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바람직한 교사상(올바른 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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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바람직한 교사상(올바른 교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사의 정의

Ⅲ. 교직의 정의
1. 교직과 다른 직업의 차이점
1) 교직은 사람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2) 교직은 주로 사람의 정신생활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3) 교직은 미성숙자를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4) 교직은 봉사직이다.
5) 교직은 국가와 민족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공적 사업이다.
6) 교직은 사회진보에 있어 중대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직업이다.
2. 교직의 중요성

Ⅳ. 교직관의 변천
1. 전통적 교직관
1) 교직은 곧 성직이다.
2) 교사의 속된 사회성을 부정하였다.
3) 교사를 지식의 전달자로 보고 교사의 전문성을 부정하였다.
2, 근대적 교직관
1) 교사는 국가와 국민의 봉사자로서 높은 사명감을 갖는다.
2) 교사도 하나의 민주적 지도자이다.
3) 교직도 하나의 직업이며, 전문직이다.

Ⅴ. 교직관에 따른 교사상
1. 성직자로서의 교사상
2. 노동자로서의 교사상
3. 전문가로서의 교사상

Ⅵ.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 직무
1. 학교 경영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1) 학교 교육목적 수립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학교 경영목표 설정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학교의 경영방침 설정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4) 학교의 교육활동 계획 작성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5) 학교 운영조직 및 활동실천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6) 학교경영의 평가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7) 행사교육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학급 경영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1) 학급의 교육목표 수립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학급의 지도목표달성을 위한 조건정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학급 학생집단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교육과정 운영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1) 교육목적과 목표의 수립 또는 확인·진술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교육과정 구성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교수, 학습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4) 클럽 활동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5)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6) 교육평가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4.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결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5. 직장인으로서의 역할과 직무
1) 상사에 대한 좋은 협력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동료의 좋은 벗으로서의 역할과 직무
3) 하급자에 대한 선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Ⅶ. 바람직한 교사의 윤리관
1. 교사와 윤리
2. 교직 윤리의 성격
1) 비공식적인 실천 규범
2) 교원의 모든 행위와 관련된다.
3) 교육의 질을 좌우한다.
3. 교직 윤리에 따른 교사의 마음가짐

Ⅷ. 바람직한 교사상
1. 바람직한 교사의 위치
2. 바람직한 체벌관
3. 인간주의 교사 필요성
4. 전통적인 관점에서 본 이상적인 교사상
1) 경 업
2) 낙 업
3) 근 업

