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영화의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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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르의 다양화
1. 디지털 영화
1.1 등장배경
1.2 특징
2. 인터넷 영화
2.1 정의
2.2 특징

상업영화의 성장
1. 조폭 영화
1.1 조폭영화 열풍
1.2 조폭영화의 기원과 발전
1.3 조폭 영화의 특징-남성 속에 숨은 신화를 확대재생산
2. 사극 영화
2.1 사극영화 열풍
2.2 달라진 사극영화
2.3 왜 사극영화인가?

상업영화의 성장
1. 조폭 영화
1.1 조폭영화 열풍
1.2 조폭영화의 기원과 발전
1.3 조폭 영화의 특징-남성 속에 숨은 신화를 확대재생산
2. 사극 영화
2.1 사극영화 열풍
2.2 달라진 사극영화
2.3 왜 사극영화인가?

작가주의
1. 서론
1.1.작가주의의 정의
1.2. 2000년대의 작가주의
2. ‘작가주의’의 대표적 감독
2.1.홍상수
2.2.김기덕
2.3.장 진
2.4.박찬욱


스크린쿼터
1.스크린쿼터
1.1. 정의
1.2. 한국영화 의무상영기간
1.3. 스크린쿼터의 축소문제.

본문내용

자>,<사마리아> 을 발표했다. 베를린 영화제에서 <사마리아>로 감독상을 수상하였으며, 베니스 영화제에서 <빈 집>으로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영화적 코드를 보면 섹스와 여성에 대한 것들이 많이 등장하여, 작은 공간 안에서 그들만의 현실을 그려내면서 ‘방관자적 탐미주의’가 드러난다. 그리고 그 공간을 환상적으로 그려낸다. 김기덕 영화를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환상적 리얼리즘’이 아닐까.
2.3.장 진
장진 감독은 <아는 여자>,<박수칠 때 떠나라> 등을 연출한 감독으로 많은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감독이다. 그의 영화에서는 장진식 유머가 드러나는데, 이것은 상황과 대사에서 나오는 하이코미디 라고 할 수 있다. 대중적이지 않은 것을 대중적이게 만드는 감독이다.
2.4. 박찬욱
박찬욱 감독은 ‘작가적 상업영화’ 연출가로 손꼽힌다. 영화의 예술성과 대중성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드는, 작품성과 상업성을 아우른 영화 작가로 국내외 영화계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대표작은 ‘공동경비구역JSA’(2000) ‘올드보이’(2003) ‘친절한 금자씨’(2005). ‘공동경비구역JSA’는 베를린, ‘올드보이’는 칸, ‘친절한 금자씨’는 베니스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받았다. 칸에서 심사위원대상, 베니스에서 젊은사자상 등을 수상했다.
스크린 쿼터
1.스크린쿼터
1.1. 정의
흔히 '스크린 쿼터'라고 하며 '한국영화 의무상영제'가 정확한 명칭이며 '스크린 쿼터제'는 관행적으로 부르고 있는 용어이다. 스크린 쿼터(Screen Quota)제도는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에 대해 특정한 영화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의무적으로 상영하도록 하는 장치. 일반적으로 외국영화의 무차별 시장 잠식을 견제하며 자국 영화의 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연간 상영일수의 일정 기준 이상을 의무적으로 상영하도록 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영화진흥법 상의 '한국영화 의무상영일수'에 의해 제도화되어 있다.
1.2. 한국영화 의무상영기간
현재 한국영화 의무상영기간은 극장의 연간 상영일수의 2/5 이상이다. 즉, 극장이 365일 상영한다면 연간 146일 이상 한국영화 상영을 의무화해야 하나 문화관광부 장관이 20일, 지방자치단체장이 20일 등 연간 40일 범위 안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줄여줄 수 있는 재량권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연간 106일 정도가 시행되고 있다.
영화진흥법은 의무상영일수를 채우지 못한 기간이 20일을 넘지 않으면 모자라는 날 만큼 영화를 상영할 수 없도록 하고, 지키지 못한 의무상영 일수가 20일을 넘으면 초과 부분은 하루당 1.5일씩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도록 하고 있다.
1.3. 스크린쿼터의 축소문제.
그동안 미국은 한국과의 FTA(자유무역협정) 체결 협상을 스크린쿼터와 연관시켜, 한국의 스크린쿼터 축소를 계속 요구해왔다. 이에 영화관계자와 시민단체는 자국 문화 보호를 위해 스크린쿼터 유지를 주장해왔다.
그러나 정부는 한국 영화가 이미 국제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 스크린쿼터 비율을 현행 146일(1년의 40%)에서 73일(1년의 20%)로 축소하는 내용을 담은 영화진흥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 2006년 3월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에 따라 스크린쿼터 축소는 7월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영화인들의 일인시위로 까지 번지고 있으므로, 다 함께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우리 영화 100년」김종원, 정중원 , 현암사 2001
「스크린 밖의 한국 영화사」김학수, 인물과 사상사 2002
「영화평론」한국영화평론가협회, 다인 미디어 2000
참고자료
「조폭영화의 사회학」씨네21
「사극영화의 열풍」최세정 기자, 매일신문사 2006-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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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06.02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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