에서 살고, 그와 같은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
⑵ 개인은 이와 같은 새로운 행동을 자기 것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
⑶ 인격형성의 내적요소 배양을 위해 교사나 부모가 아동의 태도나 감정에 유의하여야 한다.
⑷ 개체의 성장의 따라 교사나 부모는 왜 그래야 하는가를 생각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⑸ 인격의 강인성은 내면적인 ‘노력의 힘’에 의한다.
⑹ 새로운 행동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라고 느껴질수록 앞의 원리가 분명하게 작용하게 될 것이다.
⑺ 시인된 규준에 대하여 곤란을 느끼는 사례에 대하여 유념해야 한다.
넷째, 교육은 문제해결의 태도와 능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일이기에 지성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성’을 사용한다는 것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며, 개인과 사회는 변화하는 것이며 사회적 가치도 변화하나 거기에 조정해 나갈 수 있는 것은 ‘지성’이 있기 때문이다. 킬패트릭의 결정론보다도 자유론의 입장을 취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참고문헌
◎ 김재만, 듀이 철학, 배영사
◎ 문형만, 교육철학 및 교육사, 형설출판사, 1997
◎ 손인수·김동구, 교육사 교육철학, 문음사, 1992
◎ 연세대학교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4, 교육과학사, 2000
◎ 임태평·존듀이, 철학적 탐구와 교육, 교육출판사, 2005
◎ 존듀이·엄태동, 경험과 교육, 원미사, 2001
◎ 정영근 외,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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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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