Ⅸ.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 있는 창조력을 개발하는데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교사는 협동과 봉사의 윤리관을 가져야 한다. 협동은 모든 생활 영역에서 지켜야 할 기본 윤리이다. 인간은 서로 협동 없이는 살 수 없고 서로 떨어져서는 생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세 번째 윤리관은 우리가 교직에서든지 안서든지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다.
Ⅷ. 바람직한 교사상
1. 바람직한 교사의 위치
우리는 보통 교육은 교사와 학생이라는 입장에서 시작한다고 보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권위적인 관계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교사는 권위적이서는 안되며 교사는 학생들을 교사라는 입장에서 바라봐서는 안 되는 것이다. 교육은 그 대상도 개인이며 그 출발과 중추도 개인이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을 권위적인 관계가 아니라 같은 눈 높이로서 마주보면서 인간대 인간이라는 동등한 관계에서 대해야 하며 교사는 학생을 다루려고 하거나 시키려해서는 안되며 애정과 이해로서 학생을 대해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에서는 학생도 교사와 마찬가지로 동등한 인간이기 때문이다.
2. 바람직한 체벌관
최근 교사의 지나친 체벌이 사회 문제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교사의 체벌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주고, 그 고통에서 피하려는 노력에 호소하여 학업에 더욱 정진하게 한다던가, 비행을 교정하려는 교육 방법을 말하는데 여기에서 어긋나는 지나친 체벌은 폭력이며, 교육을 받는 사람의 자주성과 창의성·적극성이 상실하게 하고 나아가서는 전근대적인 노예성을 초래하게 한다. 교사의 체벌은 오직 올바른 교육을 위해서 사용되어야 한다. 만약 교사가 체벌하는데 있어서 교육 목적이외에 사적인 감정이 개입 되서는 안되며 체벌로 인해 학생이 신체에 고통을 입게 되거나 심한 수치심을 가지게 하는 이러한 인격 모독적 체벌은 좋은 교육방법이 아니라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만약 교단에 서게된다면 체벌은 교육 목적을 위해서 최소한의 한도 내에서 필요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용해야 할 것이며 사랑의 매를 휘두르는 경우에도 감정보다는 따뜻한 교육애가 있어야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일 것이다.
3. 인간주의 교사 필요성
과거 르네상스 이전까지의 교육은 신을 위한 교육이었으며 고대의 교육은 관리와 지배자들의 통치를 위한 교육이다. 그러나 현대의 교육은 인간을 위한 인간중심적 교육이 되어한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학교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으며 학교 교육의 무해성과 무용성을 역설하기도 한다. 인간성 회복의 문제는 여러 각도에서 밀도 있게 다루어야 할 현대 교육의 당면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 앞에서 말했듯이 현대의 교육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사이의 관계를 인간학적인 관계로 보려하고 있다. 과거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훌륭한 교사는 인간주의 교육을 주장해 왔다. 그들은 학생을 존중하고 학생들은 개인과 인간으로 취급해 왔으며 학생들의 감정과 태도에 관심을 가져왔다. 현대의 교사들은 비인간화와 당면한 학교 교육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인간주의 교사정신을 가져야 할 것이다.
4. 전통적인 관점에서 본 이상적인 교사상
전통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상적인 교사상은 경업(敬業), 낙업(樂業), 근업(勤業) 으로 요약됩니다. 그럼 이제 전통적인 관점에의 이상적인 교사상인 경업, 낙업, 근업 이 3가지가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경 업
경업은 교직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는 것으로 교사의 제 1 차적인 자세입이다. 교사에게 투철한 교육관이 였보이며, 교사다울 때 스승으로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2) 낙 업
낙업은 교직을 즐기는 것을 말하며 학생에 대한 무조건적 사랑이 교사의 가슴속에 가득 차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과 감회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그 밑바탕에 사랑이 깔려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 학생에 대한 사랑은 인간 존엄성의 신념에 기초하고 있어야 한다.
3) 근 업
근업은 끓임 없는 연찬에 의하여 자기향상을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교직은 지식 집약적인 산업이다. 교직에 과해진 핵심은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일이다.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보다 교사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흡수하는 데 부지런해야 할 것이다.
경업, 낙업, 근업의 개념은 개념상으로 분리되지만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는 통합되는 하나의 개념, 즉 스승의 길이다. 경업을 할 줄 알면 낙업이 되고, 근업 할 줄 알며 학생을 사랑하는 교사는 경업, 근업하게 되는 것이다. 학생을 올바르게 가르치기 위하여 항상 부지런한 교사는 경업, 낙업하는 교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Ⅸ. 결 론
교육은 그 나라의 백년지대계라고 불리고 있으며, 교사들은 그 나라의 장래와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그 나라의 장래를 책임진다는 신념으로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 내일의 국운을 좌우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이다. 또 교사는 올바른 윤리관이 정립되어 있어야 할 것이며 활발한 아이는 자제 할 수 있는 정서적인 교육을 조용한 아이는 활동적으로 생활 할 수 있는 활동적인 교육을 해야한다. 이것이 바로 개인에게 알 맞는 교육을 시행하는 방법이며 창의성을 길러주는 인간주의 교육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교사는 과학적인 접근보다는 예술적인 접근을 해야 할 것이다. 과학적인 접근방법은 보이는 것 밖에 관찰 할 수 없지만 예술적인 접근은 과학에서 분석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창조의 과정 속에서 결합시켜 하나의 전체로 재창조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열린 마음으로서 생각을 열고 넓게 생각해야하며 애정과 이해심을 사랑을 베풀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교사는 교단에서든지 안서든지 언제 어디서나 사랑을 베풀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올바른 교사란 올바른 교직 윤리가지고 인간주의 교육을 실천하며 언제 어디서든지 사랑을 베풀 줄 아는 사람일 것이다.
참고 자료
이병진 편 『현장 교사론』 양서원
배장오 저 『교사론』 백성
한방교 저 『인간과 교육의 이해』 동문사
김신일 저 『시민의 교육학』 한길사
여광응 외 『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 양서원
심진구 저 『 초등교사론 』교육과학사
전태련 편 『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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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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