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미래 및 세계 각 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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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2. 국내 애니메이션의 미래

3.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

4. 앞서가는 미국과 도전하는 일본

5. 베트남 애니메이션 산업

6. 베트남 만화의 3대 취약점
ㅇ 내용- 제도와 교육에 초점
ㅇ 그래픽
ㅇ 음향

7. 유럽의 애니메이션 산업

본문내용

h)의 [Le Chateau Des Singes]는 별로 성공적이지 못했으며, 이는 몇몇 배급업자의 애니메이션 영화에 대한 열기를 식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프랑스 제작사인 Millimages의 패트릭 이브누(Patrick Evenou)는 "어쨌든 Kirikou는 촉발제였다. TV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영화가 좋은 점은 그것의 경제성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한번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애니메이션 영화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않았다.
공동 제작(co-production)을 넘어서 자체 제작(in-house production)으로 자금 압박을 극복하기 위한 공동 제작이 애니메이션 영화산업의 발전을 가져왔으며, 공동 제작은 더욱더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동업자들로 인해 계약이 보다 복잡해지고 실제 제작에 투입되는 시간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는 둘 이상의 동업자를 갖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오히려 자체 제작(in-house production)은 비용은 많이 들지만 품질과 제작의 일관성뿐만 아니라, 영화에서 느끼고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인간의 모습까지 가져다 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자체 제작의 장점은 Millimages의 예에서 살펴볼 수 있다. Millimages는 항상 비전형적이고 상도를 벗어난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노력해 왔다. Millimages가 Canal J, France 3, ZDF와 합작하고 Itel과 Buena Vista Home Entertainment가 배급을 맡은 [Zoo Lane]은 BBC에서 45%의시청률을 기록했으며 미국의 Fox Family에 판매되었다. 현재 시리즈 중 다섯 개의 에피소드가 미국 방송국에 판매되었고, 파리, 런던 그리고 동구권에 지점을 둔 Millimages는 규모가 두 배로 커졌고, 금년의 총 거래액은 1억 5,000만 프랑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르네르는 이러한 성장의 비결이 성실한 노력과 자체 제작 방식이라고 대답했다.
한편, 프랑스 애니메이션 영화시장에 새로이 진입한 Futurikon은 Millimages의 선례를 따르면서 300만 제곱미터의 스튜디오를 갖추고[Iron Nose: The Mysterious Knight]라는 26분짜리 26회분 시리즈를 자체 제작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프랑스의 M6과 공동제작하고 M6 DA에 의해서 배급되었으며, Disney Channel France에 제작 전에 판매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Millimages와 Futurikon과 같은 애니메이션 제작자가 그들의 성공에 힘입어 자체 제작설비들을 구축하는 반면, 많은 독립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은 하청업으로부터 시작하여 도약을 꾀하고 있다. 예를 들어, Lough House는 ITV의 [Grizzly Tales for Gruesome Kids] 제작을 도와 주는 시설로부터 제대로 모습을 갖춘 제작사로 성장하였다. 독일의 Hahn Films 또한 제작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으로부터 독립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제작사로 성장한 경우이다. 하지만 현재는 상황이 변하여, Hahn Films는 회사 지분의 25%를 독일의 주요 극장배급회사인 Constantine Films에 팔았다.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제작을 위해 촉발된 이러한 움직임은 회사를 매우 독립적이고 완전히 자유롭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Hahn Films는 이제 일 년에 네 개의 시리즈와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한 편을 기획하고 있으며, 그것의 판매를 통해서 제작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하고 있다.
현재 독일은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투자자금이 넉넉한 편이고, 이는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전에는 많은 동업자와 공동 제작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였지만, 이제 EM.TV나 Ravens- burger와 같은 제작사는 지분을 팔아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면서 제작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되었다. Happy Life의 구스타프슨에 의하면, 독일은 북유럽 제작사의 훌륭한 자금공급원인데, 그들은 지난 3월에 세워진 독일 TV Loonland와 처음 세 번의 시리즈를 공동 제작했다. 과거에는 Wegelius Animation이라 불렸던 Happy Life는 매그너스 칼슨(Magnus Carlsson)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처음 선보인 3분짜리 27회분 시리즈인 [Robin](Nelvana와 TV Loonland가 공동 제작)으로 국제적인 데뷔를 하였다. 그러나 Nickelodeon UK와 TV Loonland가 공동 제작하고 Hit에 의해서 배급된 [Three Friends and Jerry]의 국제적인 성공 이후에 Happy Life는 더 많은 시리즈 제작이 가능해졌다.
스웨덴의Happy Life는 독일의 자금지원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다. 스웨덴은 대부분의 유럽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처럼 라이선스 사용료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지만, Happy Life의 경우에는 그 정도가 가장 심각하기 때문이다. 스웨덴 방송사는 그 문제에 대해 예산의 약 2∼3%만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Happy Life는 방송사들의 보다 많은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스페인 Cromosoma의 라이트는 방송국들이 만화영화에 보다 많은 관심과 투자를 보이기를 기대하고 있다. 왜냐하면 Cromosoma는 판매수입을 가지고 사업을 번창시킬 수 있고, 지분을 판매함으로써 회사의 자본 구성을 재편할 여지가 있지만, 여전히 많은 제작자는 기획을 시작하는 것 자체도 힘들어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 제작자에게 대안적인 작업으로서 인터넷을 모색하는 것은 보다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는 타당한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기획에 전념함으로써 질을 낮추게 되는 것을 주저하는 제작자에게는 다매체를 넘나드는 특정 브랜드이나 특정 캐릭터에 집중하는 것이 하나의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프랑스의 Futurikon은 [Malo Korrigan]의 캐릭터로부터 차용한 교차미디어 공상과학 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있다. 이것은 TV 쇼에 국한되지 않고, TV 시리즈, 장편영화 그리고 비디오 게임으로 확장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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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11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4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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